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9회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2009년 1월 15일 (목) 10시

   제149회부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03분 개식)

○의사팀장 유재균 지금부터 제14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한윤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한윤석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홍건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꿈과 희망의 기대 속에 기축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 해 여러분 모두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부천시의회 발전을 위해서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힘들고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부천시의회는 민의에 충실하고 시민과 함께하면서 시민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받는 의회상 확립을 위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맡은바 책무를 다하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집행부 또한 최상의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새해에는 지난해에 이루지 못한 일이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반성과 함께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부천시의 복된 미래를 위해 역량을 배가해 나가는 알찬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부천시 공직자 여러분!  
  장기화되고 있는 국내외 경기침체의 악재 속에 당분간 사회 전반에 걸쳐 상당한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위기를 재도약의 기회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며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위치에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부천시의회와 부천시는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시민의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도록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시의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고 전문성을 겸비한 민생 위주의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야 하겠으며, 시 집행부에서도 최우선 과제를 지역경제 살리기에 두고 맡은바 책무를 다함으로써 시민에게 희망을 주고 신뢰받는 발전적인 시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아프리카 속담 중에"빨리 가고 싶으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가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과 같은 어려운 세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현실의 고통과 절망에서 벗어나려는 노력보다는 서로가 고통을 분담하며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함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년 한 해도 의회와 집행부는 상호 신뢰와 존중 속에 민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지역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하겠습니다.
  부천시의회와 시 집행부가 함께 오늘의 어려움을 기회로 바꾸는 현자의 지혜를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난재를 극복하기 위해 중지를 모아 나간다면 분명 부천의 밝은 미래는 보장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 개회되는 이번 임시회는 한 해를 시작하면서 시정 전반에 대한 계획을 설계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가 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업무계획 보고과정에서 실천이 담보된 계획, 민의가 충분히 반영된 계획이 담겨질 수 있도록 세심한 검토를 통해서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라며 시 집행부에서는 제시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미래 지향적인 알찬 시정이 계획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특히 어떤 사업이든 결과만을 중요시하다가 절차나 과정을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소띠 해입니다. 황소걸음에 비유되듯이 느린듯하면서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 여유와 내실을 다지려는 마음가짐, 결코 조급해하거나 서두르지 않고 한 단계, 한 단계 현재에 충실한 마음자세를 가지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올 한 해 계획된 시정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리며 한 해를 마무리할 때 여러분 모두에게 크나큰 보람으로 남게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새해에도 부천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이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운이 늘 깃드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유재균 이상으로 제14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