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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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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박명혜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52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6.01.화요일
회의록 제25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박명혜의원 질문내용
1. 역곡지하차도 개설 및 교통개선 대책 관련
○ 현재 과밀상태인 역곡로 일원에 5,500세대 신규 인구가 유입될 경우 교통체증 가중 우려
○ 기존 시가지 내 대규모 개발사업이 입지함에 따라, 단순 이용수요에 국한되지 않고 개발로 인한 교통부하가 원도심에 전가되지 않도록 사업대상지 일원의 교통망 개선 및 정비 필요
-> 역곡지구 사업시행자의 사업비 분담 및 입주시기에 맞춰 도로시설이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사업 시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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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8대 회기 제252회
차수 제2차 날짜 2021.06.23.수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52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내용
1. 역곡지하차도 개설 및 교통개선 대책 관련
【역곡지하차도 개설 관련】
○ 우리 시는 동부권역의 교통체증 해소와 역곡지구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대응 및 주변 도로망을 확충하고자, '20. 12. 역곡동과 옥길동을 연결하는 지하차도를 구상하고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였음.
○ 사전 경제성 분석(B/C)에서는 장래 교통량 대비 사업비가 과다하게 소요(약 1,270억원)되어 사업 타당성이 낮은 것으로 검토됨에 따라, 市 자체 재원으로는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며 역곡지구를 비롯한 市 동남부권역 350만 m2의 개발을 시행한 LH에 조성비 분담을 요구하고 있음.
○ 현재 LH는 역곡지하차도 사업계획이 확정되고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산출되는 역곡지구의 유발교통량에 따라 사업비를 분담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부천시는 과업 결과를 토대로「부천시 도로건설·관리계획」에 반영하는 한편, 역곡지하차도 개설 사업비 부담을 위해 국토교통부 및 사업시행자에 적극 건의하고 있음.

【역곡지구 일원 교통개선 관련】
○ 역곡지구 교통망 개선 및 정비와 관련하여, 현재 LH가 작성한 역곡지구 교통영향평가 상 교차로 정비 및 신호운영체계 개선으로는 원도심 주민의 교통불편 해소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 교차로 구조 개선 및 기존 간선도로 확장 등 보다 확실하고 물리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역곡지구 개발을 통해 도로 및 교통시설 개선 등 원도심 지역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