제25회 부천시의회(정기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2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시 1993년 11월 30일 (화) 10시
장소 총무위원회

  의사일정
1. 93.행정사무감사자료검토의건

  심사된안건
1. 93.행정사무감사자료검토의건

(10시 28분 개의)

1. 93.행정사무감사자료검토의건
○위원장 변용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회 부천시의회 정기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지난 제1차 상임위원회 시 동료위원님들이 사전 합의해 주신 바와 같이 오늘 회의는 감사자료 요구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93년도 행정사무감사자료 검토의 건을 상정합니다.
  내일부터 감사가 시작되는데 요구하신 자료가 위원님들 책상에 전부 배부됐습니다.
  내일 절차를 중점적으로 위원님들이 상의해 주시고 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내일 감사에 임하는 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 말씀해 주세요.
김태현 위원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총무위원회 감사계획서를 볼 것 같으면 저희들은 조나 반으로 나누지 않고 전체위원이 함께 참여해서 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오늘 감사계획서가 나왔기 때문에 이걸 개인적으로 검토해서 심도 있게 감사에 임하는 것이 옳다고 동의합니다.
김덕조 위원  위원님들도 아시다시피 감사기간이 짧기 때문에 심도 있는 감사는 사실상 어렵다고 봅니다.  
  작년에 일괄 보고 받고 의문점을 지적하고, 감사를 했는데 그렇게 되면 감사를 짧은 시간동안 효율적으로 하기가 어렵지 않느냐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보고순서를 명확히 해서 순서대로 받고, 끝나고 나면 그 부서에 대한 감사를 본격적으로 하고, 그런 식으로 해야 짧은 시간에 효율적인 감사가 되지 일괄적으로 보고 받고 나면 본청감사 하루 잡았다 해도 보고 받는 것으로 하루가 끝납니다.
  그러면 감사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을뿐더러 보고로 끝나고 감사의 핵심을 다룰 수가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부서별로 보고 받고, 끝나면 거기에 대한 감사를 하고, 길어지면 늦게까지 하더라도 그렇게 해야 하나라도 제대로 감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고 끝난 다음에 아무리 메모한다고 해도 그 문제점을 일일이 찾아내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서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현 위원  그것은 좋습니다.
  업무보고 받다 보면 중간에 그것이 곧 감사가 되는 경우가 있어요.
  꼬치꼬치 캐묻다 보면.
  저희 감사가 계수감사가 아니고 회의식 행정감사인데 업무보고 중에 감사가 되면 안 되니까 지금 김덕조 위원이 말씀하신 대로 부서별로 업무보고를 하고 그것에 따라 의문시되는 것과 우리가 부서별로 자료 요청한 것이 있는데 그걸 참고해서 감사를 치러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원장 변용순  어차피 순서는 되어 있는데, 기획실을 먼저 총체적으로 받고 과별로도 받습니까?
    (「과별로는 안 받죠, 총체적으로만.」하는 이 있음)
  그럼 총체적으로 받고 질문은 과별로.
  이렇게 하면 어떻습니까?
  아무래도 실·국장이라고 하더라도 그 국에서 일어나는 사항을 다 머릿속에 넣고 있지는 못하단 말이에요.
  총체적으로 업무보고가 끝나면 과별로 나와서 자기 소관 과에 대한 것을 간략하게, 중요한 사항만 보고하고 그리고 거기서 그 과를 감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덕조 위원  그러면 시간이 많이 걸릴 겁니다.
이문수 위원  그럼 국장한테는 개략적인 인사만 받고 과장한테 직접 받는 것이 낫죠.
김덕조 위원  우리도 정책감사니까 위원들이 각자 한 마디씩 정책질의를 할 거란 말이에요, 돌아가면서.
  그 질의시간도 굉장히 길어질 겁니다.
  그렇게 되니까 내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간은 극히 제한돼 있습니다.
○위원장 변용순  잘못하면 업무보고하다 시간이 다 가버린다고요.
김태현 위원  제가 주장한 것이, 업무보고는 업무보고로 듣되 의문점이 있는 것은 메모해서 감사시간에 따지기로 하고 업무보고시간에 감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장한 겁니다.
○위원장 변용순  제 생각은 기획실이면 기획실장한테 총체적으로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업무보고를 받고, 각 과장들한테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업무보고를 해 달라 하는 요청을 하고, 여기 자료에 나와 있으니까 그것에 대한 감사를 했으면 어떨까 그런 생각입니다.
○전문위원 김종혁  제가 참고로 말씀드리면, 내일 당장 기획실, 총무국, 재무국 3개 실·국을 10시부터 6시까지 잡는다 해도 실지 시간은 점심시간을 빼고 7시간밖에 안 됩니다.
  기획실 4개 실·과, 총무국 5개 과, 재무국 3개과해서 12개 과가 됩니다.
  그럼 평균 1개 과에 30~40분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업무보고는 축소를 하시고, 실질적인 행정감사의 시간으로 많이 활용하시는 것으로, 실·국장님들의 업무보고를 대략 받고 또 과장들한테 업무보고를 받으면 시간적으로 엄청 낭비가 됩니다.
○위원장 변용순  3개국이니까 10분씩 할애하면 30분, 5분씩 12개 과면 60분 아닙니까.
  그러니까 업무보고시간은 1시간 30분으로 7시간에서 1시간 30분을 업무보고로 빠져 나가는 거예요.
김덕조 위원  업무보고는 실·국장으로 끝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왜냐 하면, 각 과별로 보고하다 보면 실·국장의 보고와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실·국장의 보고시간을 10분이 짧다하면 시간을 조금 늘려서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변용순  물론 우리가 요구한 자료가 여기에 나와 있지만 이 외의, 업무 보고하는 가운데 여기에 빠져 있는 부분들이 나올 수도 있다고 나는 보기 때문에.
김덕조 위원  과장들까지 보고를 받으면 좋죠.
○전문위원 김종혁  사실상 여기 자료에 있는 것, 이것도 다 검토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간 안에.
  이 외에 하신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최용섭 위원  국장님들이 보고하고, 질의를 합시다.
  과장님들이 보조 답변하는 것으로 하고.
김덕조 위원  그리고 업무보고를 할 때 과장까지 보고를 격상시켜서 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위원장 변용순  지금 전반적으로 위원님들의 의사가 과장들한테 보고받는 것은 생략하자는 의견들이신데 그럼 실·국장 보고를 시간을 조금 늘려서 15분 정도로 하고, 직접 실·국장한테 질의하는 것으로, 과장들을 배석시킨 가운데.
최용섭 위원  위원장님하고 간사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 의회가 질서가 안 잡혀 있습니다.
  명찰패용하지 않은 사람들, 계장들 와서 툭툭 불거지는 것 용납해서는 안 됩니다.
○위원장 변용순  공무원들 감사장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명찰을 패용하도록 해 주세요.
  우리 위원님들이 얼굴은 알아도 그 사람 이름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김덕조 위원  그 동안 상임위활동 중에 과장도 답변하고 계장도 하고 그랬는데 감사 때는 과장도 답변에 임하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국장이 답변 제대로 못 하면 자료를, 과장이 메모를 해서 준다든가 그런 식으로 국장이 책임지고 일괄 답변하는 것으로 했으면 합니다.
  질서도 안 잡히고 감사의 품위도 떨어지고.
○위원장 변용순  김 위원님 말씀은 질의에 대한 답변은 실·국장이 하는 것으로 과장은 보조답변만, 직접 답변은 해서는 안 된다 하는 의견이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이 의견을 모아주셔야 내일 회의에서 제가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메모를 주고받고 하다보면 시간이 오래 걸린 것 같은데,
김덕조 위원  감사의 품위를 높이자고 하면 과장이 나와서 답변하면 곤란하다 이거죠.
  국회에서도 장관이 특별한 사유로 출석하지 못했을 때 차관이 나와서 답변하지 장관 있고 차관 있는데 국장이 나와서 답변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위원장 변용순  김덕조 위원님 의견에 모두 찬성하십니까?
    (「네, 좋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내일 그런 방향으로 회의를 진행시키겠지만 사전에 내용을 행정부에 통고해 주세요.
  실·국장이 답변을 못해서 과장의 조언을 듣고자 할 때는 직접 답변이 아닌 메모나 자료를 전달해서 국장이 직접 답변할 수 있게 해야 된다고 회의방법을 전달해 주십시오.
이문수 위원  그런데 나중에는 국장 야단만 치는 것이지 감사는 제대로 안 이루어집니다.
  왜냐 하면, 위원들이 조급해서 잘 모르면 과장 답변하라고 여태까지 우리가 요청해서 과장이 답변했지, 그랬잖아요?
  똑똑한 몇 국장은 능수능란하게 자기가 업무파악을 하고 있겠지만 못 하는 사람은 나와서 우물쭈물하면 여기서 답답해서 야단만 치는 것으로 당신 그 따위로 하느냐고 그것으로 끝나지 실지 우리가 듣고자 하는 내용은 못 들으니까 너무 그렇게 꼭 국장이 하되 메모로만 한다하면 시간만 가니까 어느 정도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국장을 상대로 하되 미진할 때는 과장이 옆에서 보조답변을, 도가 지나치면 야단을 쳐도 그렇게 융통성이 있어야지 위신 찾는다고 국장만 상대로 했다가는 제가 보기에 처음부터 계속 국장만 야단치는 걸로 끝날 것 같아요.
○위원장 변용순  일단은 이렇게 통보해 놓고 회의하면서 융통성 있게 하는 것으로.
○전문위원 김종혁  참고로, 이문수 위원님 말씀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 하면, 과별로 감사를 끊어서 하지 않습니까?
  그렇게 되면 실지 감사는 과장중심으로 돼야 될 것으로 봅니다.
  물론 실·국장도 같이 있겠지만 실지 업무적인 답변은 과장이 주로 하게 됩니다.
김덕조 위원  우리가 그 동안 상임위활동 중에 편의상 과장, 계장이 나와서 답변하도록 했는데 원칙은 국장이 나와서 답변하게 되어 있어요.
  감사의 효율을 높이고, 해당 실·국장이 자기소관 과의 업무파악을 못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자기 소관업무는 100% 파악을 하고 감사에 임해야 됩니다.
최용섭 위원  이번 감사의 성격이 행정사무감사 아닙니까?
○전문위원 김종혁  네.
최용섭 위원  그렇다면 장부정리가 잘못되고 이런 세부적인 것을 물어보는 것이 아니고, 정책적인 질문들이 많이 제기될 거니까 그 정도를 국장이 답변 못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전문위원 김종혁  원칙은 국장이 답변하는 것으로 통고를 하겠습니다.
서병만 위원  방향설정을, 최근에 공무원들의 징계사유를 보면 일을 많이 한 사람이 징계를 받았고, 일을 기피한 사람들은 거의 징계를 안받았어요.
  시정발전을 위한 감사도모라든가 어떤 촉매제가 된다면 감사의 방향은 일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추궁할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모 과장, 당신의 할 일은 뭐였소 라고 묻고 그런데  왜 그 일을 안 했소 하면서 어떤 개진의, 진보적인 방향으로 감사를 한다면 좀더 촉매제가 되지 않을까 해서 제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일을 많이 한 사람은 많이 하다 보니까 거기에 대한 지적도 따르고, 잡음도 나는데 일을 전혀 안 한 해당 실무자는 어떤 징계 받은 사실도 없고, 왜 일한 사실이 없으니까, 예를 들어 건설과장이다 하면 도로개설이라든가 신설, 여러 가지를 해야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못 한 부분이 있으면 왜 못 했느냐 라고 따지는 방향이 되면 우리 감사가 진일보되지 않느냐 해서 그런 방향으로 여러 위원님들이 초점을 두셔서 추궁, 질책 내지는 어떤 선도역할을 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좋습니다.」하는 이 있음)
○위원장 변용순  다음 구청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작년 같은 경우 구청장은 인사만 하고 나갔는데, 본청같이 구청장이 직접 답변을 할 것인지 그것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김덕조 위원  그것은 아까하고 맥락이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장이나 구청장은 고위직 공직자라고 해서 어떤 의미에서는 결재만 하고, 사인만 하고 상징적으로 자리만 메꾸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대는 구청장이나 실·국장이나 자기 소관업무에 대해서 100% 파악을 하고 있어야 됩니다.
  국회 감사나 이런 것을 보면 장관이나 차관이 소관업무 파악을 못 하고 있으면 엄청나게 당하게 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안 할 수 없고 과거시대의 공무원 관료주의, 권위주의 그런 것은 이제 종식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랬기 때문에 과거의 감사 때 구청장이 기관장이다 이래서 권위주의로 보고만 하고 감사에 별로 응하지 않았다 이겁니다.
  이번에는 철저하게 그것을 지켜야 된다고 봅니다.
  지방 행정기구의 국장이나 구청장이 대단한 게 아니다 이겁니다.
  그럼 우리 스스로 감사의 품위를 떨어트리고 그런 사람들 여유를 줄 필요가 없는 겁니다.
  못 하면 국장이나 구청장한테 과감하게 경고를 하고 말이에요, 감사지적사항으로.
  그렇게 해야 지방자치 감사가 자리를 잡아 가는 거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안 하고 미리 여유를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변용순  지금 김덕조 위원님 말씀이 구청장도 직접 답변을 듣는 것으로 하자는 안을 내놓으셨습니다.
  지금까지 2년 동안 구를 감사하면서 사실상 구청장은 업무보고 정도로 그냥 지나는 경향이 있었는데 다른 위원님들 의견은 어떠십니까?
이말선 위원  다 좋은 말씀이신데 구청장이 세부적인 사항은 잘 모르실 겁니다.
김덕조 위원  그걸 미리 그 사람들을 봐 주려고 하는 생각은.
이말선 위원  봐 주려는 것이 아니라 구청장이 세부적인 사항을 일일이 어떻게 다 파악하겠습니까.
  구청장이 세부적인 사항은 다 모를 것 같고 그러다 보면 시간낭비만 될 것 같습니다.
김덕조 위원  일단은 격상에도 안 맞아요, 본 청에는 실·국장이 직접 답변을 했는데, 급수는 마찬가지 다 이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의미에서 독립기구의 장이라고 하지만 격에 맞춰서 해야 되고, 금년에 우리가 그런 방향으로 시도해야 됩니다.
  구청장이 전 구에 대한 업무파악을 소상히 못 하고 있는 경향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금년만으로 감사가 끝나는 건 아니니까, 내년에도 있고 우리 후배들도 계속 해야 되는데 어느 것이 원칙이냐, 원칙이 서면 그대로 해야 됩니다.
  금년에 그렇게 해서 구청장이 답변을 제대로 못 하면 그때 융통성을 발휘해서 하고 내년에는 철저하게 업무파악해서 감사에 임하도록 그렇게 지시할 수 있을 겁니다.
○위원장 변용순  그러면 이렇게 합시다.
  구청감사도 구청장을 상대로 해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상임위와 중복되는 경우에는, 다른 상임위 감사에 응해야 되는 때는 부구청장을 상대로 하고 각 과장은 소관업무에 대한 보조발언으로 보조답변을 할 수 있게끔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동의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이 있음)
  구에도 그렇게 통보해 주세요.
  다음 동사무소하고 사업소인데, 사업소가 1일자로 되어 있는데 사업소를 3일로 하죠, 원미구청 보고나서 하는 걸로.
  나가는 것으로 준비하되 만에 하나 늦으면 총무위원회에서 해도 되니까.
김태현 위원  원래 계획은 1일 본청 감사할 때 들어가 있죠.
  우리가 여기서 할 때 조금 늦더라도 하고 3일 날 원미구청 할 때 각 동을 오정구에서 하나, 원미·소사에서 하나씩 하는 것으로 그대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용섭 위원  그렇게 못을 박지 말고 1일에 3개국이 늦어지면 사업소를 마지막으로 하는 것으로 하지요.
○위원장 변용순  동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이병일 위원  미리 지정해 줘야 되지 않습니까?
윤호산 위원  동 지정은 구청을 감사하다 보면 거기에 어떤 문제점이 생길 겁니다.
  문제점이 생겼을 때 과연 우리가 동도 나가야 되느냐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 그 외에 특별한 것 아닌 다음에는 동사무소까지 가서 감사할 시간적 여유도 없습니다.
  구청을 감사하면서 거기에 문제점이 있을 때 결정하는 것으로 하죠,
○위원장 변용순  그러면 구 감사시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해 주시고 의견을 취합해 주셨는데 오늘 결정된 대로 각 실·국이나 구청에 통보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회 부천시의회 정기회 제2차 총무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8분 산회)


○출석위원
  김덕조  김태현  박상규  변용순  서병만
  윤호산  이말선  이문수  이병일  이해형
  전만기  최용섭
○불출석위원
  강영석  정월남  지경의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김종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