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답변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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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 제9대 | 회기 | 제274회 | |
차수 | 제1차 | 날짜 | 2024.03.14.목요일 | |
회의록 | 제27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 영상 | ||
임은분의원 | 질문내용 | |||
1. 인접 지자체와 동일 버스 번호 운영에 따른 시민 불편 해소 관련 ○ 대중교통은 시민들이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그중에서도 버스는 혈맥과도 같이 도시를 연결해 주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임. ○ 이러한 핵심 요소를 원활하게 이용하고 자신이 갈 목적지를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노선번호를 부여하여 운영하고 시민들은 해당 번호를 통해서 자신의 목적지 버스를 확인하고 탑승하고 있음. ○ 현재 영등포구 일대에서 부천에서 서울로 운영하는 88번 버스 관련해 중복되는 노선이 있어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여 도착 알림이나 정차 정류장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계층이 아니라 일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은 동일한 노선번호인 김포 88번 버스에 탑승하여 김포로 가는 등 불편함을 겪는 상황임. ○ 또한 노선 부여 체계 면에서 직관적으로 도착지와 출발지를 알 수 있도록 부천시의 주요 장소 및 권역을 지정하여 해당 지역에 부합한 번호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어 보임. ○ 이러한 상황에서 부천시는 어떻게 현 상황을 인지하고 있고 인접 지자체와 노선 운수업체와 협업을 통해 교통약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예정인지 답변 바람. 2. 장애인 단체 차량 지원 관련 ○ 현재 부천시에는 14개에 달하는 다수의 장애인 단체가 있음. ○ 이러한 단체에 속한 장애인들의 이동권이야말로 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현재 본 의원이 확인해 본 결과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등 이동지원 대책은 있지만 모든 단체를 지원하기에 이용을 하려면 대기시간이 길고 적시적으로 이용이 어려운 상황임. ○ 그에 반해서 2개의 단체에는 시에서 지원하는 차량이 3대 배정되어 있어 필요성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해당 차량을 이용해서 이동권을 보장받고 있음. ○ 보편적으로 장애인 단체를 지원하는 이동 수단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적시적으로 단체원에게 지원할 수 있는 자체 이동 수단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됨 ○ 향후 부천시에서는 이러한 개별단체에 대한 차량 지원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와 장애인 이동권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인지 답변 바람. 3. 송내역 북광장 활용 관련 ○ 광장의 정의는 개방된 장소로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마련된 넓은 공간으로 개방적으로 시민의 휴식을 위해서 설치되는 공공시설물임. ○ 이러한 시설물을 단순하게 만들어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용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하여 살아 숨 쉬고 시민들이 휴식과 복리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됨. ○ 송내역 북부에는 폭 약 50m 길이 약 140m 면적 약 7,000㎡에 달하는 훌륭한 광장이 있음. 기존에는 광장을 활용하여 여름에는 물놀이 공간, 겨울에는 스케이트 공간으로 시민들이 즐겁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였으나, 코로나 시기를 지나 어느 순간 이러한 활용이 사라진 상황임. ○ 서울시에 이어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고 녹지 및 휴양공간이 부족한 부천의 특성상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함. ○ 시에서는 이러한 광장을 활용하여 단순하게 광장으로 두는 것이 아니라, 그늘과 쉴 수 있는 벤치등을 배치하여 시민들이 쉴 수 있고 각종 축제와 연계하여 꽃을 비치하는 등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추진할 것인지 답변 바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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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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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 제9대 | 회기 | 제274회 | |
차수 | 제2차 | 날짜 | 2024.03.22.금요일 | |
답변자 | 부천시장 | 답변회의록 | 제274회 본회의 제2차 보기 | |
답변내용 | ||||
1. 인접 지자체와 동일 버스 번호 운영에 따른 시민 불편 해소 관련 【동일 노선 번호 운영】 ○ 부천 88번과 김포 88번 노선의 중복구간은 영등포역 5번 출구 인근 500m 정도이며, 부천 88번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고, 김포 88번은 회차 구간으로 정차하는 정류소가 없어 이용객의 혼선 가능성이 작음. ○ 노선 번호 변경 시, 시민 혼란 및 소요 비용이 더욱 클 것으로 판단됨. ※ 일일 이용객 : 부천 88번 34,415명 / 김포 88번 1,195명(2024. 2. 26. 기준) ○ 현재 버스 측면에 통합브랜드를 부착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버스 전면에 지역명을 부착하는 방안을 김포시 및 운수업체(부천버스, 선진상운)와 협의하여 교통약자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음. 【노선 번호 체계 구축】 ○ 우리 시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을 위하여 2024년 시범(시 주관 노선 약 35대) 도입 준비 중이며, 2027년 전면 도입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 2024년 추경 예산 확보를 통해 “부천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노선 번호 체계 구축 방안 및 시민 중심의 편리한 시내버스 이용 방안을 전체적으로 검토하겠음. 2. 장애인 단체 차량 지원 관련 【장애인 단체 차량지원 계획】 ○ 시에서는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총 183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음. -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4대, 심한 장애인을 위한 콜 승합차 3대(지체장애인협의회 2대, 경기도장애인복지회 1대)가 있으며 - 부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운영하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복지택시 75대, 비휠체어 장애인 및 임산부를 위한 바우처(개인)택시 100대, 교통약자 전용버스 1대가 있음. 【2개 장애인 단체 차량지원에 관하여 】 ○ 2개 단체에 대한 차량(3대) 지원은 단체의 운영지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심한 장애인(휠체어 장애인)의 이동 및 생활 지원 서비스를 위해 제공하는 사업임. ○ 현재 12개 단체 중 8개의 장애인 단체는 자체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시에서 단체에 별도로 지원된 차량은 없음. ○ 우리 시는 총 183대의 차량을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서비스를 위해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부서(대중교통과)와 함께 다수의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겠음. *장애인 단체 차량보유 현황- 시정질문 답변서 p. 51 참고 3. 송내역 북광장 활용 관련 ○ 송내역 북부 무지개광장은 쾌적한 광장조성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건립공사를 시행하여 2015년도에 조성하였음. ○ 무지개광장 조성 후 지역상권 활성화와 시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얼음썰매장과 물놀이장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하였으나, 광장의 특성상 도로변의 소음, 분진 등 환경적 요인으로 시설 이용자가 감소하여 운영을 중단하였음. ○ 또한, 당초 광장 조성 목적에 따라 광장에 거울연못을 운영하고 있으나 광장을 가로질러 가는 보행 동선의 증가로 거울연못에 대한 불편민원이 발생하고 있음. ○ 현재 무지개광장은 대관을 통해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총 115건의 공연 및 문화행사가 실시되는 등 시민의 건전한 문화 활동과 공익적 행사 등을 위한 공간으로 관리하고 있음. ○ 우리 시는 광장의 기능을 높이고 효율적인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자문과 주민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시민 휴식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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