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1994년 2월 24일 (목) 10시 개식

제26회부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최인용)

(10시 12분 개식)

○의사계장 최인용  지금부터 제26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강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새롭게 부천시정의 책임을 맡으시게 된 조건호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부천시의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방청석을 찾아주신 시민 여러분!
  94년 올해는 지방의회 4년차로 접어드는 해로서 사실상 초대의회를 마무리하는 중대한 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개회되는 금년도 첫 임시회는 그 의미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금년 한해는 그 동안 펼쳐온 의정활동의 알찬 결실을 맺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방자치를 통해 축적된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방자치 제도의 미흡한 점을 개선하는데 주력하여 제2대 부천시의회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방자치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한해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방자치 4년차의 현 시점은 3년 전 개원 당시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커다란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고 봅니다.
  문민정부 출범 후 각종 비리의 사정과 금융실명제 실시 등 사회개혁이 전반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UR협상 이후 부각된 국제화, 개방화, 세계화로 세계 경제는 다국적, 초국적, 무국적화 된 기업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잘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세계화란 정보, 통신, 교통혁명으로 세계 전체가 하나의 지구촌이 되어가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으로는 하나의 시장이 있고 있음을 일컫는 말로써 모든 제도와 문물을 세계만방이 받아들이고 수긍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드는데 있다고 봅니다.
  이는 폐쇄주의, 보호주의, 차별주의의 반대개념으로서 개방, 자유, 보편 원칙을 뜻하며 궁극적으로 합리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있어서 지방의원의 역할 수행도 국제적 안목을 가지고 국제적 규범에 우리 스스로를 맞추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국제화, 세계화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환경에서의 생존전략이 무엇이냐가 더 중요한 것으로서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바람직한 세계화는 중앙에 의존하지 않고 작은 정부로서 지방의 국제화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지방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관내 기업의 창의력을 최대한 보장하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일이 지방의회에서도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는 현재 기업이 받고 있는 행정서비스가 외국기업이 누리고 있는 행정서비스보다 나을 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집행부에서도 행정규제 완화 등 국제화 대응을 위한 서비스 개선과 경쟁력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의회에서도 불합리한 행정이나 비능률적인 제도가 제고 될 수 있도록 시정방향을 유도하는 의정활동을 펼쳐야 하겠으며, 시민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시민 위주의 서비스 행정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 해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획, 관리부서보다도 현업부서가 우대되고 공무원 각자가 맡은 소관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직능 중심의 업무추진으로 독립성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여 자율성을 보장함으로써 모든 공무원들이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의회의 견제 및 감시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행정서비스의 국제화를 도모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금년 한해는 그 동안 제기되었던 각종 민원사항이나 지역의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하셔서 초대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동료의원의 협조와 활발한 의정활동을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끝으로 이번 임시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고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최인용  이상으로 제26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