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부천시의회(임시회)

재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4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월 12일 (목)
장 소 재정문화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업무보고(계속)

(10시03분 개의)

1. 2023년도 업무보고(계속)
○위원장 임은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4차 재정문화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업무보고 마지막 일정으로 동, 교육사업단, 부천미래교육센터 소관 2023년도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의 연관성과 효율성을 위해 동은 2개 동 또는 3개 동씩 일괄 진행하겠으며 도서관은 상동·별빛마루·수주도서관을 일괄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동장의 총괄 보고를 받은 후 일괄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중동, 신중동, 상동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중동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동장 신귀현 중동장 신귀현입니다.
  의정 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계미년 새해 모든 위원님의 건승을 기원드리며 업무보고에 앞서 소속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선우혜숙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이용철 민원위생과장입니다.
  업무보고는 동 목표와 중점 추진방향, 부서별 업무계획 순으로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중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신중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중동장 김원경 신중동장 김원경입니다.
  올해에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신중동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태현 마을자치과장입니다.
  강지은 민원팀장입니다
  한재두 민원위생과장은 코로나 확진 때문에 불출석하였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신중동 소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신중동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신중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상동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동장 홍성관 상동장 홍성관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상동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홍시표 마을자치과장입니다.
  김동익 민원위생과장입니다.
  상동행정복지센터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상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3개 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성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성호 위원 더불어민주당 신중동 지역구 박성호 의원입니다.
  우리 사랑하는 신중동 동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동장님 다른 것은 아니고 저희 지역구 안에 중흥중학교하고 스마튼병원 앞쪽에 육교가 있습니다. 그 육교가 지금 끊임없이 계속 본 위원에게 민원이 제기가 되고 있는데 육교가 현실적으로 관리가 잘 안 되고 있고 크랙도 많이 가 있고 도장 자체도 깨끗하지 않아서 현재 푸르지오시티라든가 주변의 환경에 비해서 너무나 위해하다 이런 의견들이 있습니다.
  우리 육교는 추후적으로 개선하거나 바뀔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신중동장 김원경 그쪽 스마튼병원 주변 상가를 중심으로 해서 민원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온 것은 맞습니다. 그 육교 자체가 오래도 됐고 말씀하신 대로 노후화도 됐고 또 크랙도 가고 또 처음에 설치할 때는 U자형, S자형으로 설치를 다 했고 나중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됐죠.
  그래서 이 U자형, S자형이 불필요한 점도 많이 발생이 됐고 그래서 주변 시야도 좀 가리는 면도 없잖아 있고 해서 많이 필요가 없지 않느냐 이런 민원이 계속 들어오고 있는데 그동안에도 민원이 시로 들어가기는 했었는데 아직까지 시에서 이렇다 할 가시적인 답변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지금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고 저도 개인적으로는 특별히 크게 필요하다 내지는, 이용객도 별로 없습니다.
박성호 위원 그러니까 시에서 미온적으로 대응하다 보니까 육교에 대한 방향을 명확하게 우리가 제시하거나 변화를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이군요.
○신중동장 김원경 현재는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어쨌든 이번에 시장님도 또 동 방문하시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마 그 주변 지역 여론이 강하게 건의되지 않을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박성호 위원 그 주변의 민원인들이 계속 이야기하기는 그 육교를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불과 하루에 몇 십 명밖에 되지 않는 것 같다. 뱀꼬리 모양이어서 보기에 좀 그렇다. 정비가 안 돼 있다 보니까 노면 자체도 크랙이 많이 가 있고 전단지 및 여러 가지 지저분한 환경들이 발생하고 있으니 대처해달라 이러는데 이것은 우리 지역 민원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집행부하고 이야기해서 조치적 내용들을 강력하게 소통해야 될 부분일까요?
○신중동장 김원경 물론 그런 게 필요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 않는데요. 어쨌든 지역 여론이 그렇고 민원이 있고 해서 이번 기회에 시에다가 강력하게 건의할 계획입니다.
박성호 위원 그 부분들을 좀 들여다봐 주시기를 요청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구점자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구점자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3개 동장님께 다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올해 시 승격 50주년과 우리 부천시의 지금 숙제가 광역동 폐지와 36개 동 부활이잖아요.
  아까 우리 신귀현 동장님께서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겠다 그 말씀이 아주 마음에 와 닿습니다. 우리가 광역동 폐지와 36개 동 부활할 때 진짜 우리 동이 시로 볼 때는 최일선이잖아요.
  그래서 거기에서 해야 될 일들 그것을 잘 좀, 동장님들이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하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광역동이 되면서 각 단체와, 단합을 잘 하던 단체나 이런 것이 광역동 되면서 많이 모든 지역 분들이 동에 관심을 갖고 동장님과 소통하고 지역주민들이 그러면서 뭔가 제안도 하고 의견을 내고 이러는데 그런 소통이 많이 없어졌어요.
  그래서 소통을 잘 하셔가지고 앞으로 올해 23년도에 할 일이, 모든 슬로건이 지금 시 승격 50주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잖아요. 거기에 앞서 우리 광역동 폐지와 36개 동 부활에 대해서 동장님들이 정말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우리 신중동, 상동, 중동님께 부탁을 드립니다.
  올 한 해도 수고 많이 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국민의힘 최옥순입니다.
  신중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마을자치과에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가장 많거든요. 업무보고에 보면 지금 42개 과정인데 이 과정들이 충원이 다 돼서 움직이는 상황인가요?
○신중동장 김원경 네, 그렇습니다.
최옥순 위원 그러면 여기서, 타 동에서 민원이 들어온 것이 뭐냐 하면 충원이 안 되는데 왜 그 과정을 폐지를 안 하고 계속 진행을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 주민들이 많이 의견과 불만을 토로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제일 많은 과정이 있는데 여기에 충원이 다 된다고 그러면, 정말 퍼펙트하게 진행이 되는 것이면 엄청 대단한 거거든요.
  그래서 우리 세 동장님께 건의를 드리고 싶은 것은 주민들이 만약에 참여하고 싶은데도 못하는 과정은 조금 더 증원을 해서 진행을 해 주시고 안 되는 프로그램들은 인맥이랑 이런 것에 상관없이 과감히 정리하셔서 주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진행됐으면 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중동, 신중동, 상동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대산동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산동장 정해웅 대산동장 정해웅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 장성철 감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3년 계묘년 위원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대산동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을자치과 민경문 과장입니다.
  민원위생과 박장곤 과장입니다.
  이상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대산동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대산동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소사본동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소사본동장 이주형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회 여러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계묘년 새해를 맞아서 위원님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소사본동의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희정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최종열 민원위생과장입니다.
  그러면 준비된 자료에 의해서 소사본동의 금년도 주요 업무추진 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소사본동의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금년도 주요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소사본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범안동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안동장 장환식 안녕하십니까, 범안동장 장환식입니다.
  시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범안동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허창범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이광주 민원위생과장입니다.
  5쪽 동 목표와 주요 추진 방향 그리고 6쪽의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부서별 주요 업무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범안동행정복지센터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범안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3개 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소사본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소사본동장 이주형입니다.
최옥순 위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소사본동장 이주형 감사합니다.
최옥순 위원 저희가 부천 50주년을 기해서 지역에서 하는 행사들이 많이 반영되는 게 있나요?
○소사본동장 이주형 현재로서는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업을 동에서 특별히 하고 있는 것은 아직 없습니다.
  아마 시 승격 50주년 추진단에서 지금 사업을 계획하고 추후로 해야 될 일이 있으면 동에서 같이 협업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옥순 위원 원도심도 그리고 저희 구도심도 참여할 수 있게끔 계속 질의를 하고 담당자들한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오게 되면, 위에서 지시가 만약에 내려진다고 하면 그것은 주민들한테 제가 더 말씀드리지만 그 참여가 많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우리 동장님께서는 항상 선제적으로 업무를 많이 하시니 그런 것에 대해서 공통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그런 장이 되었으면 하거든요.
○소사본동장 이주형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옥순 위원 그리고 저희 책임동제 해서 과장님들이 선제적으로 많이 적극적으로 행정을 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소사본동장 이주형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대산동, 소사본동, 범안동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성곡동, 오정동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성곡동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곡동장 이정훈 안녕하십니까, 성곡동장 이정훈입니다.
  존경하는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님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희망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3년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성곡동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길태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이규서 민원위생과장입니다.
  성곡동행정복지센터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5쪽 동 목표와 주요 추진방향과 6쪽 일반현황 그리고 7쪽 예산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부서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성곡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정동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오정동장 이성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재정문화위원회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님께 감사드리며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복 많이 받으시고 2023년 한 해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3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오정동을 함께 이끌어가는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정환표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서만기 민원위생과장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정수과장에서 우리 동으로 오신 박성태 환경건축과장입니다.
  오정동행정복지센터 2023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재정문화위원회 소관 오정동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오정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개 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국민의힘 최옥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정동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여기 소방, 승강기, 전기 등 전문업체 점검이 있다고 했는데 저희가 요즘 많이 이슈가 된 차단기, 주차결제시스템 그것에 대해서는 계약기간이 얼마나 되죠?
○오정동장 이성배 제가 정확히 못 들었는데요.
최옥순 위원 주차설비, 주차차단기 결제프로그램 있죠?
○오정동장 이성배 주차차단기요?
최옥순 위원 네. 주차장 입구, 우리가 주차 들어갈 때 주차결제라고 하나요? 주차시스템 오정동에는
○오정동장 이성배 우리 오정동 청사 주차시스템이요?
최옥순 위원 네.
○오정동장 이성배 그것은 나올 때가 좀 문제죠.
  들어갈 때는 괜찮은데 나올 때 보면 인식을 잘 못하고 그래서 어떤 때는 많이 밀리고 그래요.
최옥순 위원 그래서 제가 묻고 싶은 것은 주차 관리업체들이 계약기간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해서 지금
○오정동장 이성배 그것은 도시공사에서 관리하는데요.
최옥순 위원 도시공사에서 관리하는 거예요?
○오정동장 이성배 네.
최옥순 위원 동에서는 관리하는 게 아닌가요?
○오정동장 이성배 네.
최옥순 위원 왜냐하면 저희 동에서는 이번에 그것을 계약을 또다시 공개를 해서 들어가거든요.
  그래서 한번 오정동도 지금 여기에 점검이라고 나와 있어서, 등이라고 해서 또 거기에 포함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어서 자꾸 주민들이 나갈 때 밀려가지고 저희가 몇 번 민원을 넣었습니다, 몇 번 문서로도 보내고.
최옥순 위원 도시공사에서는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고 제가 답변을 받아서 혹시 동에서도 그런 것을 하고 계신지 질의를 드렸습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그것은 어울마당이라 도시공사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옥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이어서 구점자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구점자 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 성곡동 이정훈 동장님, 우리 이성배 동장님 새해 맞이해서 또 새로운 시작, 우리 이성배 동장님은 보니까 새로 시작하면서 각 단체와 위원들과 다 해서 이렇게 간담회를 잡으셨는데 올해 시 승격과 일반동 부활에 있어서 우리 단체장들이나 미팅하면서 그런 대화도 나누실 거잖아요.
  그래서 부탁을 두 분 동장께, 아까도 다른 동에도 부탁드렸는데 광역동 폐지와 일반동 부활에 대해서 최일선에서 우리 동장님들이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장님이나 의원들이나 공약 1호가 일반동 부활, 광역동 폐지를 다 이렇게 공약으로 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동장님들이 지역에서 많이 애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네, 알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그리고 우리 이성배 동장님 지금 인사이동으로 인해서 과장님도 바뀌시고 그랬잖아요. 보면 민원이 오정동이 제일 빨리 해결이 되는데 요즘 클린부천 밴드 보시나요?
○오정동장 이성배 네?
구점자 위원 클린부천 밴드. 클린부천에다가 통장님이나 다 민원 제기를 많이 하잖아요.
  요즘 잘 안 보시죠?
○오정동장 이성배 요새 또 계속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고요, 민원이. 쓰레기가 지금 많이 쌓인다고 그래서.
구점자 위원 저는 바빠서 한참 못 보다 보니까 “구점자 시의원님 언제” 막 이러고 넣은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깜짝 놀랐어요. 이렇게 바빠서 못 살펴보신 것 같은데 여러 번 통장님들이 이거 안 돼서 또 넣습니다 이러고 다 올리더라고요.
  그래서 관심 있게, 부천클린에 보면 우리가 민원도 많이 넣긴 하나 거기 통장님들이 다니면서 많이 넣으니까 한번 살펴보시라고 부탁드리는 거예요.
○오정동장 이성배 요새 일주일 동안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그것 그렇지 않아도 얘기했어요.
구점자 위원 워낙 우리 동장님은 로드체킹 또 통‧네 한바퀴 해서 계속 체크를 잘 해 주셔서 오정동은 많은 민원이 해소되고 있는 것에 감사드리고 또 한 가지 숙제를 드리자면 우리가 지난번에 내촌고가에서 문제 있었던 것 아시죠?
○오정동장 이성배 네.
구점자 위원 그래서 그게 저한테도 민원이 들어오는데 지금 거기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점은 한번 저하고 거기 나가서 체크를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그 얘기를 지금 여기서 다 할 수 없는데 언제 시간 잡아서 한번 거기 나가보겠습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네, 알겠습니다.
  내촌고가는 주차장 문제하고 횡단보도에 선을 그어달라고 해서 선은 저희가 그어 줬어요.
구점자 위원 여러 가지 손볼 게 좀 있더라고요. 거기 사고로 인해서 끝난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도 일어나는 일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것은 우리 동네 일이니 내가 지역에 가서 말씀드리고 올해 보니까 먼마루도당우물대동제가 예산이 좀 올랐네, 400만 원. 먼저는 120이었죠?
○오정동장 이성배 그게 오른 게 아니라 작년에는 음력 3월 1일, 7월 1일이잖아요.
  그런데 전반기를 못 해가지고 그냥 200만 원만 하반기에 집행했는데 올해는 상·하반기라 200만 원
구점자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이런 것도, 지역의 안녕을 위해서 지역주민들이 하는 도당우물제 이런 데도 관심 갖고 잘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또 올해 이렇게 여러 가지 시 승격 문제라든가 우리 광역동 폐지, 일반동 부활에 있어서 최일선에서, 아까 어느 동장님이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랬어요.
  그래서 우리 동장님들께도 부탁드리고 그런 것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 동장님과 과 과장님들 이렇게 1년 동안 수고 많이 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네, 알겠습니다.
구점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이어서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박혜숙 위원입니다.
  오정동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사회적으로 저출산이 굉장히 걱정이 되는 상황인데요.
  우리 부천시에서는 동마다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아기환영 시책추진 이게 다 항목이 들어가 있네요.
  그런데 이게 시에서 똑같은 방침으로 해서 동이 똑같이 시행을 하고 있나요 아니면 동마다 각자 다르게 하고 있나요?
○오정동장 이성배 저출산은 시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정해져 있어요. 도서관에서도 하고 다 정해져 있는데 저희 오정동에서 특별하게 한다고 그러면 민원위생과장 운영비에서 수건하고 아기 양말하고 사 주는 게 있어요. 그거 하나를 더 저희는 추가해서 줍니다.
  나머지는 동별로 또 특색 있게 하는데 성곡동 같은 경우에는 이름을 이렇게 걸어가지고 플래카드를 걸고 그러더라고요. 그런 게 특색이지 나머지는 다 똑같습니다, 동별로.
박혜숙 위원 지금 보니까 동마다 다 이게 약간씩 달라서 표현이 조금 다른 것인지, 실제 내용은 다 똑같은데 이 표현만 다른 것인지 아니면 동마다 실제 하는 게 다 다른지 제가 좀 궁금했습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한두 개만 더 추가하는 겁니다.
박혜숙 위원 그러면 시에서 방침 내린 것은 거의 동일한데 약간의 차이는 동마다 있을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오정동장 이성배 네.
박혜숙 위원 보니까 오정동은 출생 축하 선물이 5종 중에서 출생기념 통장 지원이 있고
○오정동장 이성배 마을금고에서 1만 원씩 넣어주고요.
박혜숙 위원 그것은 성곡동만 하나요?
○오정동장 이성배 그것은 성곡동도 하고 저희 동도 하는데 이런 것은 지역별로 특색이 있는 것이고요.
박혜숙 위원 오정동만 하는 게
○오정동장 이성배 오정동하고 성곡동하고 하고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다른 동은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네요?
○오정동장 이성배 네.
박혜숙 위원 그 주변에서 지원이 있으면 하는 것이고 지원이 없으면 못하는 것이고 약간의 차이가 있군요.
  그런데 여기 오정동은 특별히 하나 더 있는 게 영유아지원 해서 100일 떡, 출산용품(개선), 행복출산 영유아 안전키트 이런 것까지 되어 있는데 이것은 오정동만 있는 건가요?
○오정동장 이성배 이것은 우리 복지협의체하고 협의해서 주는 겁니다.
박혜숙 위원 그러니까 동마다 약간 다를 수가 있네요?
  복지협의체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지원이 되면 또 이렇게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데는 없을 수도 있고 그렇군요.
  정말 사회적으로 굉장히 크게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문제 해결을 위해서 각자 노력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앞으로도 많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동장 이성배 네,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성곡동, 오정동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심곡동, 부천동 소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심곡동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곡동장 김재천 심곡동장 김재천입니다.
  시정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소관 부서 과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기익 마을자치과장입니다.
  이재순 민원위생과장입니다.
  심곡동행정복지센터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심곡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부천동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동장 이재우 부천동장 이재우입니다.
  2023년 새해를 맞아 재문위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재문위 위원님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재문위 소관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황승욱 마을자치과장입니다.
  박희순 민원위생과장입니다.
  이성동 환경건축과장입니다.
  이어서 부천동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하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부천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개 동에 대한 질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심곡동, 부천동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7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의)

○위원장 임은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업무보고는 단장의 총괄 보고와 질의 답변 후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세부적인 보고와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교육사업단장 한혜정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모든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은희 평생교육과장입니다.
  김영애 상동도서관장입니다.
  이재희 별빛마루도서관장입니다.
  임윤정 수주도서관장입니다.
  교육사업단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교육사업단 총괄 보고를 마치고 각 부서의 주요업무 계획은 소관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교육사업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성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성철 위원 단장님 올해 새롭게 부천시의 교육을 책임지셔서 가셔야 될 텐데 평생교육 도시로 지금 여러 가지 많은 참여를 하고 있는데 올해는 좀 어떤 계획으로 가실지 생각하는 바를 간단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올해에는 그간의 축적해 놓은 부천의 모든 교육자원을 활용해서 시민의 역량이 강화되고 그것이 취업과 창업으로 연계되고 경제가 나아지고 이런 것으로 연결되는 사업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폭넓게 하고요.
  도서관에서도 독서치료사라든가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인일저 강사 양성이라든가 문해교육 강사 또 그런 자기의 교육이, 삶이 좀 나아지는 것과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조금 더 경력을 새로이 쌓을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부여하고자 올해는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장성철 위원 지난번 포럼에도 제가 참석해서 본의 아니게 패널처럼 저도 같은 평생교육 체계나 부천시에 관한 여러 가지 교육에 대해서 많이 논의를 했는데 궁극적으로 저희가 이렇게 평생교육에 참여를 하고 시민들께서 이것을 통해서 또 어떤 일자리라든지 경력개발이라든지 추가적인 본인의 어떤 삶에서의 경제적인 부분을 또 해결하는 것까지 요구사항이 많이 있더라고요.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네, 있었습니다.
장성철 위원 그런 부분은 어떻게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인생대학이라든가 그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좀 더 증가시키고 프로그램들도 기초과정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전문과정, 심화과정, 보수교육까지 이렇게 일련의 연결을 지어가면서 그런 교육들을 세심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성철 위원 그래서 어떤 용역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전체적인 체계를 잡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밀접하게 움직일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좀 고민을 해 주시고 특히나 우리 부천시 관내 대학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부천대, 가톨릭대, 유한대 등 많은 대학들이 있는데 그곳하고도 잘 연계를 하셔서 아까 말했던 부천이 평생교육 도시로 계속 성장해 나가는 데 올해 하나의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알겠습니다.
장성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혜숙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혜숙 위원 박혜숙 위원입니다.
  참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천이 교육시스템들을, 도서관 이런 운영이 굉장히 잘 돼 있다고 생각이 돼요. 많은 시민들께서도 자녀를 키우는 분들이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더라고요. 정말 도서관 이런 체계들이, 부천은 정말 애들 키우기에 너무 좋다.
  그리고 신간 도서 같은 경우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대형 책방에 가서 그 책을 도서관 쪽으로 하겠다라고 하면 도서관으로 하고 돈을 내지 않고 본 다음에 지정한 도서관에다 반납을 하면 되는 이런 여러 가지 시스템들, 그리고 동네마다 도서관 시설이 잘 되어 있고 쾌적하고 책도 많다고 많은 자녀를 키우는 분들 그리고 독서를 즐기는 분들이 굉장히 만족해하더라고요. 정말 이렇게 갖출 때까지 많은 고생을 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들 정말 애쓰셨습니다.
  저도 부천시민으로서 이런 부분이 잘 되어 있다는 것에 굉장히 자부심을 느낍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고맙습니다.
박혜숙 위원 그런데 이번에 평생교육과 예산으로 31억 6600만 원을 증액했네요. 특별히 올해 신규로 더 추진되는 사업이 있습니까?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교육경비지원사업이나 골고루 저희가 평생학습프로그램들 또 인생학교 이런 곳에서 골고루 다 증액이 된 부분입니다.
박혜숙 위원 교육예산은 정말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 특별히 또 좋은 사업이 있나, 시민들에게 알릴만한 사업이 있나 해서 여쭈어봤습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아까 말씀드린 취업과 창업으로 연결되는 그런 프로그램들이 좀 증가되고 기초과정에서 끝났다면 그게 전문과정, 심화과정에서 좀 더 자기의 경력이 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강화하다 보니 이렇게 곳곳에서 예산이 증액된 바 있습니다.
박혜숙 위원 교육에도 많이 도움이 되고 인성 함양에도 많이 도움이 되는 이런 도서관 그리고 여러 가지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사업단의 모든 일들 정말 아주 부천시가 자랑스럽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더 애써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네, 알겠습니다.
박혜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옥순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한울빛도서관 이재희 관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도서관은 보고 아직 안 했고요. 교육사업단장님한테 하시는 것 아니죠?
최옥순 위원 그러면 교육사업단장님께 저희 한울빛도서관의 천체투영관은 없어지고 일반 미디어센터가 들어오잖아요. 그것에 대해서 진행은 어떻게 처리를 하고 계신 건가요?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죄송한데 좀 이따 별빛마루도서관장 보고를 듣고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안 될까요?
최옥순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복사초에 관계된 것도 자료를 주신다고 했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난 게 하나도 없는 건가요?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복사초는 그때 말씀드렸듯이 경기도 유아체험진흥원이 된다라고, 그것은 결정이 됐고요. 그것이 어떻게 시민하고 지역주민하고 같이 어울릴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꾸며질지 이런 것들은 지금 하나도 나와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그것은 같이 협의하고 그런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최옥순 위원 그 부지를 저희 시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이죠?
○교육사업단장 한혜정 네. 그것은 교육지원청 기관입니다.
최옥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교육사업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님을 제외한 타 부서장님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최은희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최은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평생교육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준배 평생학습팀장입니다.
  김정미 혁신교육팀장입니다.
  이혜경 교육지원팀장입니다.
  그러면 평생교육과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평생교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부천미래교육센터 소관 주요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대표이사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입니다.
  제9대 부천시의회에서 헌신 봉사하시는 임은분 위원장님과 장성철 간사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시설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은경 부천미래교육센터 센터장입니다.
  부천미래교육센터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부천미래교육센터의 2023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임은분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장성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성철 위원 국민의힘 장성철 의원입니다.
  대표이사님 대표이사 맡으시고 얼마나 시간이 지나셨죠?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2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장성철 위원 그동안 좀 많이 스터디가 되셨나요?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아직 부족하지만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장성철 위원 처음에 저희 행감 때 오셔서 업무 파악이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만나 뵀던 것 같은데 많은 학습과 생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본 위원이 항상 교육 쪽에 관심이 많은데 주요 추진계획 중에 진로나 역량 강화 이런 부분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다 보니까 진로나 이런 것에 대한 교육, 개발 이런 것에 지원을 많이 하려고 하는데 항상 학교 밖 어떤 그런 아이들에 대한 교육이나 이런 것을 하고 또 여러 가지 진로교육을 할 때 참여하시는 교사의 전문성이라든지 진로 교육하는 분들의 어떤 자격이라든지 이런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제가 계속 말씀을 드려왔습니다.
  이런 검증이라든지 어떤 체계로 움직이고 있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지난번 행감 때 시정해 달라고 요청을 해 주셔서 저희는 마을교사를 일단 저희 같이 하는 교사, 대표적인 교사 분들의 자격 요건 등 사전 검증절차를 마련하고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의 전문성 강화 방안을 강구해라라는 말씀을 해 주셔서요. 저희가 우선은 자격 요건을 이렇게 좀 마련을 해 보았습니다.
  마을교사가 될 수 있는 자격 요건으로는 체험활동이라든가 장기 프로젝트 수업 활동을 설계하고 운영한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제안을 했고요. 이분들 저희가 자체적인 연수과정을 마련해서, 연수과정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그래서 이것을 이수한 분을 마을교사, 강사 풀로 마련해서 관리하려고 하고 있고요.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이 연수과정을 운영하는 것 하나랑 이분들이 역량을 계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 모임을 구성하도록 하고 그 운영을 지원하는 것까지 그렇게 지금 마련을 했습니다.
장성철 위원 교육이라는 부분 사실 이제 교사의 권위라든지 이런 것도 굉장히 좀 떨어지는 부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사실은 교육을 할 수 있는 그 자격을 갖추는데 굉장한 신뢰가 필요하다라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뭘 하나 준비하더라도 이게 이 학생의 미래를 바꿀 수 있고 또 이것을 통해서 부천의 교육이 바뀔 수 있고 이런 정도의 사명의식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연수과정이라든지 체계를 만드셔서 진짜 참여하는 분들, 특히나 이 마을교사 분들이 지도를 할 때 조금이라도 흐트러지거나 다른 생각이 없도록 그렇게 잘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하나 덧붙여드리면 자기점검 체크리스트라는 것을 저희가 만들어서 지금 말씀하신 자기 성찰이라든가 교사로서의 사명감이라든가 헌신하는 거라든가 열정 그 부분도 체크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도 저희가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장성철 위원 본 위원은 교육에 대해서는 과유불급이 없다. 아무리 지나쳐도 모자람이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그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어떤 자격이라든지 이런 게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 취지와는 다르게 다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 대표님께서 꼭 체크하시고 항상 점검하시고 관리하시고 모니터링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네, 알겠습니다.
장성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국민의힘 최옥순 의원입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좀 관심을 갖고 있는 현장직업 체험인데 꿈길에 등록된 업체가 어느 정도 되나요?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 죄송하지만 그것은 센터장이 대답을 해도 될까요?
최옥순 위원 네.
○위원장 임은분 센터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미래교육센터장 이은경 센터장 이은경입니다.
  교육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꿈길에 직업 체험처 등록 리스트는 158개이고요. 작년에 현장점검과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돼서 한 번 정도 같이 협의하고 논의하는 그런 장들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158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최옥순 위원 많으면 많고 적으면 적은 수량인데 저희가 직업이 엄청 다양하잖아요.
  그러면 청소년들한테 기회를 많이 줘야 되는 상황인데 저희 부천시 관내에 없는 직업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체험을 진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부천미래교육센터장 이은경 지금 158개의 저희가 마을배움터라고 역사, 인물 그리고 메이커스 그리고 문화, 예술 그리고 과학 정보 영역의 마을배움터들이 119개 발굴되어 있고요. 추가적으로 올해는 한 700개 정도 더 개발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직업체험처와 마을배움터에서 영역별로 등록되어 있는 분들을 함께 공동으로 관리를 해서 그 부분들을 조금 더 보완하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최옥순 위원 업체 등록이 149개가 되는 것 같고 거기에 업종이 어떻게 분리가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부천미래교육센터장 이은경 업종 분리에 대한 부분들은 아까 말씀드렸던 저희가 7개 영역으로 했고요. 업종에 대한 부분들은 조금 더 세심하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다만 아까 말씀드렸던 영역이라고 하는 부분들은 권역별로 저희가 정리를 했고요.
  역사, 인물, 생태환경, 과학기술, 문화예술, 민주시민성 그리고 메이커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율공간 중심으로 저희가 마을배움터 영역을 구분을 했기 때문에 업종은 이 영역별로 조금 더 세심하게 리스트업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들은 올해 교육자원발굴단이 구성되어서 운영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부분들 직업의 세심한, 업종별 누수되지 않고 공백이 되지 않도록 잘 챙겨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옥순 위원 왜냐하면 저희 부천이 지금 거의 베드타운 이미지가 워낙 강하고 산업체들이 많이 없어지는 상황에서 부천에서 지금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쪽이 보면 서비스업이라든가 이런 제조업 외에는 거의 없다고 본 위원은 보고 있어요.
  그러면 업체들의 유입이 조금 많이 되어야 이런 것이 또 학생들한테도 많은 혜택으로 갈 것 같은데 그것은 다른 과와 협의를 많이 하셔서 지원 방향으로 할 수 있는 기업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필요할 것 같거든요, 다양성을 위해서.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많이 신경 써주십시오.
○부천미래교육센터장 이은경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산업진흥원하고 그리고 지역 내 스타트업이나 1인 기업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들까지 그리고 사회적경제기업도 저희가 리스트업 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위원님이 말씀주신 내용들을, 또 청소년들 서비스의 종류와 질들이 조금 더 향상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옥순 위원 잘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부천미래교육센터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대표이사님을 비롯한 임직원께서는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상동·별빛마루·수주도서관 소관 주요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효율적인 업무보고를 위해 업무가 유사한 세 곳의 도서관을 일괄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상동도서관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동도서관장 김영애 상동도서관장 김영애입니다.
  보고에 앞서 소속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근선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김혜경 독서진흥팀장입니다.
  김정숙 자료봉사팀장입니다.
  송현정 도서관정보팀장입니다.
  최강식 시설운영팀장입니다.
  강하영 꿈빛도서관팀장입니다.
  김부규 책마루동화도서관팀장입니다.
  다음은 상동도서관 소관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상동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별빛마루도서관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빛마루도서관장 이재희 보고에 앞서 도서관 팀장 인사드리겠습니다.
  도서관지원팀장 황경화입니다.
  독서진흥팀장 양문형입니다.
  자료봉사팀장 정영춘입니다.
  심곡도서관팀장 이호영입니다.
  한울빛도서관팀장 장미선입니다.
  송내도서관팀장 장호선입니다.
  이번 1월 1일 자로 새로 발령받은 역곡도서관팀장 윤정순입니다.
  별빛마루도서관 2023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별빛마루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수주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주도서관장 임윤정 수주도서관장 임윤정입니다.
  보고에 앞서 소속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황인혁 도서관지원팀장입니다.
  김나영 독서진흥팀장입니다.
  김상이 자료봉사팀장입니다.
  문영신 원미도서관팀장입니다.
  손건희 북부도당도서관팀장입니다.
  최영주 꿈여울도서관팀장입니다.
  김진우 오정도서관팀장입니다.
  수주도서관 소관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임은분 수주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답변자를 먼저 지정하신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옥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옥순 위원 국민의힘 최옥순 의원입니다.
  저는 별빛마루도서관 이재희 과장님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일몰사업에 대해서 지금 여론조사를 하고 있잖아요. 그것에 대해서 지금 조치로 돼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 것이죠?
○별빛마루도서관장 이재희 설문조사를 온·오프라인으로 19일까지 하고 있고요. 현재 홍보가 부족했던 그 부분하고 미디어창작소를 조성했을 때 이용하실 의향하고 주로 이용계층은 어떤 분이실지 수요 예측하고 있습니다.
최옥순 위원 우리 관장님도 저한테 말씀도 하셨고 이 조치에 대해서 선후가 바뀐 것은 인정하시는 것이죠?
○별빛마루도서관장 이재희 네.
최옥순 위원 시민들이 정말 이용을 잘했던 그런 사업들이 갑자기 홍보와 이런 것도 없이 일몰됐다는 자체가 시민들한테 많이 원성을 듣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미디어센터가 앞으로 체계적으로 더 잘 이루어지고 이용이 되려고 그러면 이런 것에 대한 홍보도 더 적극적으로, 새로운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으니 그것에 대한 홍보도 더 적극적으로 해 주시고 앞으로도 이런 사업들에 대해서 좀 체계적인 관리가 더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 교육사업단에서 그런 것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별빛마루도서관장 이재희 네, 명심하겠습니다.
최옥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은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3개 도서관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상동·별빛마루·수주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단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은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을 끝으로 2023년도 주요 업무보고 청취를 모두 마쳤습니다.
  보고받은 바와 같이 업무가 잘 이행되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마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주요 업무보고 청취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2분 산회)


○출석위원
  구점자  김주삼  박성호  박혜숙  손준기  양정숙  임은분  장성철  최옥순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서정순
  교육사업단장한혜정
  평생교육과장최은희
  상동도서관장김영애
  별빛마루도서관장이재희
  수주도서관장임윤정
  심곡동장김재천
  마을자치과장이기익
  민원위생과장이재순
  부천동장이재우
  마을자치과장황승욱
  민원위생과장박희순
  환경건축과장이성동
  중동장신귀현
  마을자치과장선우혜숙
  민원위생과장이용철
  신중동장김원경
  마을자치과장김태현
  상동장홍성관
  마을자치과장홍시표
  민원위생과장김동익
  대산동장정해웅
  마을자치과장민경문
  민원위생과장박장곤
  소사본동장이주형
  마을자치과장공희정
  민원위생과장최종열
  범안동장장환식
  마을자치과장허창범
  민원위생과장이광주
  성곡동장이정훈
  마을자치과장여길태
  민원위생과장이규서
  오정동장이성배
  마을자치과장정환표
  민원위생과장서만기
  환경건축과장윤기태
○기타참석자
  (재)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양선희
  부천미래교육센터장이은경

○회의록서명
  위원장  임 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