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도시교통위원회 회의록
제7일차
부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행정복지센터(심곡2동·원미1동·중동·중4동·상2동·심곡본동·소사본동·괴안동·성곡동·오정동)
일 시 2018년 9월 12일 (수)
장 소 도시교통위원회회의실
(14시27분 감사개시)
지난 9월 4일부터 계속된 행정사무감사에 수고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복지센터를 끝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끝까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감사계획에 의거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립니다.
행정복지센터 감사는 오늘 하루에 10개 동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므로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책임동장으로부터 센터의 일반현황, 현안사항 및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으며 해당과장은 필요 시 보조발언대에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감사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권역별 5개 동씩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과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으로 나누어서 일괄적으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평은 모든 행정복지센터의 감사가 종료된 후 일괄로 실시하겠으며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일반동장을 포함한 관계공무원은 감사종료 후 지역현안사항 처리를 위하여 복귀하도록 하고 강평에는 책임동장과 생활안전과장만 배석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감사에 임하는 관계공무원께서는 행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는 것임을 명심하여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하여 성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당부드립니다.
오늘 감사가 정숙한 가운데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행정복지센터 10개 동에 대한 2018년도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책임동장으로부터 간부공무원 소개, 일반현황 보고, 현안사항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 및 질의 답변 그리고 강평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8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2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2동장님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8년 9월 12일
심곡2동장 안기석
민원행정과장 김창규
생활안전과장 이상훈
심곡1동장 이원창
심곡3동장 박삼성
원미2동장 이수용
소사동장 유병목
원미1동장 박형목
민원행정과장 오영승
생활안전과장 한기민
역곡1동장 장만순
역곡2동장 오미자
춘의동장 김명광
도당동장 정춘민
중동장 류철현
민원행정과장 김미숙
생활안전과장 김원경
상동장 구성림
중4동장 윤여소
민원행정과장 김봉희
생활안전과장 전재성
약대동장 최영현
중1동장 최진규
중2동장 손부희
중3동장 안치완
상2동장 이자원
민원행정과장 박정환
생활안전과장 이호균
상1동장 이영노
상3동장 윤길현
이어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주요 현안사항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현안사항 보고는 직제 순에 따라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의 일반현황, 현안사항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질의 답변 시 위원님들이 추가로 서류제출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서류의 원본이나 사본이 즉시 본 감사장에 제출되어 신속히 확인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위원님들의 질의 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 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2동장님 나오셔서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민원행정과장 김창규입니다.
생활안전과장 이상훈입니다.
심곡1동장 이원창입니다.
심곡3동장 박삼성입니다.
원미2동장 이수용입니다.
끝으로 소사동장 유병목입니다.
2018년 주요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2018년 주요 현안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원미1동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원미1동 권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과장 오영승입니다.
생활안전과장 한기민입니다.
역곡1동장 장만순입니다.
역곡2동장 오미자입니다.
춘의동장 김명광입니다.
도당동장 정춘민입니다.
이상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럼 기이 배부해 드린 자료를 가지고 주요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원미1동 행정복지센터 주요업무 현안사항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중동 행정복지센터 내 과·동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미숙 민원행정과장입니다.
김원경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구성림 상동장입니다.
업무보고서 1쪽입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중4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안사항 보고에 앞서 저희 행정복지센터 내 과·동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봉희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전재성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최영현 약대동장입니다.
최진규 중1동장입니다.
손부희 중2동장입니다.
안치완 중3동장입니다.
보고서 1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상2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일 의정활동에 전념해 주시는 도시교통위원회 박병권 위원장님과 박찬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상2동 행정복지센터 권역 과장 및 동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정환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이호균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영노 상1동장입니다.
윤길현 상3동장입니다.
그럼 2018년 주요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요 현안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해당 센터를 지명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루광장을 심곡2동에서 관리하시나요?
그럼 방부목 시설에 관한 관리를 하는 곳은 어디에도 없는 거네요.
이게 만들어지기는 잘 만들어졌는데 무대를 한 번 설치하게 되면 굉장히 두꺼운 파이프 같은 것을 옮기게 되잖아요, 차가 그 안으로 들어가서 내려야 되는데 택시승강장에 큰 트럭을 멈춰서 세워놓고 짐을 내리고 싣다 보니까 기사들하고 아주 심한 마찰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 내용을 동에서 전혀 모르고 계신다니까 제가 황당하네요.
왜냐하면 거기 택시가 다니는 곳에 무대 설치할 때는 대형트럭이 짐을 싣고 와요. 무대에서 공연을 자주 해서 대형트럭이 싣고 오는데 택시기사도 거기 길을 막고 서 있으니까 굉장히 불편하죠.
끝나고 나서 별도의 시간을, 동에서 하든지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든지
더 질의하실 위원님,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딱 우리 행정복지센터의 업무는 아니지만 현안이 발생했기 때문에 질의하고자 합니다.
어제 청소노동자가 성주로에서 사망한 사건 아시죠?
현재 자원순환과 소관이기 때문에 청소노동자들에 대한 인권 혹은 업무지침 중심으로 포커싱이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인데 이런 문제들은 저희 원도심 지역에서 상당히 많이 일어나고 새벽에 청소하시는 분들과 함께 동네를 다녀본 적이 있는데 아주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게 하우고개에서 발생해서 동장님 사안인데 지금 이것이 항상 작업자나 업체들한테 책임이 전가되거나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근본적인 것은 원도심 지역의 구조적인 문제거든요. 불법주차와 쓰레기문제 이런 것들이 발생했을 때 민원인들이나 이런 분들이 주민센터에 연락을 하거나 이러고 싶을 때 우리 소관이 아니라거나 업무시간이 아니라거나 해서 긴급하게 연락할 데가 없다는 얘기를 제가 민원인들한테 상당히 들었는데 공교롭게 또 이번에 사고가 난 것도 원도심 지역의 쓰레기와 불법주차 문제였습니다.
그렇다고 근무하시는 분들이 365일 대기를 할 수도 없고 주차와 쓰레기문제가 고질적인 것을 주민센터에서 다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워낙 원도심 지역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니 뭔가 동장님들이 주민들과 함께 이런 문제의 해법을 찾았으면 좋겠는데 핫라인 연결이라든지 무슨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게 주민센터인데 그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라 대안을 고민하자는 생각입니다.
혹시 동장을 하시면서 이런 문제들에 대한 민원이나 어려움이 많으셨을 텐데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 김주삼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핑퐁이 굉장히 많이 되고 있어요. 주민센터에서는 365안전센터도 있고 주차시설과도 있는데 그럼 모든 걸 우리가 해야 되냐, 그런데 저희 주민들은 구청이 없어지고 나서는 어디에 연락해야 될지를 몰라서 주민센터가 다 일종의 콜센터 역할을 해 주고 업무분장을 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요구들이 많거든요. 격무에 시달리시는 것은 알지만 대안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살펴주시고 고민을 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해 주세요.
당초 저희 동 같은 경우는 최초 시작하는 날부터 이틀 동안은 없다가 한 분이 오셔서 자기 집에 에어컨도 없고 너무 더우니까 동사무소의 무더위 잠자리쉼터를 이용하겠다고 해서 저희들이 제공했습니다. 그러다가 이틀 지나고 난 뒤에 중4동센터에서 수용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추가로, 제가 듣기로는 그때 아마 두 분이 있었는데 한 분은 약대동으로 가시고 한 분은 저희 중3동으로 배정을 받아서
중4동장님 잠깐 보조발언대로.
사실 이게 많이 하고 안 하고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진짜 어려우신 분들을 보살피는 차원에서 실시됐던 내용인데 동장님이 그런 생각으로 주민들을 모셨다면 이게 취지에도 안 맞는 거예요. 연락처도 모르고 오면 오시는 거고 안 오면 안 오는 거고, 어떤 의미에서 지금 잠자리쉼터를 하셨습니까?
연락처를 몰라서 연락도 안 했다는 게 얘기가 되냐고요. 한번 얘기해 보세요.
신청을 했으면 주소와 전화번호와 명단이 다 들어갈 거 아닙니까.
그런데 저희들 같은 경우는 당초에 연락을 드린 분은 거의 안 오신다고 했고 오신 분은 본인이 직접 찾아와서 한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동장님, 도대체 동에서 무슨 일을 하시는 거예요? 잘 좀 챙기세요.
위원장님!
(15시17분 감사중지)
(15시31분 감사계속)
부천시 행정부시장님의 출두를 명합니다. 부시장님이 오실 때까지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5시32분 감사중지)
(15시50분 감사계속)
행정부시장님이 오늘 참석하셨습니다. 행정부시장님께 질의하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열 위원님 계속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부시장님 보조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1차적으로 여름에 무더위쉼터로 인해서 고생도 많이 하고 그러셨는데 준비과정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 시정질문도 해서 아시겠지만 본 위원이 사실 굉장히 궁금한 게 많았어요.
그런 과정 속에서 본 위원이 자료를 동별로 다 갖고 있고 열심히 한 동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전화를 해서 확인도 했고 그랬는데 자료를 보는데 인원이 없다가 한두 명이 왔다가 가셨길래 그 내용이 왜 그러냐고 묻는 과정 속에서 오시는 분의 인적사항을 기본적으로 적게 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화번호나 연락처가 없어서 확인이 안 되고 오시는 대로 받아서 그분들을 모셨고 가시니까 가셨다고 얘기를 하시고 나중에 본 위원이 얘기하니까 착각을 했다고 얘기할 정도로 감사를 대하는 태도가 너무 불성실하게 준비하고 그런 부분이, 물론 우리 안 동장님이 지명이 됐지만 다른 동장님들 각자 제가 물어보지는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부시장님께 앞으로 이런 일은 없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차원에서 제가 발언대로 모시게 됐는데 사실 무더위쉼터라는 것이 올해 처음 있었던 것이고 시장이 없는 가운데서 이게 시행이 된 거죠?
그래서 본 위원은 그 결과가 오늘 행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데 나타난 거라고 봐요. 사전에 어려우신 분들을 미리 파악도 하고 전화도 드려서 오시게 했으면 지금 36개 동에 십여 분이 넘는 동이 몇 개 동인지 아시나요?
연일 행정감사로 수고가 많으신 박병권 위원장님들과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방금 존경하는 이상열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무더위쉼터 건에 대해서는 그 당시 제가 부시장으로서 시장님의 지시도 있으셨고 워낙 114년 만에 오는 폭염이었습니다. 재난 수준의 폭염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웠고 그 당시 노원구청에서 구청 회의실에 24개 정도의 텐트를 치고 했다는 그런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례가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런 과정에서 담당국장과 상의해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던 거고요.
전국적으로 234개 정도의 지자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을 추진한 것은 노원구청하고 저희 부천시가 유일하고 그 이후에 약간 변형해서 했던 데가 일부 있지만 그만큼 어려웠던 사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시책이 비록 결과적으로는 많은 분들의 어떤 호응도, 또 무더위쉼터를 운영함으로써 무더위에 못 주무셨던 분들에 대한, 한 분 두 분이 중요한 게 아니고 그중에 한 분이라도 제대로 주무셨으면 그것으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준비단계에서의 미흡한 점을 지적하셨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쉬쉬한 적도 없었고 또 재난이라는 게 예보된 게 아니기 때문에 준비단계가 아무래도 소홀할 수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2,300여 공무원들의 도움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단점도 많지만 장점이 더 많았다는 점을 감안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첫 날 약대동에서 근무했었는데 아마 안 동장님도 그랬을 것 같아요. 첫 날에 오셨던 분들 중에 다시 이용하신 분은 80% 정도 되더라고요. 그분들이 보통 5시 정도에 가셨다가 저녁 8시, 9시 정도에 오셔서 금방 주무시더라고요. 그분들이 다시 온다는 말씀을 거의 안 하시다가 저녁때가 되면 그 다음 날 또 그런 얘기를 하시나 봐요. 직원들이 거기에 따른 업무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이분들이 올 건지 안 올 건지도 모르다 보니까 무작정 기다릴 수도 없고 그런데 이게 이미 텐트가 쳐 있기 때문에 일부러 전화를 안 했으면 좋겠다는 것은 일부 동 직원들도 그렇고 노조에서도 너무 직원들의 피로도가 쌓이니까 자유롭게 오신 분들을 잘 모실 수 있도록 하라고 업무추진 과정에서 그런 얘기를 했습니다.
(「연락처는 다 적습니다.」하는 이 있음)
다 적어놨다고 그럽니다.
나중에 중4동 센터장님의 발언 과정에서 분명히 다 인적사항을 적고 한다고 하니 그때 착각했다고 얘기를 하시니까 이 자리에 불과 몇 분 후에 번복될 얘기를 하니까 하는 얘기입니다, 지금. 이해가 가시나요?
부시장님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동장님 이석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럼 제가 대신 질의를 해 드릴까요?
(「네.」하는 위원 있음)
제가 질의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이 이번에 감사를 시작하면서 여기 오신 모든 공무원들이 많은 준비도 하고 노력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일부가 감사자료를 보지도 않고 숙지도 안 해 오고 감사하는 태도가 불성실하다 이게 한두 분이 아니고 여러 분이 하다 보니까 여기에서 질의하시는 위원님들이 여러 가지로 스트레스를 받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특히 감사장에 오실 때는 답변도 성실히 하고 감사자료를 숙지하시고 태도도 바른 태도로 했으면 이런 일이 없었겠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부시장님의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중4동장님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중4동장님이 그래도 정년이 제일 오래 남으신 것 같아서 제가 답변석에 모셨는데 지금 5개 동이 오셨는데 5개 동 인원이 90명에서 적게는 51명, 많은 분들이 근무를 하고 계세요.
그리고 예산을 보면 전체 예산이 20억, 10억 얼마 되지 않거든요. 특히 동 예산을 보면 집행부의 9급 공무원이 수의계약을 할 정도의 금액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0만 원 내외에서.
제가 맨날 얘기하는데 동센터가 민민 간의 갈등과 주민의 행복추구권을, 일선에서 봉사하고 계시는데 예산이 너무 적어요. 이 전에 감사할 때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10개 동센터의 동장님들이 협의를 하셔서 예산을 많이 확보해서 동네의 일을 많이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예산 20억 가지고 뭘 하시겠어요, 민원봉사밖에 하실 게 없는 것 같은데.
앞으로 저희가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더 많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동도 마찬가지예요. 일반동 이천 몇 백만 원이 1년 예산인데 동에 사무관님이 나가셔서 2000만 원 예산을 가지고 뭘 하겠습니까.
아무튼 그래서 동이 활발하게 돌아갈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님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중동이 5개 동에서 주차 확보율이 제일 저조해요.
그게 아니라 지금 동장님이 이런 쪽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또한 홍보를 주민들한테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가가호호 찾아가면서까지 열성적으로 하시는 건지
단체회의나 그럴 때는 내 집 앞 주차장에 대해서 권장하도록 하고 있고 지금 서초등학교 앞에 학교 주차장 개방을 최근에 하고 있고요.
어쨌든 공동주택이 있는 쪽, 저희가 아파트를 제외한 쪽에 홍보를 철저히 해서 현재는 저희가 17면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확보토록 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권장하건데 일단 동네를 한 바퀴 도시면 분명히 가능한 집들이 보일 거예요. 그런 데를 중점적으로 찾아다니면서 홍보를 한다든가 설득을 해야 가능하지 그냥 이거 단체회의할 때 안내장 돌리고 한다고 해서 그 사람들 관심도 없습니다. 관련 부서 직원분들이 찾아다니시면서 여기는 진짜 가능하다라면 홍보도 하고 설득도 시켜서 할 수 있게 해야 가능하지 그렇지 않고는 하시겠어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명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까 현안사항으로 축제를 말씀하셨는데 예산을 현실화하고 먹거리장터를 다 중단하신다고 그랬는데 예산이 지난해 대비 도비가 축소된 것으로 아는데 현실화 방안이 있는 겁니까?
지난해 365센터 통계를 보면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질의 들으셨죠, 저희 양수기와 수중펌프가 도당동에 재해 났을 때 가동되지 않은 일이 있었습니다.
일단 양수기나 수중펌프가 1,977대가 있고 동별로 다 있는데 이렇게 미작동이 되거나 오작동이 되는 게 사고 당일에 발생될 경우 대책이 상당히 요원한데 평상시에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앞서 저희 위원들이 얘기한 게 현장의 문제를 가장 행정복지센터가 바로바로 알아야 되는데 지난 재난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을 본 위원이 확인하고 굉장히 일상이나 안전에 대한 것들을 책임졌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고요.
제안을 하나 하자면 저희가 원미동이나 구도심 지역에 공사가 많아서 민원이 굉장히 많은데 주민센터 민원이 아니라 하수과 민원일 때도 있고 도로관리과일 때도 있고 굉장히 종류가 많습니다. 그래서 민원인들이 어디로 민원을 해야 될지 잘 모르거나 공사 중이거나 본인들이 제안한 것들이 어떻게 반영될지 몰라서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본 위원이 시흥에 가 보니까 이런 제도가 있더라고요. 공사 중인데 만약에 민원 접수를 받았으면 “개선 예정입니다, 저희가 확인한 바 있습니다, 조치하겠습니다.”라든지 이런 식으로 공사현장에 어떤 민원을 받았을 때 식별표를 붙여놓는 것들을 진행했습니다. 이게 민원인들한테 반응이 굉장히 좋더라고요.
그래서 아까 사고현장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됐을 때 저희들이 “행정이 알고 있다, 조치할 것이다.”라고 하는 이런 소통방식을 도입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안하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감 준비로 고생하신 심곡2동, 원미1동, 중동, 중4동, 상2동장님 이하 관계공무원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겠습니다.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해 잠시 감사중지를 선언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6시16분 감사중지)
(16시30분 감사계속)
다음은 감사계획에 의거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진행은 관계공무원의 선서, 동장 인사 및 간부공무원 소개, 일반현황, 현안사항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보고 및 질의 답변, 강평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12조 규정에 의거 본 감사에 출석한 관계공무원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부천시의회가 2018년도 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행정복지센터 동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선서를 거부하거나 허위로 증언을 한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 의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관계규정에 의하여 과태료 부과와 고발될 수 있음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선서는 증인을 대표하여 심곡본동장이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관계자들은 오른손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나면 각각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심곡본동장님 나오셔서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
본인은 부천시의회가「지방자치법」제41조와「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조의 규정에 따라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같은 조례 제10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18년 9월 12일
심곡본동장 이용우
민원행정과장 이종성
생활안전과장 조용환
심곡본1동장 임업
송내1동장 이승봉
송내2동장 김재홍
소사본동장 박종학
민원행정과장 이용수
생활안전과장 장이선
소사본3동장 강동숙
괴안동장 신한선
민원행정과장 황계연
생활안전과장 조태일
범박동장 신효동
역곡3동장 김주홍
성곡동장 양완식
민원행정과장 이준배
생활안전과장 민병춘
고강본동장 이장섭
고강1동장 차영관
오정동장 노진승
민원행정과장 정해분
생활안전과장 김정재
원종1동장 김범호
원종2동장 김상완
신흥동장 박상국
이어서 간부공무원 소개와 주요 현안사항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현안사항 보고는 직제 순서대로 책임동장으로부터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 현안사항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받은 후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질의 답변 시 위원님들이 추가로 서류제출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서류의 원본이나 사본이 즉시 본 감사장에 제출되어 신속히 확인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위원님들의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은 정확하고 간단명료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심곡본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심곡본동 행정복지센터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종성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조용환 생활안전장입니다.
임업 심곡본1동장입니다.
이승봉 송내1동장입니다.
김재홍 송내2동장입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소사본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용수 민원행정과장입니다.
장이선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강동숙 소사본3동장입니다.
1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괴안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과장 황계연입니다.
생활안전과장 조태일입니다.
범박동장 신효동입니다.
역곡3동장 김주홍입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입니다.
다음은 성곡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도시교통위원회 박병권 위원장님 그리고 박찬희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요 현안보고에 앞서 성곡동 행정복지센터 과장님 및 동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준배 민원행정과장입니다.
민병춘 생활안전과장입니다.
이장섭 고강본동장입니다.
차영관 고강1동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성곡동 일반현황 및 주요 현안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성곡동 행정복지센터 일반현황과 주요 현안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정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정해분 민원행정과장입니다.
김정재 생활안전과장입니다.
김범호 원종1동장입니다.
김상완 원종2동장입니다.
박상국 신흥동장입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 1쪽이 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일반현황과 주요 현안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해당 센터를 지정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고강1동 주차시설이 굉장히 적은 편이에요. 본 위원도 사실 거기서 잠깐 살았는데 뭐니 뭐니 해도 지금 고강1동이 굉장히 저조한데 거기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계시는 건지 아니면 내 집 앞 주차장
저희 동 옆에 공간이 있었어요. 거기 고물상 같은 게 있어서 지난번에도 그것을 현재 땅값이 쌀 때 우리가 빨리 매입해서 거기다가 주차타워를 짓자 그런 것도 7대 의원님들하고 상의도 했었는데 조금 늦어져서 지금 빌라를 짓고 있더라고요. 그런 곳을 사서 저희가 주차공간을 했으면 좋지 않았나 이런 생각도 듭니다.
사실 주차시설을 할 만한 여러 군데를 많이 조사했습니다. 특히 내 집 앞 주차장을 하면 보조금도 나오고 해서 참 좋은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우리 동은 원체 구도심권이라 주택형태상 담장을 허물고 내 집 앞 주차장을 할 만한 여건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위원님들께 말씀을 드렸지만 이번에 저희가 2단계 수주공원 확대 조성사업을 하는데 여기에 주차시설이 들어가 있어서 원종동 끝 쪽에 하는데 지금 도시계획 심의를 하면서 여기에 주차시설을 할 때 지하까지 할 수 있는지 조건부로 승인이 났습니다, 수주공원 2단계 확대시설이. 그래서 지금 공원조성과에서 주차시설과에 의뢰를 해가지고 여기에 주차장이 지하까지 들어갈 수 있는지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조건부승인을 해 준 대로 할 수 있는지 지금 주차시설과에서 전수조사 중에 있습니다. 조사가 끝나더라도 여기 5쪽에 보시면 조감도가 나오는데 주차시설 당초 요청을 가운데로, 왜냐하면 이번에 우리가 1단계 공사했던 데 어린이풀장이 생겼습니다. 올해 7월에 개장을 했는데 주차할 만한 공간이 아무 데도 없습니다. 주차를 못하고 조그만 5세 어린이들을 데리고 20∼30분씩 걸어서 풀장으로 온다든지 그래서 주민들도 주차시설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가 동은 토요일, 일요일도 상시개방을 하지만 동사무소 바로 앞에 수주공원이 있는데 동사무소에 있는 12면 가지고는 주차공간이 터무니없이 부족하고 거기가 왕복 2차선, 편도 1차선인데 옆에다가 불법주차를 1대만 하더라도 일반차량들이 통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풀장하고 가까운 중간지점에 2단계 공사할 때 주차시설을 해 주셨으면 하고 저희가 위원님들께 요구를 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6쪽에 보면 생태하천과에서 초기우수처리시설을 동사무소 바로 앞에 설치합니다. 이 시설이 모두 지하에 들어가는데 지상은 지금 아무 계획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부터 지상을 청소년 미니수련관, 춘의동 쪽에 있는 그런 수련관 아니면 주차시설로 해 달라고 건의는 했는데 이게 중앙정부의 예산이 50%고 지방정부 예산이 50%이다 보니까 환경부에서 하고 있는데 환경부에서 전부 반대를 한다고 그래서 자기들도 계속 건의를 하겠다 이런 상태입니다.
저번에 5개 동장님들 얘기하실 때 보면 단체모임을 할 때 홍보하고 전단지를 나눠주고 얘기한다고 하는데 사실 그분들 그렇게 해서는 어렵다고 보고 본 위원이 볼 때는 동장님 스스로가 동네에 다니시면서 보시고 여기 공간이 괜찮다 싶으면 적극적으로 조사도 해 보고 확인도 해 보고 주인도 만나보고 하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사실 주차대수 만드는 건 다른 것에 비해서 내 집 앞 주차장이 굉장히 저렴하고 좋습니다.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동장님들도 시간 되실 때 동네를 도시면서 그런 것도 관심을 가져주시면 조금 더 빨리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본 위원이 동에서 많이 봤을 때 동장님들 다 열심히 하고 계시는 건 알고 있지만 어떤 때 보면 사무실만 지키고 계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런 시간보다는 동네 한 바퀴 도시면서 주민들과 같이 지역을 살피면서 현안사항을 하시면 조금 더 빨리 현안사항이 해결되지 않을까 싶어서 대표적으로 말씀드렸으니까 그렇게 아시고 다른 동장님들도 적극적으로 동네 주차공간 확보에 있어서 많은 협조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다른 하실 말씀 있으세요?
다음은 신흥동장님 잠깐만.
하여간 본 위원이 볼 때는 여기 민원인 체크가 줄었던 부분에 얼마만큼 관심을 갖고 계시는지 얘기를 들어보려고 했던 건데 각 동 동장님들 고생 많으셨는데 열심히 하신 동장님이 계시는가 하면 너무 안이하게 하시는 분도 계셔서 열심히 하시는 동장님들까지 질타를 받게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수고하셨고 자리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학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 행정복지센터장님.
지금 저도 성곡동에 살고 있는데 쓰레기 문제 이 부분은 사실 자원순환과에서 하고 있는데 저희 동네 쓰레기 부분을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앞으로는 그런 것도 열심히 해서 잘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생활쓰레기는 쓰레기봉투에 내놓아야 되지 않습니까.
주민의 의식이 잘못됐는지 아니면 시 행정이 잘못됐는지 동에서 잘못하고 있는지, 이게 어디서 잘못됐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지금 정책이 쓰레기 분리수거를 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 부분을 저희들과 동장님이 같이 해서 개선해야 된다고 봅니다.
제가 금요일 저녁쯤에 돌아보면 쓰레기더미가 나무 밑에 이렇게 쌓여 있을 때 10개 내놓으면 쓰레기봉투는 1개, 2개. 이것은 행정적으로 정말 강하게, 주민한테 제가 욕을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자고 했으면 분리수거를 해야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시에서 분리수거를 하지 말든지, 예를 들어 그냥 내놓게 하든지, 그것은 원천적으로 가져가지 말아야 됩니다. 그래야 어떤 해결이 되지 분리수거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이 똑같다면 이것은 행정이 아닙니다.
조금이면 상관이 없지만 성곡동, 고강동, 고강1동 저희 동네 이거 지금 심각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주민에게 홍보를 하고 분리수거를 해서 처리하는 것을 앞으로 계속 진행한다면 분리수거 한 것만 가져가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져가지 말아야 됩니다.
저도 동네에서 부끄럽습니다. 그냥 조금이면 문제가 없는데 너무 심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동장님하고 같이 꼭 해결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오정동, 성곡동, 고강1동, 고강본동에 전통시장이 7개 있어요, 19개 전통시장 중에 7개 시장이면 많은 거잖아요.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1시장 1문화행사를 동에서 같이 잘 만들면 좋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가능하면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최성운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펄벅축제 잘 준비되고 있습니까?
이것은 전체 동장님들 다 해당사항입니다. 지금 우리가 심곡본동·본1동 골목에 굴착을 해서 매설작업을 하고 있더라고요. 제가 해당 도로관리과에도 얘기를 했습니다마는 굴착을 하고 공사를 했는데 마무리가 깔끔하게 안 됩니다. 그래서 주차하기 불편한 것도 있지만 아이들, 주부님들이 넘어지고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제가 도로관리과에 질의를 했더니 하자보수가 1년이랍니다. 우리가 유지관리를 해야 되잖아요, 그런 부분을 점검하셔서 매끄럽지 않은 공사 마무리 현장에는 요구하십시오. 기존 평평한 도로를 굴착해서 마무리를 하면 깔끔하게 해줘야 되는데 그게 차이가 나고 울퉁불퉁합니다. 그런 부분을 좀, 여기 전체 동장님들 부천시 전체 사항입니다.
그런데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남부역광장에 보면 취객, 돈 받는 사람, 노숙자 내일모레 축제도 해야 돼서 그거 다 해결해야 될 것 같은데 이거 같이 고민할 문제거든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지난여름 폭염에 못지않은 한파가 몰아친다면 우리 구도심은 여러 가지 시설들이 열악하다고 본 위원은 사료되는데 거기에 관해서 수도 동파방지 방안은 가지고 계세요?
도로관리과 감사 때도 본 위원이 그와 관련해서 지적한 바가 있어요. 이면도로 관리하는 데 있어서는 각 센터에서, 물론 심곡센터뿐만 아니라 각 센터를 공히 말씀드리면 구도심을 관리하고 있는 센터에서는 이면도로에 깊고 지대한 관심을 갖지 않으면 주민들이, 거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대체적으로 몸이 불편하신 분들도 많이 다니게 되고 또 노약자들, 어린이들이 많이 다니게 되는 게 이면도로잖아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센터장님, 다 마찬가지인데 본동 때문에 제가 말씀드릴게요. 인력은 많은데 예산은 부족해서 센터장님하고 동장님들이 업무를 하실 때 많은 불편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일을 잘 해 주셨는데 아무튼 겨울이 돌아오니까 겨울에는 제설장비, 동장님 혹시 수중펌프 가지고 계세요?
그리고 그 지역에서 동장님이 소음 과징금, 과태료를 제일 많이 부과하셨어요. 다른 동에 비해서 2배 이상 부과하셨는데 그것은 어떤 이유가 있습니까?
과태료 매기기 전에 공사하시는 분들하고 그 주변에 계신 주민들하고 협조를 잘 하셔서 과태료를 안 매기게 민민 간의 갈등을 없애는 게 원칙 같아요.
그리고 도로점검 요원들이 포트홀이나 훼손 부분을 점검하셔서 정비를 다 하셨다고 나왔는데 그런가요?
100%가 자체요원이 점검해서 오지는 않았을 건데 여기는 100%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른 데 보면 두루뭉술하게 1년에 몇 건, 이것보다는 월별로 건건이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몇 월에 제일 많이 포트홀을 하고 도로파손이 일어났는가, 그리고 다음 도로과에 다시 얘기할 건데 공사를 했던 어느 회사 구간에서 더 많이 일어나고 몇 월에 한 공사가 더 많이 생겼는가 이것도 빅데이터로 만들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여름공사를 했더니 7, 8월에 진짜로 많이 생겼다 그럼 7, 8월에는 자제하는 방향으로, 그러니까 포트홀이 파손이 제일 안 되는 시기를 정해서 그때 공사하는 것도 포트홀이나 파손을 막는 하나의 방법 같아요. 그런데 그 데이터가 없더라고요.
포트홀을 제일 먼저 발견한 부서에서 그 데이터를 잘 만들어서 빅데이터화를 할 수 있도록, 그래서 다음 공사할 때 참고해서 오류를 정의한다든가 또 특정 회사에서 발생했다면 특정 회사는 인센티브를 주지 말고 벌칙을 준다든가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만드는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업무추진비도 적절하게 올리셔서 현실적으로 만들어보세요.
보니까 다른 과는 1000억, 2000억을 가져가는데 동에서 싹 나가는 게 200억밖에 안 돼요. 인원은 600~700명 정도 되는데 200억 가져가고 있습니다.
아무튼 동장님들하고 센터동장님들이 역량을 발휘하시고 재원을 많이 마련하셔서 주민들한테 혜택이 갈 수 있는 그런 방안을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감 준비로 고생하신 심곡본동, 소사본동, 괴안동, 성곡동, 오정동 관계공무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 소관 현안사항 보고 청취 및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고 다음은 강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평준비를 위하여 약 10분간 감사중지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17시31분 감사중지)
(17시41분 감사계속)
2018년도 행정복지센터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감사자료를 성실히 준비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각 센터동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과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시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이 곧 시민들의 의견이라 이해하시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시정하여 주시기 바라며 대안 제시에 대해서도 적극 정책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는 시민의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3개 구청을 폐지하고 10개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하였습니다.
그러나 행정복지센터가 당초 취지대로 시민의 곁에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예전의 구청 역할을 충분히 이행하고 있는지 냉철한 조직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행스럽게도 2019년 7월부터 일반동을 없애고 행정복지센터가 예전의 구청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원과 예산, 그리고 적정한 업무를 시에서 이관하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광역 행정복지센터 출범과 함께 각 센터동장님들께서는 조금 더 도덕적이고 진취적인 업무추진으로 시민들께서 행정서비스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시기를 주문합니다.
그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과 제시된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 공통사항입니다.
주민센터가 주민 불편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소관부서와 핫라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 직원 수는 본청 국 단위이나 예산은 20억 정도로 편성 집행되고 있어 센터 업무가 너무 소극적인 실정입니다. 앞으로 적극적인 예산 편성과 주민 숙원사업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내 시설공사 관련 민원 접수 시 조치계획 안내문을 현장에 비치하여 민원처리 예고제를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 집 앞 주차장과 관내 공영주차장 확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추진하시기 바라며 폭염 등 각종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골목쓰레기 처리에 만전을 기하시고 1전통시장 1문화행사를 검토하시기 바라며 관내 생활환경 개선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지적 및 요구사항은 즉시 시정해 주시고 강평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은 감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수고하신 동장 이하 관계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7시45분 감사종료)
김주삼 박명혜 박병권 박찬희 박홍식 윤병권 이상열 이학환 최성운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서상호
부시장송유면
심곡2동장안기석
민원행정과장김창규
생활안전과장이상훈
심곡1동장이원창
심곡3동장박삼성
원미2동장이수용
소사동장유병목
원미1동장박형목
민원행정과장오영승
생활안전과장한기민
역곡1동장장만순
역곡2동장오미자
춘의동장김명광
도당동장정춘민
중동장류철현
민원행정과장김미숙
생활안전과장김원경
상동장구성림
중4동장윤여소
민원행정과장김봉희
생활안전과장전재성
약대동장최영현
중1동장최진규
중2동장손부희
중3동장안치완
상2동장이자원
민원행정과장박정환
생활안전과장이호균
상1동장이영노
상3동장윤길현
심곡본동장이용우
민원행정과장이종성
생활안전과장조용환
심곡본1동장임업
송내1동장이승봉
송내2동장김재홍
소사본동장박종학
민원행정과장이용수
생활안전과장장이선
소사본3동장강동숙
괴안동장신한선
민원행정과장황계연
생활안전과장조태일
범박동장신효동
역곡3동장김주홍
성곡동장양완식
민원행정과장이준배
생활안전과장민병춘
고강본동장이장섭
고강1동장차영관
오정동장노진승
민원행정과장정해분
생활안전과장김정재
원종1동장김범호
원종2동장김상완
신흥동장박상국
○회의록서명
위원장박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