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부천시의회사무국

2001년 11월 5일 (월) 10시 개식

제91회 부천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개회사
1. 폐  식

(10시12분 개식)

○의사팀장 이강윤 지금부터 제9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대한경례)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윤건웅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윤건웅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원혜영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옷깃을 여미게 하고 온 세상이 색동옷을 입은 듯 단풍으로 물든 만추에 개회하는 금년 마지막 임시회인 제91회 임시회에서 모두가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습니다.
  평소 어려운 의정 여건하에서도 발로 뛰는 현장 의정활동을 전개하여 지역여론을 수렴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는 생활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열의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계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시민의 안녕과 복지증진 그리고 지역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원혜영 시장을 비롯한 2천여 부천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부천시의회를 사랑하고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는 이번 임시회에서 각 상임위원회별로 제출된 금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을 승인하고 다음 회기인 제2차 정례회의 맨 처음 일정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행정사무처리 전반에 대하여 집행상황을 점검하여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각종 기초자료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집행과정상 잘못된 점이 있으면 이의 시정을 요구하고 시민의 의견이 반영된 대안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시한다고 할 수 있겠
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에서 지방의회에 부여한 지방자치의 민주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제도적 장치이며 지방의회의 최후의 보루와도 같은 중요한 권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다음 회기에 실시하게 될 행정사무감사는 3대 의회가 실시하는 마지막 행정사무감사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회기에 기획하고 준비하는 행정사무감사 계획의 방향은 시정 전반에 걸쳐 모든 정책과 사업들을 세심하게 살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보다 성숙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하겠으며, 행정운영상 적법성, 형평성, 능률성 등에 위배되는 사항이 발견되면 과감히 시정을 촉구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한 단계 더 발전된 시정을 전개해 나가도록 유도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이제 금년 한 해도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회기에는 개회인사를 통해 부천시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가일층 박차를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렸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우리 시가 계획하고 추진해 온 모든 사업들이 알차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는 말씀을 드려야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연초에 계획했던 각종 사업들이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추진상황을 세심하게 점검하고 부진사항이나 문제점에 대하여는 지금이라도 조속히 개선하고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연말에 임박해 동절기 공사를 발주하여 부실공사가 되거나 시민이나 언론에 비난의 대상이 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으며 사업의 시기성을 놓쳐 이월사업을 만들어 시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지역경제에 해를 끼치는 일이 있어서는 더욱 안 되겠습니다.
  또한 의회에서는 집행부가 연초에 업무보고 한 내용을 토대로 의회와 시민에게 약속한 사업들을 제대로 추진해 오고 있는지 하나하나 점검해봐야 하겠습니다.
  약속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되어 시민에게 공공서비스가 알차게 제공되고 있는 사업에 대하여는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겠고 계획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시정질문과 자료제출 요구, 간담회 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을 촉구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고 시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시정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지방자치를 선진화시키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임시회에서도 여느 때와 마찬 가지로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합심 협력하는 가운데 시민복지를 증진시키고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회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많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지난 9월 11일 세계무역센터 참사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우방들이 테러와의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이 전쟁은 미국뿐 아니라 평화와 자유를 지키려는 전 세계의 분노이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경제의 회복을 위해 하루속히 매듭지어지기를 기원하며 개회인사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강윤 이상으로 제9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2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