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록

제3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5년 5월 13일 (금)
장 소 건설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안건
1.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계속)

(10시45분 개의)

1.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계속)[2080]
○위원장 이옥수 공사 간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 위원님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의해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으며 우리 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자체심사 및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3차 건설교통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05년도제1회추가경정예산안심사의건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을 청취하기 전에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 정부에서는 지난 9일부터 경기도 종합감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하여 제안설명을 마친 해당 과장은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배려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산안 심사는 상하수도사업소장으로부터 총괄 제안설명을 청취하고 해당 과장으로부터는 상세한 제안설명 청취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정리와 계수조정은 건설교통위원회 소관 예비심사를 모두 마치고 오늘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관계공무원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질의 답변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는 자료에 대해서는 즉시 제출되어 예산안 심사에 차질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이옥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간사님,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제1회 추경예산안의 보고 순서는 먼저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와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그리고 일반회계인 재난안전관리과 예산안 순서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상하수도사업소 제1회 추경예산안 총괄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수도사업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 예산 규모는 당초예산 460억 1천 100만원에서 272억 8천만원이 증가한 총 예산 732억 9천 100만원이 되겠습니다.
  수입예산은 총 272억 8천만원으로 맑은물 공급사업 등에 필요한 도비보조금 4억 7천 700만원, 이월금 268억 300만원입니다.
  지출액은 총 272억 8천만원으로 세부내역을 보고드리면 일반회계 내역은 250억원으로 이는 일반회계의 부족사업비 대여금으로 기간, 이율 등은 일반회계와 협약에 의하여 대여하고자 예산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금년 1월 8.7%의 원수대 인상으로 인한 원수구입비 증가액 12억 4천 100만원, 약품구입비 등 재료비 증가액 6천 100만원, 당초예산에 누락되었던 복리후생비 6천 200만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노후된 여월정수장의 관리사를 보수하여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건물보수비 1억 3천 8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노후제수변 2개 지역 정비공사에 5억 9천 400만원, 누수수리부족사업비 7천만 원을 계상하였고 노후장비 교체로 유압엔진양수기 구입비 2천 100만원, 누수탐지기 구입비 3천만 원, 컴퓨터 구입비 2천 5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수돗물 품질인증제용 승합차 구입비 86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의 총 예산액은 당초예산 713억 2천 800만원에서 67억 8천 800만원이 증가한 총 781억 1천 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수입내역은 하수처리장시설 국고보조금 14억 3천만 원, 재이용수 공사비 수입 8천 600만원, 순세계잉여금이 52억 7천 100만원으로 총 67억 8천 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지출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역곡하수처리장 건설공사 국고보조에 따른 시비부담금 18억 8천 700만원, 굴포천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공사 국·도비 지원에 따른 부담금 14억 1천 300만원, 삼정천처리구역 하수관거정비공사 시비부담금 8억 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소하천정비 종합계획(변경)용역비 3억원, 하수처리장 증설에 따른 민간위탁비 증액 15억 2천 500만원과 기타예비비 등 8억 6천 100만원을 추경예산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재난안전관리과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의 당초예산 총액은 30억 9천 600만원으로 이는 하수과 재난재해팀이 확보하였던 예산이 되겠습니다.
  지난 5월 4일자로 재난안전관리과의 신설로 증가되는 예산액은 6천 700만원으로 총 예산액은 31억 6천 400만원입니다.
  지출내역을 보고드리면 과 신설 및 증원에 따른 부서운영경비 등 경상적 경비와 독거노인 및 불우시설 등 안전시설 보완을 위한 도비보조사업 시비부담금 2천 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심의하시어 원안 가결하여 주시면 주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옥수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상하수도사업소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균 위원 지난번에 업무과에서 말씀이 있어서 제가 국장님께 개인적으로 전화올렸던 것 같은데요.
  여월정수장 리모델링 계획이요. 장소 이전이 아주 불가능한 것으로 돼 있습니까?
  그것을 우리가 공매해서라도 가까운 쪽에, 1억 3천 800만원이면 그 정도 건물을 신축하고도 여유가 있거든요.
  가까운 쪽으로, 아니면 생태박물관 쪽이라든가 가까운 데에서 바로 출동할 수 있도록, 그리고 여기에 2세대가 산다고 했죠? 가족들하고 같이 삽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네,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지금 부천시 같은 경우 부시장만 관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공무원은 여월정수장에 있어도 급히 출동할 수 있는 교통체계나 이런 것도 갖췄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특별하게 교통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김덕균 위원 지금 제가 말씀드린 부분은 국장님한테 전에도 전화올렸습니다마는 그렇게 해서 합리적인 부분을 찾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국장님 나오셨기 때문에······.
  사실 업무과 보고할 당시에 말씀을 드리려고 했습니다마는 이 부분은 심사숙고하셔서, 만약의 경우 그것을 우리가 판다고 하더라도, 지금 여월정수장에 4세대 정도를 지어놓은 것이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그런데 실질적으로는 2세대가 살고 2세대는 비어 있는 상태인데 거기에 1억 3천만 원을 들여서 껍데기만 수리해서 거주하게 된다는 것은 누가 봐도 상식에 어긋나는 것 같고요.
  그 건물을 이용할 사람이 있으면 팔아서 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되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지양하는 것이 어떤가 해서 이렇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저희가 여월정수장 관리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정수장 관리하면서 그 직원들에 대한 긴급상황이 발생됐거나 또는 야간근무가 많기 때문에 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을 위해서 가까이 관사를 뒀던 사항입니다.
  여월정수장이 폐지되면서 지금 관리사가 있는 부지는 향후 펌프장 증설이라든지 그런 시설을 해야 될 장소입니다.
  그래서 도시계획상 시설부지로 그냥 놔둔 위치에 있는 그런 건물이 되겠고요.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이전이라든가 이런 것은 상당히 바람직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가 까치울정수장이나 또는 주변이 그린벨트다 보니까 그런 관리사를 짓을 위한 관리계획을 승인받는다는 것이, 물론 불가능한 사항은 아닙니다마는 현실적으로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있는 건물을 보수해서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해서 예산에 계상한 부분입니다.
  건물을 매각해서 재사용, 대체시설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마는 저희 시 정부 입장에서는 기존에 있는 시설을 돈이 좀 들더라도 보수해서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해서 예산에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덕균 위원 달리 생각을 못했던 부분 이런 것은 다른 의견에서 좋은 것이 나오면, 저는 그래요.
  그것을 팔아서든지 아니면 이 예산을 세워서 작동 쪽 비행기, 오쇠리 사람들이 와서 사는 이주단지 있죠. 그런 데 몇평을 사도 거기서 거기 아닙니까. 걸어서도 갈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 여월정수장에 무슨 펌프장을 한다고 말씀하신 거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
김덕균 위원 거기 무슨 펌프장을 할 것인데 직원이 둘이면 둘, 넷이면 넷이 살아야 되느냐는 얘기죠.
  까치울정수장이 폐지되고 거기 학교가 들어가거든요. 특목고가 들어가고 일부 중학교나 초등학교를 유치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데 그 산속에 그것을 놔두고 까치울정수장하고 거리 관계도 그렇고 그 부분을, 국장님소신이 분명하면 이것은 가능하리라고 보고 이 돈을 가지고 대지를 확보해도 충분히 될 것 같아요.
  작동 쪽에 이주단지 있지 않습니까? 거기 4, 50평 사는 것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어요. 꼭 그린벨트만 생각하지 말고 그렇게 해서 우리 자원을 재이용하는 방법도 생각을 해 주셔야지 거기만 고수하고 껍데기에만 1억 3천 800만원을 바른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 가거든요. 거리상으로나 이런 것도 안 맞고.
  그래서 그것을 숙고해 주셨으면 해서 국장님 나오셨을 때 발언을 하는 것이니까 재고해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물론 다른 방안도 있지만 저희 입장에서는 기왕에 있는 시설인데 대지도 시설로 살아 있고 그 위에 건물이 있으니까 보수해서 사용하려고 계획을 잡았던 사항입니다.
  지금 각 배수지에 따로 떨어져 있고 그런 데는 관리사들이 하나씩 있거든요.
  여월정수장 관리사도 그런 일환의 시설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재사용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습니다마는 위원님들께서 의논을 해 주신다면 대체해서 이런 시설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저희 입장에서는 전체적으로 특별한 수요가 없는 상황에서 관리사를 구입한다는 것은 일반 정서에는 맞지 않는 것 같아서 기존에 있는 건물을 재사용하고자 했던 사항이지 특별한 의미는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김덕균 위원 아니, 국장님이 자꾸 방향을 따로 잡으시는데.
  그 건물에 다른 비용이나 이런 게 안 들어간다면 이해를 하겠다니까요.
  이해를 충분히 하는데 지금 17평씩이면 아래층 34평, 위층 34평 그런 것 아닙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네,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지금 한 세대가 건물 17평을 사용한다고 보니까.
  그러면 그 34평하고 34평, 68평 정도의 건물을 짓는 보수비만 가지면 신축건물도 충분한데 15년이 넘은 건물에 그것을 해서, 또 까치울정수장하고 그렇게 먼 거리에 굳이 하려는 이유가, 이 예산만 안 올라왔으면 저희는 얘기 안하죠.
  있는 것 사용하는 것은 상관이 없는데 또 지금 집행부에 있는 분들은 그 사람도 살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비도 안 새게 해 주고 삶의 질을 좋게 해 주자는 그런 뜻인데 예산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얘기예요.
  15년도 넘는 건물에 1억 3천 800만원씩 발라서 무엇이 득이 될 것이며 까치울정수장, 여기는 또 정수장 자체가 폐지된 자리고 학교가 들어올 겁니다.
  그러니까 그 부분을 국장님 혼자 해결하기가 어렵다면 다른 위에 분들하고도 상의를 해서 매각을 해도 일반인들한테, 장사나 뭘 하는 사람들한테 팔아도 고가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되거든요.
  그렇게 해서 정수장 가까운 쪽으로, 직원들이 언제든지 긴급 연락이 있다든지 하면 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달라는 거예요.
  돈이 안 들어간다면 저희가 이런 얘기 할 필요도 없죠. 그러니까 그 부분을 심사숙고해 주십사 하는 얘기인데요. 가능하시겠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알겠습니다.
  그런데 위원님께서도 양해해 주셔야 할 사항은 뭐냐 하면 지금 그 건물이 위원님께서도 보셨겠지만 지붕이 낡아서 천막을 덮어서 쓰고 있거든요.
  오래된 건물이기 때문에 건물만을 매각한다면 그것은 거의 재산 가치가 없습니다.
  그 땅은 저희가 향후에 수도시설용지로 남겨둔 부분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매각계획이 없는 그런 토지입니다.
김덕균 위원 없어도 1억 3천 800만원 가지고 다른 데에 장소를 구해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구상 좀 해 보시라고요, 과장님들하고 협의 좀 하셔서.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알겠습니다.
김덕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김덕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익순 위원 거기에 보충질의 한 가지 해 봐야 되겠네요.
  지금 국장께서 답변하는 내용이 상당히 궁색한 것 같은데 지금 까치울정수장에 당직실이 없고 돌발사태가 발생됐을 때에 그런 사람들이 쉬고 저기할 수 있는 장소가 없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지금은 거의 정수장에서는 출퇴근하는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고
안익순 위원 출퇴근 형태로 되는데, 지금 까치울정수장이 준공해서 가동한 지가 몇 년 됐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3년 됐습니다.
안익순 위원 그동안은 실질적으로 돌발사태가 발생되지 않았는지는 모르지만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았다든지 또는 정수장이라는 특수한 시설을 할 때는 그런 부분들이 분명히 감안이 돼서 지어졌어야 되는데 이제 와서 이것을 한다는 것은 너무 궁색한 답변 아니에요?
  내가 볼 때는 까치울정수장 내에 돌발사태 이런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시설이나 이런 것이 다 돼 있을 것 같은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정수장 관리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이 정상적으로 교대를 해서 야간근무를 하기 때문에 인원은 상주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관리사들이 직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거의 시설 주변에 그런 관리사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거든요.
안익순 위원 배수장 같은 데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그러면 리모델링해서 들어간다면, 직원이 자기가 사는 집을 포기하고 거기에 들어가서 살 사람이 있어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
안익순 위원 지금 2세대 살고 있는 것은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는 거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정수장에 근무하는 직원이 살고 있는데
안익순 위원 가족들도 같이 살고 있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같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가해서, 가족이 애들하고 한 가족이 있으니까 정수장 근무하는 직원 둘이 들어가서 살고 있는 그런 사항이고요.
  관리사, 위원님께서 이렇게 양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정수장 관리 측면도 있지만 일단 지금 시점에서는 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 차원에서 유지하는 개념으로 봐 주시면 되겠는데요.
안익순 위원 복리후생이라면 정수장에 근무하는 사람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부천시청 직원 전체한테 필요한 것 아니에요.
  우리 직원들 중에서도 집이 없이 참 어렵게 사는 분도 많이 있어요. 그러면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도 시에서 집을 다 마련해 줘야지.
  이것은 형평의 원칙에 안 맞는 것 아니에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물론 그렇습니다.
  그래서 신설하는 부분은 어렵고 기왕에 있는 건물이니까 보수해서 사용하고자 했던 사항입니다.
안익순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 토를 달아놓은 부분이 이해하기 좀 옹색하게 달아놨다 이거예요.
  좀 그럴듯한 명분을 붙여서 사용하겠다면 저긴데, 실질적으로 그동안 이게 없이도 까치울정수장의 별 볼일 없이 잘 돌아갔고 거기에 대한 대처를 할 수 있는 시설들이 다 돼 있을 것 같은데, 여월정수장 비워놓은 지도 한 3년 됐잖아요.
  3년 후인 이제 와서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은 변명이 좀 옹색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안익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해당 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 청취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예산은 신설과인 재난안전관리과 소관 일반회계와 상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회계별 직제순에 의거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고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는 하수과장과 각 구청 건설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업무과장으로부터 업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과장 박명호 업무과장 박명호입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예산안 사항별 설명서에 의해서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업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업무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익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익순 위원 지금 추경에 올라온 예산 대부분이 본예산에 세워졌어야 되는 것 아니에요?
○업무과장 박명호 본예산에서 빠졌던 부분이 일부 있습니다.
안익순 위원 요즘 시 집행부 공무원들이 하는 일들을 보면 그전같이 세밀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빠뜨리고 또 제때 못하고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던데 본예산 같은 것을 편성할 때는 신중을 기해서 빠지는 것이 없나 몇번 점검을 해서 이렇게 올려야지 시책업무추진비도 그렇고 PDA유지보수비, 핸드폰 요금 이런 것은 본예산에 세워야지 본예산에 빠뜨려 놓고 꼭 필요하다고 추경에 세우면 안 되잖아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그렇습니다. 앞으로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익순 위원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 주시고요.
  체납징수원 핸드폰 요금하고 체납독려 및 징수처분용 핸드폰 구입비가 별도로 올라왔는데 체납징수원이 체납독려는 안합니까? 업무가 다릅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같은 내용입니다. 하나는 구입비고 하나는 운영비죠. 요금이죠.
안익순 위원 그런데 그동안 핸드폰이 없어서 이번에 새로 구입하는 거예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저희 부서에는 핸드폰이 없었습니다.
안익순 위원 꼭 필요한데 핸드폰은, PDA는 사 주고 핸드폰은 안 사줬던 모양이네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안익순 위원 이런 것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 줘야지.
  그러면 PDA는 검침원들한테 100% 보급이 된 것인가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100% 보급돼 있습니다.
안익순 위원 그리고 일반회계 대여금 문제에 대한 별도 자료가 왔는데 제가 의원 생활한 지 10여 년이 됐는데 이런 일이 옛날에 한번 구획정리사업특별회계를 빌려다가 쓴 적은 있는 것 같은데 상수도 자금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은데 지금 보면 시의 세수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데 아까 설명한 것처럼 대여기간이 3년 거치 5년 상환입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네, 그렇습니다.
안익순 위원 그런데 팔당원수가 점점 더 수질이 악화된다고 그러는데 우리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앞당겨서 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고도정수처리에 대해서는 정수과에서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도입하기 위한 실증실험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부천시장기발전계획에도 명시가 돼 있습니다마는 2007년경에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안익순 위원 증설에 관한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수립한 것 없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시설물 자체를 증설하느냐 아니면 기존 시설물을 이용하느냐 하는 것은 아직 결정을 못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안익순 위원 지금 인구 증가에 따라서 증설을 하느냐, 마느냐인데 2020년도까지는 인구 맥시멈을 93만으로 보고 있잖아요.
  거기에 맞춰서 한다면 2020년까지 상수도 수요량이 얼마 정도 더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계세요?
○업무과장 박명호 상수도 수요량은 현재 저희가 물량 확보해 놓은 것이 47만 5천 톤이기 때문에, 현재 부천 시민이 먹는 물은 25만 톤에서 26만 톤 수준입니다.
  맥시멈으로 많이 먹을 때는 하절기 같은 경우는 30만 톤까지도 먹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확보해 놓은 물량이 47만 5천 톤이기 때문에 인구가 100만 이상 늘어난다 하더라도 물량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안익순 위원 생활용수 이외에 공급용수나 이런 것은 별도로 들어가는 부분들이, 재이용수나 이런 것 이외에 상수도 쪽에서 공급해 주는 물량은 얼마나 돼요?
○업무과장 박명호 공급용수는 1만 6천 톤 규모를 공급하고 있는데요. 그 물량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익순 위원 왜 물량을 다 채우지 못해요?
○업무과장 박명호 지금 쓰고 있는 데가 엘지파워(주)하고 아남반도체하고 2군데에서만 있거든요.
안익순 위원 재이용수요?
○업무과장 박명호 아니요. 재이용수 말고 공업용수요.
안익순 위원 그러면 2020년도까지는 상수도 시설을 증설하지 않아도 된다고 봐도 되겠네요?
○업무과장 박명호 2020년까지는 생각을 못해 봤습니다마는 현재 저희들이
안익순 위원 인구하고 현재 시공량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질수록 물 수요량이 늘어나겠지만 여유량으로 놓고 봤을 때에는 2020년도까지 93만 정도가 살면, 지금 우리가 86만이니까 7만 정도 더 늘어나는데 증설할 필요성은 느끼지 않는지
○업무과장 박명호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렇습니다.
  우리 시민이 하루에 사용하는 일인당 물이 400ℓ 미만이거든요.
  그렇다고 봤을 때 인구가 100만이라고 그래 봐야 40만 톤입니다.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저희가 지금 확보해 놓은 물량이 47만 5천 톤이거든요. 노온정수장하고 까치울정수장 합쳐서.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물량 확보를 위해 과다하게 투자한 것으로 인해서 감사원 지적도 받고 그랬는데 물량에 대해서는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안익순 위원 일반 대여금 문제 이것은 사실 처음 하는 일인데 협약서를 잘 작성해서 상하수도사업소에서 다른 일을 추진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여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업무과장 박명호 네. 잘 알았습니다.
안익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안익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덕균 위원 하나만 물어볼게요.
○위원장 이옥수 네. 김덕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덕균 위원 892억원이 작년도 수입잉여금입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그러면 그 전 전년부터 쭉 넘어왔을 것 아닙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네.
김덕균 위원 그러면 250억을 일반회계에 준다고 하더라도 200억 가까운 돈이 여유자금으로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불시에 쓸 일도 있고 기반시설도 해야 될 때도 경우에 따라서 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상수도 요금 받으면 이익이 많이 창출됩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먼저 일반회계하고 틀린 점을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는 세입세출 균형의 원칙에 의해서 세입과 세출은 항상 맞아떨어져야 됩니다. 들어오는 세입자본 범위 내에서 예산을 세워야 되고요.
  그래서 결산을 할 때도 세입과 세출을 항상 맞추고 돈이 남으면 다음연도 예산에 또 포함을 시켜서 쓰거든요. 그래서 항상 남는 돈이 없지만 저희는 기업이기 때문에 돈이 남으면 그 돈은 따로 적립을 합니다. 그래서 항상 남는 자금을 예산과는 별도로 가지고 있거든요. 그것이 모여서 지금 한 450억 정도 되는데요.
  요금을 100% 현실화시키지는 못했지만 1회계연도의 사업을 놓고 볼 때는 항상 이익이 발생합니다.
  2004년도에도 결산을 해 보니까 12억 9천만 원 정도의 이익이 발생했습니다.
김덕균 위원 실질적인 수입은 연 12억 4천이라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892억이 상수도사업이 생긴 뒤로 쭉 연결돼서 나왔던 돈입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네.
  그중에서 예산에 포함된 금액을 빼면 실질적으로 남는 자금은 450억 정도 됩니다.
김덕균 위원 그런 데에서 여유자금 250억을 일반회계에 대여해 준다?
○업무과장 박명호 네.
김덕균 위원 앞으로도, 여기 250억에도 연리 4% 정도 수익을 하고 또 남아 있는 돈도, 이 돈이 지금 어디에 들어가 있습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금고에 들어가 있습니다.
김덕균 위원 어느 금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시 금고에
김덕균 위원 시 금고가 지금 둘로 나눠져 있어서요. 농협입니까, 한미은행입니까? 씨티은행인가?
○업무과장 박명호 저희는 전액 농협에 있습니다.
김덕균 위원 그러면 이런 부분들이 나중에 특별한, 별안간 기반시설을 하기 위해서 몇백 ℓ를 넣는다든지 이런 때 예산이 없어도 이 돈 가지고 이용을 하고 나중에 예산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그렇게 할 수도 있는데 매년 세입예산이 또 있기 때문에, 급수수입이 매년 400억 이상 들어오거든요. 그 돈으로 세출예산을 편성하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김덕균 위원 그러면 이 450억 가까운 돈은 거의 노출돼 있는 돈이나 마찬가지겠네요?
○업무과장 박명호 ······.
김덕균 위원 그러니까 항상 일반회계나 이런 데에 빌려주고도 독촉해서 받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 아닙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그렇습니다.
김덕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김덕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여월정수장에 대한 리모델링 비용이 여기 하나만 있습니까?
○업무과장 박명호 네?
○위원장 이옥수 여월정수장 리모델링 비용이 1억 3천 800 올라간 것 그것 하나만이에요?
○업무과장 박명호 ······.
○위원장 이옥수 하나만 있느냐고요, 다른 데는 없느냐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관리사요?
○위원장 이옥수 네.
○업무과장 박명호 관리사가 9개가 있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아니, 그런데 지금 리모델링 비용 올라온 것이 하나만 있느냐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네. 여월정수장 관리사 하나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그런데 왜 문화예술과에 예산이 들어가 있죠?
  예산서 126쪽에 보면 문화예술과 예산에 1억이 또 올라와 있어요. 여월정수장 리모델링 비용.
○업무과장 박명호 그것은 제가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그것은 관리사가 아니고 이미 폐지된 여월정수장 내에 기존의 건물, 슬러지동으로 쓰던 건물이 있는데 그 건물을 일부 리모델링해서 사용하겠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그런데 그것이 왜 문화예술과 예산에 올라가 있느냐고요.
○업무과장 박명호 문화예술과와 관련된 어떤 산하단체에서 이용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지금 도대체 이해가 안 가는 소리를 하고 있어.
  그것은 특별회계예산에서 나가야 되는 예산인데 왜 문화예술과 예산에 나와 있어요.
  예산서 126쪽에 보면 문화예술과 예산에 1억이 또 올라와 있어요.
김덕균 위원 그러면 정수장을 임대해 놓은 것 아니에요?
안익순 위원 임대를 하려면 임대료를 받아야지, 리모델링해서 들어가면 안 되는 것 아니야.
○업무과장 박명호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저희가 임대료를 받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임대료를 받는데
안익순 위원 리모델링을 해서 사용료를 받아야지 자기 재산을 다른 사람한테 가게끔 하면 안 되는 것 아니에요.
○위원장 이옥수 그런데 정수장 것에 대한 것은 전부 특별회계 쪽에 있는 예산들이란 말이에요. 그렇죠?
○업무과장 박명호 네. 제가 다시 한 번 부언해서 말씀을 드리는데요.
  여월정수장은 도시계획적으로 이미 수도시설이 아닙니다.
  폐지된 시설이기 때문에 저희 상수도회계에서 자금을 투입할 수 없고요. 여월정수장 관리사는 도시계획상 아직 수도시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예산을 쓸 수 있고, 그것은 시설결정이 학교 및 도서관으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문화예술과에서 일부분을 활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원장 이옥수 여기 여월정수장 시설 리모델링 비용 해서 올라와 있으니까, 우리 특별회계 예산에도 올라와 있고.
  지금 기획재정위원회 예산에 1억이 올라와 있고 하니까, 중복되는 예산이란 말이에요.
  그래서 상당히 의아하게 생각을 하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가······.
  아까 업무과장이 설명을 했지만 그 부분은 뭐냐 하면 관리사를 보수하겠다는 예산은 저희가 세운 것이고요.
  지금 문화예술과에서 하는 것은 문화예술과와 관련된 어느 단체를 그쪽에 해서 기왕에 비어 있는 시설이니까, 그것은 정수장 내에 건물이 있습니다.
  폐지된 정수장 내에 있는 건물인데 건물 상태가 양호하기 때문에 그 건물을 일부 개수해서 문화예술단체들이 사용하게끔 하겠다는 것이 그쪽의 계획이기 때문에, 그 예산과는 전혀 다른 사항입니다.
  그 부분은 문화예술과에서 별도로 설명이 충분히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건웅 위원 제가 말씀드릴까요?  
○위원장 이옥수 네. 윤건웅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건웅 위원 여월정수장을 시에서 안 쓰잖아요. 그러니까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손을 놨잖아요. 그래서 도시계획시설결정을 해서 시로 넘어갔단 말이에요.
  넘어갔으니까, 시의 재산으로 들어왔으니까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아니에요. 그렇죠? 상하수도사업소는 건설교통위원회 소관이고.
  이미 상하수도사업소 손에서는 떠나간 거예요. 그래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결정을 해버렸는데.
  그러니까 정수장으로 쓸 때만 상하수도사업소 손 안에 들어와 있는 것이지 상하수도사업소는 여월정수장을 안 쓰기 때문에 이미 상하수도사업소 손에서 떠나가버린 거예요.
  떠나가서 그게 어디로 가느냐, 시로 들어온 거예요. 그러니까 시 도시과에서 도시계획결정을 해버렸단 말이에요.
  시의 재산은 어디 소관이에요,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이라고요. 그러니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시로 들어왔으니까 그것을 문화예술과에서 쓰든 체육청소년과에서 쓰든 어디인가는 쓸 것 아니에요. 무슨 과에서든.
  그런데 그게 문화예술과로 걸려들었다 그 말이에요.
  문화예술과에서 예산을 올려서 리모델링해서 어디 연극인이든 영화인이든 간에 누가 쓸 것 아니에요.
  그러니까 상하수도사업소 손에서 떠나갔다고 설명을 해야지 자꾸 설명이 길어지니까 그런 것 아니에요.
  상하수도사업소에서 여월정수장은 떠나갔다, 시로 들어와버렸다 그러면 나머지는 시에서 하는 것 아니에요.
  손에서 떠나갔다고 얘기를 해야지 자꾸 설명을 하려고 그러니까 그렇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조금 다른 것이 아직까지, 여월정수장이 행정적으로 정수장 기능은 폐지가 됐습니다.
  그리고 도시계획상으로 시설을 학교 부지하고 일부 건물이 있는 앞쪽으로 도서관 부지로 도시계획시설결정이 돼 있는 상태고요.
  도시계획시설만 그렇게 돼 있고 실지 재산은 아직 저희 상하수도사업소에 잡혀 있는 상태거든요.
  그게 왜 그러느냐 하면 도시계획시행을 별도의 시행인가를 받아서 시행이 될 때 저희가 재산을 인수인계한다든지, 판다든지 이런 절차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산을 현재 유지관리하는 것은 저희가 관리하면서, 참고적인 말씀을 드리면 그 부분을 지하철 7호선 건설하는 그 건설회사의 자재 야적장으로 쓰도록 임대를 해 주고 있고 관리는 아직까지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식적인 재산 인수인계 절차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그 안에 있는 건물 일부를 문화예술과에서 예술단체가 활용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에 의해서 예산을 이번에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절차들은 협의를 해서, 어차피 비어 있는 건물이기 때문에. 시에서 쓰는 것이니까, 그런 상태입니다.
윤건웅 위원 아직 인수인계를 못한 거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정상적인 인수인계 안 돼 있는 상태입니다.
안익순 위원 리모델링을 이쪽에서 해서 그쪽에 넘겨줘야 된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이경은 어차피 2, 3년 내에는 도서관을 짓는다든지 학교시설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 안에 시설에 특별회계예산을 투자하는 것은 맞지가 않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조규양 위원 업무과장한테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네. 업무과장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조규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규양 위원 여월정수장 리모델링 계획에 대해서 얘기가 나왔는데 업무과장께서 우리 부천시 상수도 행정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업무과장 박명호 감사합니다.
조규양 위원 왜냐하면 우리 47만 5천 톤이면 부천시 인구가 150만이 된다고 하더라도 수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여월정수장을 폐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제안해서 없애는 것으로 결론을 지은 거예요.
  지금 김덕균 위원님께서 정확한 얘기를 해 주신 거예요.
  여월정수장이 폐쇄된 목적이 영원히 안 쓰는 것으로 한 것이고 넘기는 것은 기획재정위원회로 넘기든 시 예산으로 넘기는 것인데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이제 손 떼야 되는 거예요. 이제 여기에 투자할 생각을 하면 안 되는 거예요.
  까치울정수장에, 인근에 하든 복리시설은 해 달라는 주문이 맞는 겁니다.
  지난번 업무보고시에 업무과장이 이해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여기에 투자할 사항이 아니고 아까 얘기한 대로, 복지시설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까치울정수장 내나 인근에 해 달라는 것이 주문이니까 그것을 잘 이해해 주시면 되겠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안익순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장래계획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없기 때문에, 아까 얘기 잘했어요.
  우리 선진국에서, 일인당 일일 사용량이 400ℓ 이런 것 다 숙지하고 계시니까 120만까지도 가능하고 공업용수로도 다 해결되기 때문에 걱정이 없다는 것이 확실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조규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업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수도과장으로부터 수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이현주 수도과장 이현주입니다.
  수도과 소관 1회 추경예산안 설명서에 의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잠깐만요. 여기 유압엔진양수기 해서 210만원이라고 그랬는데 정정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수도과장 이현주 아, 2천 100만원입니다. 죄송합니다.
○위원장 이옥수 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수도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익순 위원 양수기하고 탐사기 카탈로그만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이현주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정수과장으로부터 정수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수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수과장 고영태 정수과장 고영태입니다.
  예산안 설명서를 보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정수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하나만 질의하겠습니다.
  컴퓨터 정보통신과에 협조 의뢰했습니까?
○정수과장 고영태 네.
○위원장 이옥수 다 받은 거예요?
○정수과장 고영태 네. 받았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정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의 해당 부서인 하수과와 3개 구청 건설과의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 중에는 각 구청 건설과의 하수도사업 관련 예산도 포함돼 있음을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하수과장으로부터는 본청의 해당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고 구청 해당 예산은 각 구청 건설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하수과장 나오셔서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 예산안 중 본청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우의제 안녕하세요. 하수과장 우의제입니다.
  하수과 소관 2005년도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1회 추경예산 사항별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총괄설명은 국장님께서 기이 설명을 드려서 바로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간략하게 설명올렸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하수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하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원미구청 건설과장으로부터 원미구청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미구청 건설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구건설과장 배치열 원미구청 건설과장 배치열입니다.
  별도로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가지고 설명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원미구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원미구 건설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소사구 건설과장으로부터 소사구청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사구 건설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사구건설과장 윤범수 소사구 건설과장 윤범수입니다.
  소사구 관련된 하수도특별회계 1회 추경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소사구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소사구청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소사구 건설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소사구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정구 건설과장으로부터 오정구청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정구 건설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정구건설과장 장건훈 오정구 건설과장 장건훈입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오정구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오정구 건설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정구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재난안전관리과장으로부터 재난안전관리과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입니다.
  지난 5월 4일자로 과가 신설이 됐습니다.
  예산안 사항별 설명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05.제1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재난안전관리과 추경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옥수 재난안전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재난안전관리과장의 제안설명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익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익순 위원 재난안전관리과가 몇 개 팀으로 되어 있어요?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기존 2개 팀하고 신설된 2개 팀 해서 4개 팀입니다.
안익순 위원 소개 좀 한번 해 주시죠.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네.
  주무팀이면서 인적재난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남궁현 재난관리팀장입니다. 기존 하수과에 있던 팀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자연재난 및 복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최명원 복구지원팀장입니다. 이번에 신설된 팀이 되겠습니다.
  안전문화운동 및 유관기관 협력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원진철 지역협력팀장입니다. 이 팀도 신설된 팀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방위 및 공익요원관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순이 민방위팀장입니다. 시민봉사과에 있던 민방위팀이 저희 과로 이관이 됐습니다.
안익순 위원 과가 신설됐기 때문에 업무적으로도 생소한 면이 있겠지만 다른 부서에서도 해 오던 것이기 때문에 생소한 면이 많지는 않을 것 같은데, 예산서 4쪽에 보면 독거노인, 불우시설 생활안전점검 있잖아요. 이것은 생활안전점검팀이 있는데 그것은 직원들이 팀을 이루고 있습니까?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저희가 하지 않고 시설공사에 위임을 해서 거기에서
안익순 위원 그래야지 직원들이 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요.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그렇죠. 저희 직원이 하기는······.
안익순 위원 그러면 이것은 공사에 전부 위탁을 하고 점검 비용만 시에서 주는 것이죠?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그렇습니다.
  보수할 사항이 있으면 보수비까지 포함을 해서.
안익순 위원 보수비까지요?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네. 간단한 사항이기 때문에.
안익순 위원 그러면 이것은 분기별로 한 번 합니까? 어떻게 하는 거예요?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대상이 많기 때문에 1년 기간으로 추진을 합니다. 계속 하고 있는 것이죠.
  추진기간이 5월부터 12월까지 연중사업으로 추진하는 겁니다.
안익순 위원 그러니까 점검하는 기관에서 일반 가정 점검하는 것과 같이 점검을 하는데 비용만 여기에서 준다 이 말씀이죠?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네. 반반씩.
안익순 위원 왜냐하면 독거노인이나 이런 분들이 어떤 집기를 사용하고 또 시설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몸이 불편하거나 그러면 좀더 고장률이 높고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가정보다 더 세밀하게 점검을 해야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안익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규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규양 위원 그러면 구에 관계없이 재난안전관리과에서 부천시 전체를 담당한다는 얘기예요?
○재난안전관리과장 이광택 네. 대상이 8,152가구입니다.
  그중에서 금년도에는 600가구를 대상으로 지원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조규양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옥수 조규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재난안전관리과를 끝으로 2005년도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안설명을 해 주신 상하수도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석해도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중식을 위해서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05분 회의중지)

(15시05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옥수 속개를 선언합니다.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자체심사 및 계수조정을 하고자 합니다.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 지난 5월 11일부터 오늘까지 3일간에 걸쳐 우리 위원회 소관 해당 부서로부터 제안설명을 모두 청취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전체 예산안에 대한 자체심사 및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6분 회의중지)

(17시11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옥수 속개를 선언합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우리 위원회 소관 2005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원활한 자체심사와 계수조정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여러 위원님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계수조정하신 결과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요구액은 786억 4천 720만 8천원으로 총 7억 5천 169만 6천원을 삭감하고 778억 9천 551만 2천원으로 조정하였으며 회계별 조정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260억 9천 597만 2천원 중 760만원을 삭감하고 260억 8천 837만 2천원으로 조정하였으며 기타특별회계는 184억 8천 330만원 중 삭감 없이 184억 8천 330만원으로 조정하였고 공기업특별회계는 340억 7천 993만 6천원 중 7억 4천 409만 6천원을 삭감하고 333억 3천 584만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상 설명드린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다 하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간사님을 비롯한 윤건웅 위원님, 류재구 위원님께서는 다시 한 번 수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제119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3차 건설교통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13분 산회)


○출석위원
  강일원  김덕균  김혜성  류재구  박병화
  박효서  안익순  윤건웅  이옥수  이재영
  조규양
○불출석위원
  전덕생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홍석남
  상하수도사업소장이경은
  업무과장박명호
  수도과장이현주
  정수과장고영태
  하수과장우의제
  재난안전관리과장이광택
  원미구건설과장배치열
  소사구건설과장윤범수
  오정구건설과장장건훈
○기록담당자
  속기사정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