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부천시의회사무국

2000년 2월 28일 (월)10시

  의사일정
1. 제77회부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3. 시정에관한질문

  부의된안건
1. 제77회부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종신의원외12인발의)
3. 시정에관한질문(류재구 의원, 박노설 의원, 박종신 의원, 조성국 의원, 김상중 의원, 류중혁 의원, 한상호 의원, 김영남 의원)

(10시23분 개의)

○의장 안익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7회 부천시의회(임시회)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진행하기 전에 시장으로부터 폐회기간 중 인사이동된 간부 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시장 원혜영 지난 1월 22일과 2월 21일에 인사발령된 간부 공무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영훈 맑은물푸른숲사업소장입니다.
  임문빈 원미구보건소장입니다.
  문영신 오정구보건소장입니다.
  문 소장은 잘 모르실 것 같아서 소개를 드리면 직전까지 소사구보건소의 의사로서 일해왔습니다.
  의료사무관으로 일하다가 이번에 보건소장으로 승진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안익순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강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집회에 대한 보고입니다.
  2월 14일 조성국 의원 외 11인으로부터 시정질문을 위한 집회요구가 있어 2월 21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회기를 협의하여 2월 22일 집회공고하고 오늘 제77회 부천시의회(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원신분 변동에 관한 사항입니다.
  2월 12일 강태영 의원의 사직으로 현재의 의원정수는 33인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심사회부에 관한 사항입니다.
  1월 22일 류중혁 의원의 소개로 원미구 역곡2동 62-16번지 황순원 씨 외 556인으로부터 재활용품공동집하장조성에관한청원이 제출되어 같은 날 건설교통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습니다.
  2월 22일 의회운영위원회로부터 부천시의회정례회운영에관한조례안이 제안되었습니다.
  2월 23일 시장으로부터 부천시주민자치센터설치및운영조례안 외 16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같은 날 3개 상임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습니다.
  상임위별 회부내역으로는 부천시시세조례개정조례안 외 3건의 안건은 기획재정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부천시주민자치센터설치및운영조례안 외 7건의 안건은 행정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고, 부천시하수도사용조례중개정조례안 외 4건의 안건은 건설교통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2월 24일 류중혁 의원의 소개로 원미구 중동 677-9번지 이옥수 씨 외 65인으로부터 생활대책용지분양가격인하에대한청원이 제출되어 같은 날 건설교통위원회에 심사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안건처리 결과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75회 부천시의회(정기회)제6차 본회의에서 의결하여 부천시장에게 이송한 경인옛길확장방향변경요구에관한청원에 대하여 2월 10일 시장으로부터 경인옛길의 확장은 향후 주변지역의 공장이전과 용도지역 변경 등 개발여건이 도래했을 때 도시계획 변경 절차에 의하여 확장 변경할 계획이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2월 14일 박종신 의원 외 12인으로부터 시정질문 답변과 안건처리를 위하여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 발의되었으며 오늘 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이 있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77회부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1134]
(10시27분)

○의장 안익순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77회부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의 회기는 지난 2월 21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5일 간으로 제77회(임시회)회기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가결을 선포합니다.
  세부일정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임시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의거 한병환 의원, 한상호 의원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종신의원외12인발의)
(10시28분)

○의장 안익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안건을 발의하신 행정복지위원회 박종신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신 의원 행정복지위원회 간사 박종신입니다.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77회 부천시의회(임시회)에서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과 안건처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37조 및 부천시의회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부천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출석일시는 3월 2일 제2차 본회의, 3월 3일 제3차 본회의로 출석시간은 각각 오전 10시입니다.
  출석대상은 안건처리 및 시정에 관한 전반적인 질문과 답변을 위해 부천시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소관업무의 자세한 답변을 위해 행정지원국장, 기획세무국장, 경제통상국장, 복지환경국장, 건설교통국장, 맑은물푸른숲사업소장, 원미·소사·오정 3개 구 보건소장, 공보실장, 감사실장, 원미·소사·오정 3개 구 구청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아무쪼록 부의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바라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박종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부천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가결을 선포합니다.

3. 시정에관한질문(류재구 의원, 박노설 의원, 박종신 의원, 조성국 의원, 김상중 의원, 류중혁 의원, 한상호 의원, 김영남 의원)
(10시30분)

○의장 안익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에관한질문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의 시정질문 순서는 행정복지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순이 되겠습니다.
  순서는 위원회별 성명 가나다순으로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 시정에 관한 질문을 열여덟 분이 신청을 하였습니다만 서면으로 질문하겠다는 분이 계십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서영석 의원, 오효진 의원, 한기천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김상택 의원, 김종화 의원, 윤건웅 의원, 기획재정위원회 강진석 의원, 남재우 의원, 오명근 의원, 서강진 의원, 이강인 의원께서 서면질문으로 대신하겠다는 의사가 있어 서면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께서는 서면질문에 대하여도 질문내용을 소상히 파악하여 성실하고 충실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행정복지위원회 류재구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재구 의원 존경하는 안익순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원혜영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여러 가지 질문 중에 한 가지만을 구두로 하고 나머지 사항은 서면으로 하겠습니다.
  제가 이 질문을 드리기 전에 좀 안타까운 얘기를 먼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가 계획한 사업들이 계획할 때는 대단히 구체적이고 또 요란스럽게 된 후에 그것이 어느 순간 소멸될 때는 어떠한 이유에 의해서 없어진지 모르게 계획이 취소된다는 사실은 참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이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수산물 도매시장에 관한 제 나름대로의 견해와 그리고 시의 정책에 대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우리 부천시는 인구 5만일 때 생긴 심곡본1동에 소재한 깡시장이 농수산물 유통센터로는 거의 유일하게 현재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 괴안동에 농수산물센터가 생기긴 했습니다만 처음 계획 단계부터 잘못된 것이어서 지금은 그 기능을 아예 상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본 의원이 볼 때 어떠한 방법으로든 부천시에 도매시장화된 농수산물 유통센터가 생겨야 되는데 이것이 언젠가 계획했다가 그 이후로 취소된 상황입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바로는 97년도에 계획이 완성됐을 당시 최고 결정권자인 시장까지 최종 결심을 받은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계획이 취소된 이유를 본 의원이 조사해 본 결과 삼산지구에 도매시장이 생김으로써 경쟁력이 없다는 것이 이 계획의 취소요인이었습니다.
  당시 이 계획안을 보면 인구 100만인 부천시, 앞으로 인구가 100만인 부천시에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계획이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얼마의 규모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는 구체적 계획이 상세히 입안돼 있었습니다.
  부지를 어디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는 그런 구체적 계획도 설립돼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입지적인 여건과 여러 가지 타당성을 조사해 본 결과 부천시에 이 농수산물 도매센터가 생기는 것이 적정하다고 하는 평가서까지 여기 계획서에 부착해서 계획을 확정해 놓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유에서인지 당시 삼산지구에 생긴다고 하는 것을 이미 전제하고 이 계획이 수립되고 확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뒤 추진이 흐지부지됐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전제하고 본 의원이 질문하겠습니다.
  첫째, 우리 부천시에 도매시장을 설치할 용의가 없는가 이걸 묻겠습니다.
  두번째, 만약의 경우 첫번째 질문이 타당하지 않아서 도저히 안 된다고 하면 현재 존재하는 시장을 도매시장의 기능으로 보완될 수 있도록 조치할 용의가 없는가 그런 것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세번째로 만약에 1항과 2항의 요건을 도저히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현재 존재하는 시장, 특히 상인들 이런 분들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지 이것에 대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세번째 항을 질문한 이유는 1항과 2항 속에서 삼산지구에 생기는 이유 때문에 도저히 경쟁력이 없다면 현재 존재하고 있는 시장들의 경쟁력은 아예 없어진다는 얘기가 되는데 그렇다면 그분들의 상권보호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앞으로 재래시장 상인들 보호대책과 맞물려서 이런 대책도 세워져야 될 것이라고 보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구체적 계획이 있으신지 답을 부탁드리고 제가 약 다섯 가지의 질문을 준비했습니다만 나머지 사항은 충실하게 보시고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서면대체질문>
  1. 성주산 이용료에 대한 보완계획은?
  가. 부흥주유소로부터 성주산 마루턱까지 인도
  나. 성주산 마루턱에서 제1약수터까지 차량 진입 금지대책은?
  다. 산책로 계단의 균형문제 개선
  2. 재래시장 인접도로에 차량을 주차할 수 있도록 조치할 용의는?
  3. 시설관리공단의 조직에 대해 재조정할 용의는?
  4. 경인국도에서(고가교차로)서울→인천 방향으로 진행시 심곡본1동쪽으로 좌회전할 수 있도록 인접 지역의 땅을 매입하여 노폭을 확장할 용의는?
○의장 안익순 류재구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박노설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노설 의원 안녕하세요. 박노설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부천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항상 노고가 많으신 원혜영 부천시장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새해에 들어와서 첫번째 시정질문에 새로운 제안을 한 가지, 현재 상동지구에 추진 검토되고 있는 시민의 강과 관련해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방안은, 대장동 하수처리장의 방류수를 고도처리하거나 열병합발전소까지 오는 한강원수를 상동지구까지 되돌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방안들은 과다하게 소요되는 비용 때문에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혜영 시장께 질문하겠습니다.
  대장동 하수처리수 및 한강원수를 상동지구까지 되돌리는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검토가 진행되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또한 소요예산은 얼마로 추정되는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둘째, 현재 개발 중인 상동지구의 하수처리는 대장동 하수처리장으로 차집하여 처리하게 될 예정입니다.
  저는 여기에서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상시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하천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하대학교 윤태일 교수팀이 개발하여 현재 실용화되고 있는 차세대 하수처리공법인 초고속응집침전법 즉, URC방식을 현재 개발 중인 상동지구에 도입하여 채택할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선진국에서 이미 보편화된 하수처리방식으로 마을단위로, 지역단위로 하수를 처리하여 도심에 깨끗한 물이 흐르게 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시설비나 운영비에 있어서 비용이 저렴하며 중금속의 처리는 물론 기존의 오니활성법 하수처리의 문제점인 슬러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수슬러지를 소각처리하지 않고 모두 토지개량제로 재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잠깐 URC방식 즉, 초고속응집침전공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초고속응집침전공법은 가중응집보조제를 투입하고 슬러지를 적정량 반송하고 경사판침전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응집침전처리법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오·폐수를 처리할 수 있고 발생된 응집슬러지를 환경 중에 나쁜 영향이 없이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하면서 토양 중에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제품인 다공질 세라믹으로 제조하여 토양개량제 등의 용도로 재활용함으로써 빗물을 포함한 하천수나 도시하수를 경제적으로 처리하여 오염된 하천이나 호수 및 연안의 수질을 보존하기 위한 처리방법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현재 팔당상수원으로 유입되고 있는 광주군 경안천 하수처리장에 파이롯트 시설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을 채택하여 현재 개발 중인 상동지구의 하수를 처리한다면 하수처리장의 물을 다시 고도처리하여 되돌려 오지 않고도 깨끗하고 맑은 시민의 강이 조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식을 부천시에서 현재 개발 중인 상동지구에 적극적으로 타당성을 조사하여 검토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세번째, 현재 대장동 하수처리장 공사가 1단계 60만 톤 공사가 끝나고 2단계 1차 15만 톤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2단계 2차와 3단계 공사에 대한 증설공사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것을 아울러서 제안하는 바입니다.
  왜냐 하면 장기적으로 친환경적인 도시 부천을 건설하고 기존의 시커멓고 악취가 발생하는 부천시 관내의 비위생적인 죽은 하천들을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친수공간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하천의 물 처리도 URC방식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간단한 문제도 아니며 단기간에 추진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추진되어야 하며 부천시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리라고 봅니다.
  아울러서 현재 대장동 하수처리장의 슬러지를 처리하기 위해 소각시설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대장동 하수처리장에도 URC방식을 보완한다면 슬러지 문제도 소각처리하지 않고 전량 친환경적인 방식인 토지개량제 등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장동 슬러지소각시설계획을 중지하고 URC방식을 보완하여 슬러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상의 질문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와 함께 상세한 답변을 부탁드리면서 새로운 밀레니엄, 새로운 21세기를 맞아 부천시 행정에도 새로운 가치와 새로운 비전을 추구하는 과감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 주기를 원혜영 부천시장께 당부드리면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박노설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종신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신 의원 심곡3동 출신 박종신 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80만 부천시민 여러분, 천년이 바뀌는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계속 의회와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관심과 협조해주심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바쁜 일과 속에서도 시민복지와 부천발전의 두 가지 명제를 위하여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안익순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본 의원의 시정질문은 시민의 건강과 관련해 시의 안일하고 적당주의에 대하여 지적하고자 합니다.
  부천이 발전하고 건강하기 위해서는 부천에 살고 계시는 부천시민이 건강해야 하고 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에서는 시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시책을 펼치고 있으며 원미산 등에 체육시설을 설치한 것도 그 중의 한 가지로 포함된다고 봅니다.
  많은 예산을 들여 설치한 시설물이 부실하고 시민이 이용하는 데 불편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은 본 의원이 지적을 안해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원미산, 성주산 등에 설치한 허리돌리기 등 시설물들은 부실공사로 인하여 제 구실을 못 하고 있는가 하면 노후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채로 방치되고 있어 등산객 등 이용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한 사례로 작년 12월 원미산 정상에 280여 만원을 들여 허리돌리기 등 3종을 설치하였습니다만 허리돌리기는 손잡이가 앞뒤 좌우로 흔들리는 부실한 시공으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시공 후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여 문제점은 없는지, 이용 시민의 불편은 없는지를 수시로 파악하여 대체하여야 하나 시공만 해놓으면 그만인 양 관리에 소홀한 것은 바로 시정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의 지적이 앞으로 모든 공사의 부실시공으로 인한 예산 낭비는 물론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행정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시장께서는 원미산을 포함한 관내 모든 산에 시설한 체육시설물에 대하여 전반적인 조사와 보수대책을 수립하여 줄 것을 요구합니다.
  또한 이용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필요한 시설에 대하여는 설치하여 줄 의사가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박종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순서에 의거 조성국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국 의원 안녕하십니까. 중동 출신 조성국 의원입니다.
  인사말은 앞서 질문하신 의원님들의 좋은 말씀으로 대신하고 두 가지만 질문하겠습니다.
  첫번째, 부천시의 농산물직거래장터 활성화방안에 대하여 묻겠습니다.
  사업비 약 2억원을 들여서 지난 99년 11월에 LG 옆 공터에 농산물직거래장터를 개장하였습니다만 목요일과 금요일만 장터로 운영하다 보니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기가 불편하고 장터 개장일에는 얄팍한 상혼을 가진 옆에 백화점 등에서 세일로 고객을 유치하여 직거래장터 운영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장터를 찾는 소비자가 혼동을 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으로 가야 될지 장터로 가야 될지.
  본 의원이 조사해 본 결과 작년도에 정부시책으로 아홉 군데에 직거래장터를 개설해 줬습니다.
  아홉 군데 중에 광주광역시와 전주시 등에서는 상설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 인근에 있는 성남시에서도 올해는 상설로 개장할 걸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산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호응도가 매우 좋은 직거래장터의 시설을 보완하여 널리 홍보하고 상설로 운영할 계획은 없는지 시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질문입니다.
  상동택지개발지구 내 공공시설 확보문제에 대하여 묻겠습니다.
  본 의원은 2002년도에 기반조성이 끝나는 94만 평에 이르는 상동택지지구에 여객터미널이나 물류센터 등 시민의 편익시설이 확충되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IMF 금융위기 이후 경제사정이 어려워 투자하고자 하는 민간업체가 현재로는 없습니다.
  정부기관인 토지공사측에서도 현재까지 상동개발을 어떻게 해야 될지, 부지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택지개발사업 자체가 계획연도 내에 착오없이 진행될 수 있는지 궁금하며 사업 자체가 흔들리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시에서는 앞으로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것인지 연도별 계획을 수립해서 상세하게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조성국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위원회 질문순서를 마치고 다음은 건설교통위원회 질문순서가 되겠습니다.
  먼저 김삼중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삼중 의원 부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도당동 출신 김삼중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의장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80만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항상 노고가 많으신 시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또한 부천시의회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방청석까지 찾아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민의 알권리 충족에 여념이 없으신 언론사 보도진 여러분.
  2000년 새로운 밀레니엄시대를 시작한 지도 벌써 두 달이 다 되어 갑니다.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우리는 새천년이 되면 대단한 혁신적 행정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많은 기대와 희망을 가졌던 것이 조그마한 소원이며 바람이었던 것도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두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기대했던 만큼의 계획이나 입안, 그리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발전방향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서운한 일이며 또한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바로 이 시점에서 시민이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하는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에서는 오정구 대장동 4만여 평 부지에 지난 97년 9월부터 550여 억원을 투자하여 환경부와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전국 최초의 현대화된 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 폐기물종합처리시설 중 쓰레기처리소각시설은 당초 1일 1,200톤을 처리할 수 있게 계획하였으나 우리 시의 쓰레기 발생량을 감안하여 현재 발생수준인 300톤으로 건설하고 향후 쓰레기 발생량의 증가 추이를 고려하여 추가 증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1일 300톤은 삼정동 200톤 소각장을 제외하고, 부천시 전체 쓰레기 발생량은 약 450~500톤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시장께 묻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는 2002년 이후 중동 2단계 신시가지 조성공사, 범박동 재개발사업, 중동 주공아파트 재건축공사, 그리고 대장동 지방공단조성사업 등이 추진됨에 따라 인구 급증이 불을 보듯 명확히 예상되고 있으며 인구가 증가하면 생활쓰레기 발생량은 자연히 증가하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쓰레기처리시설 추가확보는 또다시 우리 시의 숙원사업으로 대두되는 모순이 연속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이 전문가의 견해를 들어 파악한 바로는 현재의 공정과정에서 300톤 1기를 추가 설치한다면 사업이 완공된 후 설치하는 것에 비해 절반 정도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예상되는 바 장기적인 시세확장을 대비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현재의 시점에서 추가확보함이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쓰레기량이 증가하기 전까지는 우리 시가 소각하고 남은 쓰레기처리량만큼은 인근 자치단체의 쓰레기를 반입하여 소각함으로써 소각비용을 징수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매립비용에 비해 소각비용이 적게 들므로 타자치단체는 우리 시 소각장 이용을 선호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만약 우리 시가 타자치단체의 쓰레기를 1일 300톤만 소각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연간 100억원 정도의 소각비용을 징수함으로써 최소 5년 이내에 증설 원가를 뽑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계산이 나오게 되고 증설원가가 확보된 이후에는 우리 시 예산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지방화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입증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아울러 우리 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울, 인천이 우리 시 인근 지역에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시설 설치계획을 자연스럽게 유보시킬 수 있다는 매우 유리한 조건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매립시설, 소각시설,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대형폐기물처리시설 등을 분담하여 광역권으로 연계 처리한다면 환경에 대한 지역 님비현상은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되는 바 시장은 현재의 시점에서 명확히 판단하여 결정함으로써 현 공사 기간 내에 300톤 규모의 쓰레기소각시설을 추가 증설할 용의는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리 시 신교통 수단인 부천 경량전철과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에 따른 도시철도 연결계획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우리 시는 54㎢의 좁은 면적에 96년 이후 약 80만 명의 인구가 생활하고 있으나 대단위 신도시 건설사업과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그리고 지방공단 조성 등으로 2002년 이후의 인구는 100만 명을 넘게 될 것이라고 각종 자료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교통수요 통행인구는 95년 160만 명에서 2001년 이후에는 200만 명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고 교통시설의 공급지표인 도로율은 26%로 매우 낮은 편이고 추가적으로 도로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 여건은 이미 한계점에 도달하였으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교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시성이 높고 대량수송이 가능하며 환경친화적인 궤도수송체계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소사동에서 소명로와 신흥로, 도성로, 원종로를 거쳐 고강동을 연결하는 부천 경량전철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웃 서울과 인천에서도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으로 서울지하철 7호선과 인천지하철 3호선 건설을 추진하여 우리 시와 인접한 온수역과 상동 신시가지를 기점으로 하는 미래를 바라보는 대단위 대중교통체계를 확보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시민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하여 몇 가지 묻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천 경량전철계획에 대해서는 사업의 추진 개요를 처음 실시 단계부터 변경사항까지를 하나도 빠짐없이 답변하여 주시고 사업개요에 따른 현재까지의 추진상황과 사업의 실행가능 여부를 세밀히 분석하여 향후 추진방향을 성실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소요예산에 대한 그간의 투자사업비 현황과 향후 소요될 예산의 확보 방안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도권광역5개년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를 출발하여 건국대학교 입구를 거쳐 온수역까지 연결하는 서울지하철 7호선은 금년 7월이면 완공하게 될 것이고 인천에서 부천을 거쳐 서울로 연결하는 인천도시철도 3호선은 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 장기 구상계획에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 시는 인천도시철도 3호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을 연결하는 연장공사는 서울, 경기(부천), 인천의 3개 시·도를 통과하게 되는 대도시광역교통관리망이라는 수도권 제일의 대중교통체계임을 고려하여 현재까지 진행 중인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사업내역과 우리 시가 부담하여야 할 소요사업비 확보계획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우리 시가 대처해야 할 대안을 사전에 마련하여야 할 때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시장은 인천지하철 3호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의 부천 연결구간사업에 대한 그간의 사업추진 개요와 진행상황 그리고 소요사업비 확보계획 등을 성실히 답변하여 주시고 또한 본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다시 한 번 세밀히 분석하여 상세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기대와 희망이 넘치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매진하고 한걸음 더 앞서가는 발전된 문화부천 건설에 전 시민이 합심하여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잘 된 일은 더욱 발전시켜 주시고 잘못된 일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여 잘못이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완벽하게 준비함으로써 보다 나은 꿈과 희망의 부천시를 만들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리며 본 의원의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김삼중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류중혁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중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상동 출신 류중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안익순 의장,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과 부천시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불철주야 수고하시는 원혜영 시장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그간의 부천시 행정에 약간의 문제점이 있는 것 같아 시정질문을 함에 있어 관계공무원의 성실한 답변이 있으리라 믿고 몇 가지 질문합니다.
  첫번째 질문입니다.
  부천시는 중동신도시를 조성하면서 택지개발촉진법시행령 제7조제4항 및 도시설계지침 제53조의 규정에 의하여 일반주거지역과 상업지역으로 구분하여 신도시를 조성한 바 있습니다.
  이에 일반주거지역 지정필지에는 도시설계지침에 의하여 점포주택을 건축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425번지 1호는 1997년 1월 9일 지상 2층 주택으로 건축허가를 득하고 허가조건과는 맞지 않게 점포주택을 건축주가 신청함에 있어 그해 7월 중에 동네 주민들이 원미구청 건축과에 이의 잘못을 시정해달라는 민원을 제기하였는데도 불구하고 그 이듬해인 1998년 1월 9일 1년 만에 일반주택이 아닌 점포주택으로 사용 승인하여 주게 된 배경에 대하여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건물을 99년 5월 26일자로 근린생활시설로 용도변경을 하여 줌으로 인하여 건축주는 이를 상가로 전세계약을 하여 주었는데 이를 알게 된 주민들이 민원을 다시 제기하자 구청 담당자는 99년 5월 8일 건축법이 국민생활 편의위주로 대폭 개정됨에 따라 이 지역을 일반주거지역으로 착각하여 용도변경을 하여 주었다고 하면서 2000년 2월 11일 일방적으로 다시 용도변경을 취소하였는데 이 건물은 이미 교회로 쓰기 위하여 1억 1000만원에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그에 따른 공사를 마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피해보상을 건축주가 요구할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명확히 밝혀주시고, 이렇게 잘못 처리된 이유를 담당공무원이 건축과에서 시민봉사과로 발령을 받아 업무를 담당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러한 실수를 하였다고 변명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은 부천시의 인사이동이 너무 잦은 데 원인이 있다고 보는데 이번 사건은 담당공무원이 책임을 져야 하는지 아니면 인사권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를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유료주차장의 문제점에 대해서 묻겠습니다.
  부천시 산하에 있는 노외 철골주차장마다 많은 문제점이 있어 수차 지적한 바 있지만 개선이 되지 않아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상동 236-21호에 설치된 노외주차장은 총 주차면수가 79면인데 1일 평균 일반차량 주차대수가 불과 10대 미만으로 하루 총 수입이 1만원밖에 되지 않아 한 달 내내 수입이 30만원밖에 되지 않는데도 하루에 총 1만원을 벌기 위하여 3명의 주차요원이 근무를 해야 하는 너무나도 비효율적인 바 이를 과감히 무료화하여 주위의 주차난을 해소할 생각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시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말로만 재래시장 활성화를 부르짖을 게 아니라 이렇게 주차난이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차량들이 기피하는 것에 대하여 혹 시장연합회측과 한 번이라도 만나 시장 활성화 내지 주차장 활용방안을 모색한 적이 있는지, 이렇게 무책임한 행정을 다시 한 번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대책과 아울러 당 주차장의 수입과 지출내역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중동역 앞 도로상에 설치된 무허가 야구연습장에 대하여 본 의원이 99년도 임시회의에서 시정질문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늦어도 99년 7월까지는 철거 완료하겠다고 답변하여 놓고는 현재까지도 이행을 하지 않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며 언제까지 철거할 것인지와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도 이행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라며 이만 질문을 마칠까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류중혁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위원회 마지막 순서로 한상호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상호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한상호 의원입니다.
  먼저 새천년 새희망의 경진년을 맞이하여 첫 번째로 실시하는 시정질문 시간에 질문을 하게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평소 존경하는 안익순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21세기 문화도시 부천건설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제 우리는 새천년 새희망의 21세기를 맞이하여 의회와 시가 부천 발전의 두 축이 되어 서로 협력 속에서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욱 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부천시로, 또한 풍부한 문화생활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부천시로 거듭 태어날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해 나갈 것을 기대하면서 시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질문입니다.
  배수지 시설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하여 묻겠습니다.
  배수지는 그 기능상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수돗물을 저장하는 탱크의 벽체나 바닥부분의 균열 등으로 인한 누수발생으로 붕괴할 경우 일순간 엄청난 재해를 일으킬 요지가 충분히 내포되어 있는 시설로서 정기적인 안전점검이 꼭 필요한 시설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배수시설이 우리 관내에는 심곡배수지를 포함하여 총 6개가 있으며 시설연도를 볼 것 같으면 60년도에 시설된 것이 1개소, 80년도에 시설된 것이 2개소, 90년도초에 시설된 것이 3개소로서 시설된 지 대부분 10년 이상 되었으며 수돗물의 저장량은 적게는 2,000톤에서 많은 곳은 4만 톤까지 엄청난 양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수지시설이 만약 안전점검의 소홀로 수돗물을 저장하고 있는 탱크가 노후로 인하여 균열 누수 붕괴시에는 배수지 인근 지역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는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 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배수지시설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지난해에 가장 최근에 시설되었지만 수돗물 저장량이 4만 톤으로 가장 많은 소사 제2배수지에 대하여 직접 저장 탱크까지 들어가서 육안으로 조사해 본 결과 탱크 바닥부분에 상당한 균열이 생긴 것을 발견하고 관련부서에 보수공사토록 건의한 바 있으나 몇 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보수공사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직도 공무원이 안전에 대한 불감증이 있지 않나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고는 철저한 사전 점검만이 방지할 수 있습니다.
  노후건물이나, 절개지 부분, 축대 등에 대하여는 안전점검과 보수를 하면서 배수지 시설처럼 중요한 시설에 대하여는 안전점검 및 보수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은 당장 육안으로 드러나지 않는다고 하여 소홀한 점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본 의원은 배수지시설이야말로 정기적인 안전진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시장은 관내에 있는 모든 배수지시설에 대하여 안전진단을 위한 용역을 실시한 후 보수공사를 실시할 의향은 없는지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질문입니다.
  가정수도관 누수로 인한 과다한 수도요금 부과에 대하여 질문하겠습니다.
  구도시의 가정집에서 수도관이 동절기의 한파나 노후로 인하여 파손되어 수돗물이 누수가 될 경우 시에서는 수도본관부터 가정집 계량기까지의 수도관 파손은 보수 교체하여 주고 있으나 계량기부터 가정의 수도밸브까지의 파손에 대하여는 수용가 주민이 보수 교체토록 하고 있으며 누수로 인한 수도요금 또한 주민이 부담토록 하고 있어 과다한 요금부과로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현재 수도관이 파손되어 수돗물의 누수가 발생하여도 주민의 입장에서는 땅 속으로 스며들어 육안으로 누수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수도요금 고지 후 누수가 되고 있는 사실을 접하게 되어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장은 현재 누수탐지기를 이용하여 도로변 본관부분만 누수를 확인하고 있는 것을 구도시의 가정 중 수도시설이 20년 이상된 수용가를 파악하여 민원해소와 행정서비스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누수여부를 점검하여 주는 계획을 수립 시행할 의향은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공회전 없는 쾌적한 도시환경만들기 홍보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현 시대는 누구나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부천은 타도시에 비하여 중소기업체의 밀집과 급증한 인구로 인하여 자동차가 홍수를 이루고 있어 공해가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 속에 대기오염을 더욱 유발하고 있는 주범이 바로 자동차를 출발하기 전 공회전을 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소유주는 자동차를 출발하기 전 공회전을 몇 분씩 아니면 30분 정도 하고 출발함으로써 에너지 낭비는 물론 공해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의 생각으로는 보다 나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에너지절감 차원에서 시에서 발행하는 모든 홍보매체와 반상회, 자생단체 등을 통하여 자동차 공회전 없는 쾌적한 도시환경만들기 홍보와 캠페인 등을 실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는 어떠한지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한상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위원회 질문을 마치고 다음은 기획재정위원회순이 되겠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에서도 여러 의원님께서 시정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만 모두 서면으로 대체하시고 오늘 마지막 질문순서로 김영남 의원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남 의원 원미1동 출신 김영남 의원입니다.
  좋은 인사말씀은 앞서 동료의원께서 다 하셨다고 믿고 저는 바로 시정질문에 들어가겠습니다.
  새로 맞이한 21세기는 지금까지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빅뱅의 시대라고 할 만큼 엄청난 변화가 일고 있는, 지금까지의 세계와는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의 세기라고 봅니다.
  19세기에는 영국에서 곡식 운반의 필요성에 의해 증기기관차가 발명되면서 산업혁명을 이룩했다면 21세기는 정보통신의 발달로 디지털시대 또는 인터넷시대를 맞이하면서 손에 잡히지 않는 사이버공간이 기계마저 대체하면서 수십만 평의 자동차공장보다도 더 많은 부를 창출하고 있고 국가간의 장벽은 허물어지고 지구촌은 인종을 초월하여 서로 통합되는 새로운 혁명의 세기라고 봅니다.
  우리 나라도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아 국가 부도위기를 넘기면서 미국과 같은 고성장, 저물가, 저실업으로 무장된 신경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새로운 경제논리인 네트워크경제는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서로 공유하면서, 생산활동이나 생활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하면서 시너지효과를 발휘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국가경쟁력이 높아지고 이는 국민소득과도 직결되기에 일류국가 건설이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어 결국은 인류가 공동체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통합되는 새로운 부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천시도 이러한 급변하는 세계적인 경제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식산업과를 신설하여 지식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봅니다.
  구 원미구청사에 벤처창업보육센터를 개소하여 21개 업체 중 1차로 입주한 부천대 창업동아리팀에서는 인터넷 검색엔진프로그램을 개발해서 30억 투자협정을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올리기 시작했고 그 외에도 몇 개 업체는 좋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벤처기업이 비록 성공률이 낮다고 하지만 거부할 수 없는 신경제의 패러다임이고 성공만 한다면 부가가치가 높고 수확체증의 법칙이 적용되는 신경제의 근간이 되기에 세계 각국에서도 이러한 미래유망산업 선점을 위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기업지원과에서는 아파트형공장을 매입하여 소형모터제조업 등 정밀기기센터를 유치하며 21세기 부천시 지식산업 발전과 비전모색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도 했고 또 부천시 산업구조조정을 위한 전략산업 발굴 및 실행시책을 서울대학교 부설 사회과학연구원에 의뢰한 용역결과인 최종보고서가 며칠 전에 나와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략산업 발굴 및 육성에 대한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봅니다.
  며칠 전에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에서 나온 최종보고서에 의하면 부천시 산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전략산업으로 선정된 업종은 첫째 정보통신기기 및 부품제조업, 둘째 문화관광산업, 셋째 출판·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넷째 컴퓨터 관련 서비스업, 다섯째 컨텐츠 제작 서비스업 등인데 첫번째로 선정된 정보통신기기 및 부품제조업의 육성방향에 의하면 벤처창업보육센터 활성화와 신용보증제도의 확대 및 경영컨설팅 지원이 육성대상으로 제시된 것은 적절한 육성대책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토론과정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된 것은 게임 및 애니메이션 산업은 부천이라는 지역여건상 고급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지적과 금형공장의 낙후성과 중요성을 지적했고 사회간접자본 구축에 우선순위를 두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기존산업 중에서 전략산업을 발굴해 기술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등을 지원하는 것은 꼭 필요한 대책이기는 하지만 전략산업 육성업종에 포함된 문화관광산업은 부천시가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이나 자원이 빈약한 실정이라고 보기에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부천시 제조업체들의 중요한 요구사항을 보면 맨 먼저 자금지원의 확대인데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신용대출의 확대와 보증기관의 신용보증 확대, 기술신용담보제 도입 등 그 전부터 많이 들어본 요구사항으로 부천시 기금을 활용한 직접지원이든 이자만 보전해 주는 간접지원이든 간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대책이기에 부천시 재정형편에서 본다면 우선순위에서나 실질적인 효과면에서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봅니다.
  첫번째 질문은 부천과 같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은 부천이 살기 좋은 곳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이나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시설 및 지역 노동력 자질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그리고 교통문제, 각종 정보인프라 구축과 같은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오히려 더 효과적인 산업 육성 지원대책이 된다고 보는데 여기에 대해 시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동안 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이나 시설자금이 얼마나 지원되었으며 지원된 자금이 기술혁신이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산업 발전에 어느 정도나 기여했다고 보는지 밝혀주시고 앞으로의 구체적인 기업육성지원책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해는 만화산업을 부천시의 중심산업으로 육성한다고 했는데 만화산업이 왜 이번에는 빠졌는지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질문은 신경제의 모델을 상징하는 디지털경제, 인터넷경제, 네트워크경제의 영향으로 인터넷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에 대비해 지역주민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광통신이나 근거리통신망 등의 통신망 구축이 시급한 과제라고 봅니다.
  원미동지역의 경우 한국통신에서 설치하는 ADSL라인은 1년 이상 사용조건일 경우 월 사용료가 4만 3000원 정도이고 드림TV에서 현재 설치 중인 전용선은 월 사용료가 4만 2200원으로 예정돼 있고 일반가정에서 모뎀을 통해 사용하는 PC통신은 전화료가 상당히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에, 월 사용료 2만원 미만인 저렴한 통신망이 타지역에서는 이미 설치되어 이용 중이라고 하는데 저렴한 시설 설치업체에 대한 실용성을 파악하고 유치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보는데 이러한 저렴한 통신망 설치에 대한 부천시의 대책이나 지원책이 있다면 그것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질문은 시급한 주차문제 해결에 대한 것입니다.
  신도시쪽에 비하여 원미동과 같은 기존도시쪽은 주차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시민들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원 시장께서도 이러한 심각한 주차문제를 해결해 보기 위해 며칠 전에 원미동에 나와서 주차공간으로 할 만한 부지를 구청장 등 관계공무원을 대동하고 직접 확인하기도 했습니다만 주차문제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밝혀주시고 주차문제 해결이 살기 좋은 부천이 되는 전제조건이 될 수도 있고 이웃간의 다툼도 없애주는 정감이 넘치는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첫번째 조건이라는 것을 인식하시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안익순 김영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에 관한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의 시정질문 및 서면으로 대체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3월 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있겠습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께서는 시민 누구나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책임있는 성실한 답변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2월 29일부터 3월 1일까지 2일 간 상임위 활동을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가결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3월 2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열의있는 의정활동을 기대하면서 오늘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의원수 33인
○출석의원
  강진석  김대식  김덕균  김만수  김부회
  김삼중  김상택  김영남  김종화  남재우
  류재구  류중혁  박노설  박병화  박종신
  서강진  서영석  안익순  오명근  오효진
  우재극  윤건웅  윤호산  이강인  이재영
  임해규  전덕생  조성국  최해영  한기천
  한병환  한상호  홍인석
○출석공무원
  시장원혜영
  원미구청장김정부
  소사구청장강석준
  오정구청장원태희
  행정지원국장이중욱
  기획세무국장김인규
  경제통상국장유진생
  복지환경국장홍건표
  건설교통국장김종연
  원미구보건소장임문빈
  소사구보건소장정영구
  오정구보건소장문영신
  맑은물푸른숲사업소장박영훈
  공보실장이해양
  감사실장이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