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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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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박정산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50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3.05.금요일
회의록 제250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박정산의원 질문내용
1.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관련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부천구간 지하화 추진 방안에 대하여

2. 영상문화산업단지 교통 대책 관련
상동 영상문화산업단지 사업추진 교통 대책 관련 고속도로 방음벽 터널 방식(덮개) 설치계획 등에 대하여

3. 광명~서울 고속도로 토지보상 및 추진계획 등
광명~서울 고속도로 광명 구간 지하화 결정, 지하화를 요구했던 동부천IC는 안됐음, 부천은 3. 4.까지 토지 보상 절차 이행 중으로 이에 대한 우리 시 의견 및 토지보상 및 고속도로공사 추진계획 등에 대하여
○ 광명시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중 광명 구간 6.6km 중 원광명에서 부천시계까지 1.5km 구간을 지하화(공사비 약 800억 원 추가 추정) 하기로 국토교통부와 합의한 것으로 알려짐.
○ 이와 관련 부천시 주민들은 “광명은 지하화 하는데 부천은 작동산 3만 5천평 파괴 까치울초등학교 옆 동부천IC 건설 등 부천시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 “정말 통탄할 일이다. 자연과 생명을 지켜달라.”등 부천시와 부천 정치권을 향한 탄식이 이어짐.
○ 부천시는 지난 17일 자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동부천IC 등 부천 구간에 편입되는 토지 등(토지 97필지, 257.996㎡, 토지소유자 187명 및 토지 상 지장물)에 대해 보상 공고를 내고 3월 4일까지 열람 이의신청을 받은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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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8대 회기 제250회
차수 제2차 날짜 2021.03.15.월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50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내용
1.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관련
○ 국토교통부에서 수도권제1순환선 중동IC 주변 구간 지정체 완화를 위하여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하고 실시협약체결 및 시행자 지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음.
○ 해당 사업은 2027년 사업 완료 예정으로 개통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교통량이 감소되는 것으로 예상되며, 그 간 만성적인 수도권제1순환선의 정체해소 및 주변 도로의 지·정체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 우리 시는 해당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음.



2. 영상문화산업단지 교통 대책 관련
【고속도로 방음터널 설치계획】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부천 구간(약 3km)은 고속도로 소음 방지를 위하여 2011년 방음벽(H=6.5m)을 설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들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음.
○ 「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실무협상 중 GS건설 컨소시엄에서 해당 지역 방음터널 설치와 관련하여 기존 구조물 설계도서를 검토한 결과, 내력 부족 등 구조적 문제로 인해 현 상태로는 방음터널 설치가 불가한 것으로 검토된 바 있음.
○ 다만, 교량 상부구조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수·보강 및 하부구조의 내진보강 등을 통해 방음터널 설치가 가능할 수 있으나, 영상단지 구간(1km)에 대한 사업비 산출 결과, 약 1,300억 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 방음터널 설치를 위해서는 재원 마련뿐만 아니라 시설물 관리 주체인 한국도로공사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함에 따라 우리 시의 의지만으로 시설 설치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지역주민의 민원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검토·노력하겠음.



3. 광명~서울 고속도로 토지보상 및 추진계획 등
【광명시 지하화 구간과 우리 시 동부천IC 지하화에 대하여】
○ 광명시 구간은 IC 및 통과구간 전체가 지상으로 조성 예정이었으나, 사업비 일부 부담을 전제로 향후 대규모 개발예정 구간(1.5km)에 대하여 지하화하기로 합의된 것임.
○ 이에 반해 부천시는 통과구간(6.36km) 중 약 3.9km는 지하로 계획되었고, 동부천IC 등 고속도로 진출입을 위한 구간만 부득이 지상구간으로 결정된 것임.
※ 광명시의 IC구간(가학IC 등)은 지상으로 계획하고 있음.

【광명~서울 고속도로 추진상황 및 향후일정과 동부천IC의 추진상황, 대책마련 촉구 결의안 및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하여】
○ 국토교통부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사업시행을 위하여 2018. 2. 20. 부천시 전체 사업구간(6.36km) 중 동부천IC 구간(1.6km)을 제외한 구간에 대하여 실시계획 승인 고시(4.76km) 하였음.
○ 동부천IC 구간은 2020. 12. 28.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하였고, 현재는 토지보상을 위하여 보상계획 열람 공고(2021. 2. 14. ~ 3. 4.) 절차를 진행했으며, 2024년까지 공사 완료 예정임.
○ 우리 시는 2012년부터 동부천IC 구간에 대한 환경 및 주민피해가 우려되어 IC 취소 및 지하화를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으나, 반영되지 못하였음.
○ 시에서는 동부천IC 설치에 따른 환경문제, 교통안전 우려 등 주민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을 위하여 시민, 사업시행청, 시행사가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금년 2. 8. 구성하여 운영중에 있음.(2회 개최)
○ 앞으로 민관협의회 등을 통하여 사업시행과정에서 시민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실질적인 피해 최소화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