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2회부천시의회(제1차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록
제5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6월 16일 (수)
장 소 행정복지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변경의 건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3.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4. 2020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
5.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 변경의 건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3.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4. 2020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5.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6.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박병권 의원 대표발의)(찬성의원 7인)
(10시14분 개의)
어제에 이어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기금결산 승인안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해 심사 후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 바와 같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을 의결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변경하여 오늘의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사가 원활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부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5차 행정복지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방청 안내는 방청객이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변경의 건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심사 및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후 6월 3일 행정사무감사 시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을 의결하는 것으로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해 주신 의사일정대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3.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4. 2020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계속)(부천시장 제출)
(10시15분)
오늘은 보건소, 공원사업단, 365안전센터, 행정국 순으로 심사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국장, 소장, 단장, 센터장 등으로부터 기금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을 포함한 제안설명을 들은 다음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으며 필요시 과장, 팀장이 함께 답변하도록 하겠으니 위원님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먼저 보건소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나오셔서 예비비지출 승인안을 포함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행정복지위원회 이소영 위원장님과 곽내경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부천시 소관 2020년도 세입세출결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산자료 1쪽입니다.
보건소 사용예산 현액은 246억 5100만 원으로 징수결정액은 245억 1600만 원, 수납액은 244억 8900만 원, 불납결손액은 500만 원, 미수납액은 2100만 원입니다.
다음 2쪽입니다.
보건소 전체 세출예산 현액은 559억 8600만 원으로 지출액은 497억 200만 원, 다음연도 이월액은 7억 5500만 원, 보조금반납금은 13억 7900만 원, 집행잔액은 41억 4900만 원입니다.
이상 총괄 제안설명이며, 다음은 각 부서별로 세부사항을 보고하겠습니다.
3쪽 건강정책과입니다.
건강정책과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예산현액 2억 5800만 원 중 1억 61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1억 6000만 원을 수납하였고, 미수납액은 90만 원으로 마약류에 관한 법률 위반 과징금으로 익년에 완납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34억 4500만 원으로 23억 9900만 원을 지출하였고, 보조금반납액은 200만 원, 집행잔액은 10억 4300만 원입니다.
예산의 이·전용, 이체현황은 코로나19 긴급대응물품 손소독제 구입비 12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5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코로나19로 행사 취소에 따른 응급의료지원 집행잔액 1100만 원, 안전한 의약업소 관리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강사비 600만 원, 보건소 청사관리 9억 7900만 원입니다.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강사비 600만 원과 보건소 증축공사 중지에 따른 집행잔액 9억 4700만 원으로 설계용역 결과 내진 보강공사 등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으로 투자 대비 효율성 저하로 중지하였습니다.
6쪽 건강증진과입니다.
건강증진과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예산현액 127억 1400만 원 중 125억 83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125억 5700만 원을 수납하였고, 불납결손액은 500만 원으로 시효 소멸분입니다. 미수납액은 2000만 원으로 금연단속 과태료 등입니다.
7쪽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184억 7500만 원으로 159억 58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1억 4900만 원, 보조금반납금은 7억 5800만 원, 집행잔액은 16억 900만 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은 명시이월로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사업 중단 후 2021년도에 소급적용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8쪽 예산의 이·전용, 이체현황은 코로나19로 인해 흡연 관련 민원 증가에 따른 금연지도원의 활동 증가로 25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8건이며, 코로나19 대응사업 축소로 구강 보건사업 1100만 원, 9쪽에 보건진료사업 축소 운영으로 1700만 원,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사업의 신청자 감소로 3800만 원, 의료형 호흡기전담클리닉 참여병원의 신청 저조로 2억 100만 원 등입니다.
10쪽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집행잔액 3800만 원 외 1건입니다.
11쪽 건강안전과입니다.
건강안전과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예산현액 112억 4500만 원 중 113억 14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전액 수납하였습니다.
12쪽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178억 4700만 원 중 168억 11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2억 3900만 원, 보조금반납금은 1억 100만 원, 집행잔액은 6억 9400만 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은 명시이월 2건이며, 고위험군 A형간염 예방접종사업으로 작년 하반기 1차 접종자에 대해서 2차 접종비용 지원을 위하여 5400만 원을 이월하였고, 13쪽에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동반 유행에 대비해 취약계층 예방접종 확대 지원을 2021년 4월 30일까지 사업 진행하여 1억 8500만 원을 이월하였습니다.
14쪽 예산의 이·전용, 이체현황은 선별진료소 냉장고 구입과 임시선별검사소 설치비 부족으로 75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11건이며, 코로나19 관련 보건소 업무 중단에 따른 보건진료사업 900만 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비 지원 1700만 원, 15쪽에 예방접종사업 중단으로 4000만 원, 질병청 백신 공급량 조정에 따른 고위험군 예방접종사업 취소로 2700만 원, 결핵관리사업 5000만 원 등입니다.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5건으로 16쪽에 접종사업 취소로 인한 예방접종 관련 사업 2건에 4100만 원, 결핵사업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1900만 원 등입니다.
예비비 지출 현황은 통계목 20건에 25억 4300만 원으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물품 구입에 7억 원, 코호트 격리시설에 1억 8500만 원, 자가격리자 생필품 지원에 14억 9400만 원, 선별진료소 운영 인건비 등에 1억 6300만 원입니다.
19쪽 소사보건소입니다.
소사보건소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예산현액 2억 4700만 원 중 2억 79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전액 수납하였습니다.
20쪽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92억 1000만 원 중 81억 16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2억 1500만 원, 보조금반납금은 3억 9700만 원, 집행잔액은 4억 8100만 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은 명시이월 3건으로 앞에서 설명하였던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 고위험군 A형간염 예방접종사업,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확대 지원사업입니다.
다음 22쪽 예산의 이·전용, 이체현황은 4건으로 호흡기전담클리닉에 통신공사비, 컨테이너 제작 및 전기공사에 따른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의료 및 구료비 75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23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7건이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를 위한 산후도우미 신청 감소에 따른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 2억 6400만 원과 의료기관 참여기관이 없어 미집행된 호흡기전담클리닉 설치 운영 지원사업에 1억 원 등입니다.
24쪽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2억 6400만 원 외 3건입니다.
25쪽 오정보건소입니다.
오정보건소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예산현액 1억 8400만 원 중 1억 7700만 원을 징수결정하여 전액 수납하였습니다.
26쪽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70억 700만 원 중 64억 1600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1억 5000만 원, 보조금반납금은 1억 1900만 원, 집행잔액은 3억 2000만 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은 명시이월 3건으로 앞에 소사보건소의 설명과 같습니다.
28쪽 예산의 이·전용, 이체현황은 호흡기전담클리닉 통신공사비로 2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29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감소한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사업 집행잔액 300만 원 외 3건입니다.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300만 원과 취약층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9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이월된 것도 있고, 100% 사용 안 한 것도 있고 그래요. 그런데 뭐가 궁금하냐면 국가예방접종 실시에서 고위험군 A형간염 있잖아요. 그 이월액이 5400만 원 돼요. 그러면 이것은 간염 예방접종하고 남은 금액입니까, 아니면 코로나로 인해서 접종을 미실시해서 그런 건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 답변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사업단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공원사업단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와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소영 위원장님과 곽내경 간사님을 비롯한 행정복지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공원사업단 소관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자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보고서 3쪽입니다.
2020년도 공원사업단의 세입 예산현액 총액은 163억 7539만 원이며, 징수결정액은 169억 5281만 원입니다.
수납액은 168억 3831만 원이며, 미수납액은 1억 1450만 원입니다.
다음은 자료 4쪽 세출예산 결산입니다.
예산현액 총액은 1415억 564만 원이며, 지출액은 985억 4067만 원, 이월액은 336억 2398만 원입니다.
보조금반납액은 10억 8335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82억 5763만 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 예산현액은 952억 7015만 원, 지출액은 721억 4333만 원, 이월액은 142억 3868만 원으로 명시이월 80억 7123만 원, 사고이월 51억 4435만 원, 계속비 10억 2310만 원입니다.
명시이월은 10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의 길주공원 리모델링 5억 원, 성곡지구 어린이공원 리모델링 8억 원, 자연생태공원 무장애 숲길 조성사업 19억 684만 원, 공원관리과는 도시숲 리모델링사업 4억 4388만 원, 상동호수공원 생태문화밸리 조성사업 7억 1904만 원, 상동호수공원 케어가든 조성사업 7억 8049만 원 등이고, 녹지과는 역곡〜소사 철로변 산책로 조성 4억 7903만 원이며, 도시농업과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15억 7000만 원입니다.
사고이월은 11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는 2030공원녹지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6792만 원, 장기미집행 공원 실시설계 수립 용역 1억 3401만 원, 정명약수터 공원 조성 9억 9557만 원 등이며, 공원관리과는 도시숲 리모델링사업 2억 7465만 원, 상동호수공원 생태문화밸리 조성사업 12억 3068만 원, 상동호수공원 생태문화밸리 테마식물원 조성사업 9억 8282만 원입니다.
계속비이월은 3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의 소사체육공원 조성용역비 1억 349만 원, 오정대공원 확대 조성 용역비 1960만 원, 경기문화관광배수지 조성 9억 원입니다.
보조금반납액은 도시농업과의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비 지원 등 10억 8335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8.19%인 78억 477만 원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결산입니다.
예산현액은 462억 3549만 원, 지출액은 263억 9734만 원, 이월액은 193억 8529만 원으로 명시이월 17억 9680만 원, 사고이월은 6억 686만 원, 계속비 169억 8162만 원입니다.
명시이월은 2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의 도당공원 확대조성 용역비 3000만 원, 238호 근린공원 조성 17억 6680만 원입니다.
사고이월은 2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의 289호 생활공원 조성 5억 2744만 원, 도당공원 확대 조성 토지매입비 7942만 원입니다.
계속비이월은 4개 사업으로 공원조성과의 소사체육공원 부담금 보상비 52억 3337만 원, 오정대공원 확대 조성 부담금 및 보상비 90억 3091만 원 등입니다.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대비 0.98%인 4억 5285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공원사업단 2020년도 세입세출결산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세부적인 사항은 결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병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녹지과 보면 35건이 30% 이상 못 썼어요, 건수로 보면. 그러면 이 돈이 어떻게 돼요. 잠자고 있잖아요. 지금 예산이 부족해서 작년 본예산에 못 올린 사업이 엄청 많은데 이렇게 많은 예산을 따서 그것도 전부 다 사고, 명시, 30% 이상 집행잔액 이런 식으로 놔두면 상당히 곤란한데
구점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님, 녹지과장님께
지난번에도 전화로 말씀드렸는데 지금 신흥동 가로공원 공사 잘하고 계시고, 오늘도 제가 사진을 찍어왔어요. 아래쪽은 예쁘게 다 됐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장승제 때문에 저도 거기 여러 번 가보고, 그 밑에 공사가 좀 덜 되고 그런 부분이 있는데 예산이 없다는 말씀을 들었는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잔액이 남아 있는 것을 가지고 변경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공사할 때 같이 이어서 하면 공사비도 덜 드는데 따로 또 하게 되면, 내가 객관적으로 생각할 때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부탁드리고 싶어서, 보니까 많이 좀 있더라고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일하시는 과에서 어떤 의지를 갖고 하느냐에 따라서 할 수도 있고 못 할 수도 있는데, 부탁을 드리자면 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서 해 주시면 어떤가 해서 과장님께 말씀드립니다.
위원님도 말씀하시고 동에서도 장승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현재 그 사업비는 저희들이 계속 검토하고 있는데, 없어서 다른 방법으로 예산을 확보하든지 그런 방법으로 하고, 우리 과에 잔액이 많은 이유를 제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과는 국·도비가 많습니다. 국·도비 비율대로 발생된 잔액이 있고, 공사를 발주하면 87%만 집행하고 잔액이 있거든요. 그게 있어서 저희 과 공사가 한 60건 돼서 집행잔액이 많이 발생된 겁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공원사업단장 수고하셨습니다. 단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다음 365안전센터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365안전센터장 나오셔서 기금결산안을 포함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안전과 시정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이소영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님과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365안전센터 소관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및 기금결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결산안 제안설명)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센터장께서는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병권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서는 다른 부서와 좀 달라서 집행을 안 한 게 많을수록 좋아요, 사실은. 재난이라든가 사고라든가 이게 없을수록 좋아서 집행을 안 할수록 좋은 부서예요. 다른 사업은 또 다 예산액을 가지고 가서 명시·사고 이렇게 이월해서 집행을 안 해서 문제고, 이건 집행을 많이 해도 문제고 좀 결이 달라요.
그래서 병행해서 하는 것도 맞다. 지금같이 줌으로 회의하는 것도 맞고, 그렇다고 대면 안 하면 사람들이 관계가 끊어지니까 병행해서 한 번은 대면으로 하고, 한 번은 줌으로 해서 교육비 같은 것을 절약할 수 있다. 이게 답이 나와 있습니다.
이걸 찾으셔서 아무튼 세수를 좀 아끼고 전략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마치겠습니다.
365안전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센터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행정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소영 위원장님, 그리고 곽내경 간사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행정국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결산자료 3쪽입니다.
2020년 행정국 소관 세입현황은 예산현액 149억 1600만 원이며, 징수결정액은 165억 700만 원입니다. 수납액은 165억 600만 원이며 미수납액은 36만 원입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2020년 행정국 소관 세출예산 현황은 예산현액 932억 2200만 원 중 753억 88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이월액은 총 93억 300만 원이며, 보조금 반납금은 2억 4280만 원이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8.9%인 82억 88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 사항에 대하여 총괄 제안설명을 마치고, 각 과별 세부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8쪽 일반회계 세출결산입니다.
행정지원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129억 5500만 원 중 123억 6200만 원을 집행하였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4.6%인 5억 9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9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 중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에 따른 국내외 교류사업 축소로 국내외 교류사업의 49%가 불용되었습니다.
이어서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로 행사 취소에 따른 시민의 날 행사비 전액이 불용되었으며, 직원 교육장 희망배움터 냉난방기 구입비는 2020년 추경예산에 편성하였으나 2021년 재산활용과 리모델링 예산에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비가 포함되어 전액 불용되었습니다.
다음은 자치분권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14쪽 일반회계 세출결산입니다.
자치분권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31억 900만 원 중 24억 82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보조금 반납금은 1억 42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 16.8%인 5억 22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5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 중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각종 행사 및 간담회 축소 또는 취소 등의 사유로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결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16쪽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간담회 및 대면행사 축소로 부기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으며, 부천시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기간제 근로자 기존 근무복 활용으로 피복비 70.8%가 불용되었습니다.
다음은 노무복지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22쪽 일반회계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노무복지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84억 6400만 원 중 79억 28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6.3%인 5억 35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2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 중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라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결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3쪽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라 부기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으며, 단체 상조서비스 지원비는 집행사유 미발생으로 전액 불용되었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28쪽 일반회계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정보통신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64억 5200만 원 중 60억 88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5.6%인 3억 6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9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 중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라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으며, 정보통신공사 사용전 검사장비 수리비 과다에 따른 정비 보류로 정보통신 사용전 검사 49.8%가 불용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정보통신과 소관 세입세출결산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34쪽 일반회계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체육진흥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561억 5800만 원 중 423억 46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76억 2500만 원이며, 보조금 반납액은 1억 2400만 원이고,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10.8%인 60억 6400만 원입니다.
다음은 34쪽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입니다.
일반회계 이월사업은 총 5건으로 오정레포츠센터 부설주차장 건립, 꿈마을어린이공원 풋살장 개선공사, 부천시 관내 족구장 개선공사, 소사본동 생활체육시설 조성비를 제3회 추경예산 편성에 따른 공기 부족으로 22억 6900만 원을 명시이월하였고, 고강다목적체육센터 건립비를 연차별 투자계획에 따른 연속성 있는 사업의 추진을 위해 53억 5600만 원을 계속비이월하였습니다.
다음은 38쪽 예산 집행잔액 현황 중 세부사업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른 대회 취소 등 체육활동 운영 축소로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결산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39쪽 부기별 30% 이상 집행잔액 현황입니다.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따른 대회 취소 등 체육활동 운영 축소로 부기별 집행잔액이 발생되었습니다.
다음은 결산자료 43쪽 특별회계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체육진흥과는 특별회계 예산현액 24억 4900만 원 중 7억 210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16억 7800만 원입니다.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2%인 4900만 원입니다.
다음은 43쪽 다음연도 이월사업 현황입니다.
특별회계 이월사업은 총 2건으로 송내사회체육관 부설 체육센터 건립비를 연차별 투자계획에 따른 연속성 있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16억 4300만 원을 계속비이월하였고, 역곡문화체육센터 건립비를 토지보상법에 따른 이의절차의 사유로 3500만 원을 계속비이월하였습니다.
다음은 민원과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산자료 50쪽 일반회계 세출결산 현황입니다.
민원과는 일반회계 예산현액 36억 3500만 원 중 34억 60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보조금 반납금은 150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4.4%인 1억 59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행정국 소관 2020년 세입세출결산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찬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님 잠깐
행정지원과장께서 나와 계시는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셔도 좋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43쪽에 보면 이것도 2018년부터 2023년이에요, 송내사회체육관 부설 체육센터 건립. 이것도 이렇게 몇 년을, 5년이에요. 5년이면 63빌딩을 짓습니다. 63빌딩 짓는 데 5년밖에 안 걸렸어요. 그러면 이거 하나 짓는 데 5년 걸려버리고, 이 앞에 다목적체육시설 건립은 6년 걸려버리고.
감사하고 세입세출하고 크게 동떨어지지는 않지만 좀 동떨어진 질문인데 지금 얘기 안 하면 할 기회가 없어서, 우리 센터동이 10개 있습니다. 센터장으로 서기관님이 나가 계시는데 제가 처음부터 누차 포괄사업비 좀 지원해달라고 했는데 포괄사업비가 아직까지 지원이 안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센터에서 센터장님들의 역할이 많이 축소가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최소 2∼3억이라도 먼저 배정해서 포괄사업비로 해서 센터장님이 주도적으로 그 동네에 무엇을 할 수 있는 역할을 주는 게 오히려 우리 동이 발전할 것 같은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천시에 특별사법경찰이 있습니까?
부천시 전체적으로 세금을, 과태료나 과징금을 미납해서 서류상으로 보면 한 1만 명은 넘을 것 같아요, 행불로 처리한 게. 그러면 행불로 처리한 게 전화해서 안 받으면 행불로 처리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사법경찰도 있고, 경찰서하고 다 유관관계를 형성해서 어느 정도 납세를 미납하신 분들은 행불로 처리하기 전에 합동으로 이걸 단속하셔야지, 전화 몇 번 안 됐다고 행불 처리해서 그것을 오랜 시간을 끌어서 결손처리하고 이럴 겁니까. 이래서 결손처리가 1000억이 넘을 것 같아요. 그것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옛날에 몇 번 지적한 적도 있고 제보를 한 적도 있어요. 그분이 엄청 돈이 많은데 세금 몇 천만 원을 안 냈더라고요. 그분 맨날 골프 치러 다니는데 어떻게 무재산이냐 내가 그런 얘기도 했어요.
그래서 우리가 행정 이쪽에서 철저히 교육과 유대관계를 잘하셔서 진짜 부천에서는 세수를 떼먹고는 못 산다 이걸 콱 박는 거예요. 그래야 다른 사람이 안 늘어나는데 계속 늘어나요. 그게 여기하고는 상관이 없지만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는 부서라 제가 부탁을 드리는 겁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마치겠습니다.
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국장 이하 관계공무원은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5분 회의중지)
(11시37분 계속개의)
지금까지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2020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와 질의 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결산안을 심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바쁜 업무 속에서도 결산심사에 성실히 임해주신 집행부 공무원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2020회계연도 결산안 심사 과정에서 예산 집행사항을 중점 심사한 결과 일반·특별회계 세출예산 1조 5070억 6963만 원 중 2.35%인 353억 9793만 원이 불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에서 1조 4471억 1191만 원 중 2.41%인 348억 8376만 원, 기타특별회계에서 599억 5771만 원 중 0.86%인 5억 1416만 원입니다.
2020회계연도 기금은 5개 기금으로 전년도 말 현재 562억 5785만 원에서 2020년도에 260억 1556만 원을 조성하고, 588억 7794만 원을 사용하여 연도 말 현재액은 328억 6237만 원이 감소한 233억 9547만 원입니다.
다음으로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은 총 32건 317억 8686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세입세출결산 승인안에 대한 심사를 한 결과 일반회계에서 사회복지 분야의 지출액이 우리 시 전체 예산 중 1조 962억이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예산 편성과 집행에 있어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실행, 부정수급 방지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시 집행부에서는 당초예산 편성 시 데이터에 근거한 수요 예측과 비용추계 분석으로 예산 불용을 최소화해야 하나 일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 추진 시 예산 집행 추이를 살펴 불용이 예측될 경우 사전 반납하여 필요한 부분에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주의하기 바라며, 이번 결산심사를 통해 나타난 지적사항이나 문제점에 대해서는 신속히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예산 편성 및 집행이 되도록 하고, 다음연도의 재정 운용에 반드시 반영하여 예산이 적정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예비심사한 내용을 예결위에서 다시 한 번 심사하게 되므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원안대로 각각 승인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020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안, 2020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안에 대해 각각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11시42분)
우리 위원회에서 소관 부서에 대해 내실 있고 효율적인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서 지적과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사전에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제시하신 의견을 반영하여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배부해 드린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와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다 하시므로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박병권
의원 대표발의)(찬성의원 7인)
안건을 서면으로 제출해 주신 박병권 의원님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에서 설명해 주셔도 됩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제25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된 2021년도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2021년 6월 3일 목요일 복지위생국 아동청소년과 소관 위탁사무에 관한 증인으로 출석한 부천시청소년법률지원센터장이 선서를 거부하여「지방자치법」제41조 및「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제25조의2의 규정에 따라 부천시청소년법률지원센터장에게 과태료를 부과할 것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사일정 제6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증인 선서 거부에 따른 과태료 부과 요구 동의의 건은 위원님들 간 이견이 없는 사항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우리 위원회안으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5분 산회)
곽내경 구점자 김병전 박병권 박순희 박찬희 박홍식 이소영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조민자
365안전센터장이일용
행정국장정해웅
행정지원과장이종성
자치분권과장석상균
노무복지과장홍기화
정보통신과장박경식
체육진흥과장이재옥
민원과장황계연
부천시보건소장이선숙
건강정책과장김인재
건강증진과장홍영애
건강안전과장박찬희
소사보건소장김은옥
오정보건소장장윤희
공원사업단장이형노
공원조성과장김영욱
공원관리과장김정완
녹지과장제해표
도시농업과장김희수
○회의록서명
위원장이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