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6회 부천시의회(2차정례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록
제3호
부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4년 12월 9일 (목)
장 소 기획재정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변경의건
2. 2005.예산안
심사된안건
1. 의사일정변경의건
2. 2005.예산안(계속)
(10시20분 개의)
1. 의사일정변경의건
계속되는 예산안 심사에 위원님들 모두가 피곤하실 줄 압니다만 구청 예산이 어떻게 보면 시민들에게 가장 가까이에 있는 중요한 예산이라고 저는 나름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원활한 예산안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부를 드리면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6회 부천시의회(2차정례회) 제3차 기획재정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변경의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변경의건은 어제 2차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서 부천문화재단 예산안 심사시 심사자료의 미비로 인하여 오늘 구청 예산안 심사 후 다시 심사를 하기로 위원님들께서 양해를 하신 사항입니다.
따라서 당초 의사일정인 구청 예산안 심사를 하고 문화재단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3차 기획재정위원회 의사일정이 변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5.예산안(계속)
(10시21분)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소사구, 오정구, 원미구 순서로 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먼저 소사구에 대한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 총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바쁘신 가운데도 저희 부천시 발전을 위해서 항상 열과 성을 다 해 주시는 기획재정위원회 류중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럼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 세출예산안총괄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세출예산의 기본편성방향은 고유가시대와 내수경기 침체 속에서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지역경제를 감안하여 경상적경비는 기존의 긴축기조를 최대한 유지하고 사업예산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의 편의확보를 위한 시급한 현안사업비 위주로 예산편성하였음을 보고드리면서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에 의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서 3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소사구에서 의회에 상정한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예산액은 2004년도 당초예산액 298억 1900만원 대비해서 7.3%인 21억 6400만원이 증액된 319억 8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구 소관 중에서 경상예산은 5억 3100만원이 증액된 80억 8900만원입니다.
여기에는 주로 인건비 상승분과 조직개편에 따른 세무과 증설 신규 계상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 증가가 되었습니다.
다음 사업예산은 16억 8100만원이 증액된 211억 3600만원이 되겠습니다.
특히 사업예산 중에서는 사회복지분야로써 복지분야 예산 13억 정도가 증가되었기 때문에 상당 폭 증가되었다는 것을 보고드립니다.
예비비 등은 전년과 같이 해당이 없으며, 동사무소 예산은 4700만원이 줄어든 27억 5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장·관별 분류입니다.
일반행정비는 14억 9400만원이 증액된 44억 5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일반행정비가 상당히 증가 되었습니다만 여기에는 작년 시설보수에 이어서 금년에는 소향관 음향시설에 대한 교체 4억 7000만원, IP교환기 교체 3억 5000만원, 관용차량 대폐차 3억 4000만원 등이 포함되어서 일반행정비는 상당 폭 증가가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사회개발비는 13억 9600만원이 증액된 176억 8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보고드린 대로 사회보장에서 예산이 상당 폭 증액이 되었습니다.
다음 경제개발비는 7억 2000만원이 줄어든 67억 4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경제개발비가 좀 줄었습니다만 여기에는 특히 교통행정분야 일부 예산이 기타특별회계로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줄어든 요인이 있고, 또 소사 회주로에 대한 특색거리조성 등의 사업이 작년에 반영이 되었습니다만 금년에는 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줄어들었습니다.
민방위비는 4100만원이 증액된 3억 3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동사무소 예산은 4700만원이 줄어든 27억 5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5쪽입니다.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5년도 당초예산액은 2004년도 예산액 27억 4300만원 대비 18억 4100만원이 증액된 45억 8400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액사유를 보고드리면 소향관 음향기 교체 4억 7000만원, 관용차량 대폐차 3억 4000만원, 전기화재 예방시스템 8000만원, 세무과 조직개편에 따른 관련된 경비 3억 6000만원, 소사 회주로 특색거리 조성에 따른 2억 3000만원 등 새로운 사업예산이 반영됨에 따라서 상당 폭 증액되었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기획재정위원회의 주요사업 조서는 6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별 주요예산 내역은 소관 과장이 사항별 설명서를 통하여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저희 소사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내년도 당초예산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의 애정 어린 관심과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예산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청장님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소향관 음향설치시스템 교체하고 리모델링은 이미 다 끝난 거죠?
아직 10년도 안 된 거죠?
그런 특별한 경우에 그 사람들이 와서 대여를 해 주는, 대여예산을 조금씩 세워서 해야지, 이게 4억 4000이면 10년이라고 해도 그냥 소모품이라고, 4000만원씩이니까 이게 엄청난 금액이에요.
지금 공통적으로 보면 공보관리 운영비가 사실 많이 올라와 있거든요.
그래서 특별한 이런 장비가 필요한 상황에는 이 장비를 구입해 놓는 것보다 대여해서 쓰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4억 5000만원 정도인데 그걸 들여서 음향설비를 교체한다는 것은 정말 큰 낭비라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우리 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소향관은 96년도에 신설이 된 이후에 대대적인 보수를 못했습니다.
그동안에 1회 때부터 PiFan영화제 영화상영관으로 지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동안 영화상영을 쭉 해 왔는데 작년에 PiFan영화제사무국에서 와서 설비점검을 했습니다.
그래서 의자랄지 음향설비랄지 이런 제반시스템이 기준에 좀 미달이 된다, 그래서 상영관에서 제외를 시키겠다 이렇게 통보가 왔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 우리 소사구는 주민들이 문화에 대한 향수나 이런 것을 제대로 못 느끼고 있다는 불만이 많은 차에 그나마 이 PiFan영화제 하나의 상영관을 우리 소사구에서 유지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이 상영관에서 제외가 되면 소사구민이 전부 신도시 쪽으로 가야 영화 한편이라도 볼 수 있다 그런 문제가 생겨서 저희가 위원님들께 보고를 드리고 의자교체랄지 나머지 시설 분야는 작년에 보수를 완료한 바가 있습니다.
그 당시에 음향설비를 같이 해야 된다는 지적도 많이 있었는데 예산이 8억이 넘게 들어가는, 워낙 많은 돈이 들어서 그러면 2차 연도로 나누어서 하자 그래서 작년에 나머지 설비는 하고 올해 음향설비를 하는 것으로 그렇게 연차계획을 수립하게 되었고, 그 다음에 위원님이 지적해 주신대로 올해 이 금액이 워낙 많이 들어서 사실 저희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도 불러서 여러 번 물어보고 상의도 하고 테스트도 한 바가 있었는데 월례조회를 한다거나 일반 회의를 하는 데는 현재 시스템을 가지고도 지장이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음악회를 한다거나 특히 영화상영을 한다거나 하는 이러한 공연에는 워낙 시스템이 구형이 돼서, 내구연한이 9년입니다.
내구연한 9년도 다 됐고 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 정도 가지고는 전문 영화를 상영하거나 음악회를 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다 이런 지적이 있고 해서 금년에 이렇게 예산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음향장비는 기술적인 문제도 있고 해서 이걸 교체를 해도 음악회나 그런 것은 그 장비 가지고는 못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그걸 잭이나 이런 것들을 기술진들이 와서 해야지 이걸 교체해도 이 시설 가지고는 음악회 힘듭니다.
그리고 지금 야외공연 음향장비 구입이라고 있는데 야외공연 같은 것도 그렇습니다.
축제 같은 걸 말씀드리면 지금 큰 축제를 하는 데 하루 빌리는 데 100만원 정도면 음향장비와 그 친구들 3명, 4명 정도의 기술진들이 와서 보조해 주고 다 하거든요.
4억 4000이면 연 이자만 해도 충분히 빌려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주민들한테 유일하게 남아 있는 영화상영관이 소향관입니다. 이곳에서 일주일에 두 번씩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지역주민들한테 많은 찬사를 듣고 있습니다.
1년 내내 일주일에 두 번씩 꼭꼭 상영을 해 오고 있는데 이것을 임차해서 영화상영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몸체만 바꾸는 방향으로 계산을 해 보시든가 그렇게 해 주셔야지, 이게 새로 전체 방송설비를 다시 하시려면 그동안 있었던 부분도 다 뜯어서 다시 해야 되는 부분도 생길 거고 리모델링할 때 그 선을 넣어놨든지 이런 것도 아니고 1년 뒤를 못 내다보고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거죠.
그런데 현재 있는 시스템은 구형이기 때문에 돌비시스템도 안 되고 해서 이중음향이 나오는 영화나 이런 것은 안 되는 입장입니다.
스피커가 거기 몇 개나 됩니까?
기둥교회인가요, 기둥교회 음향시설 하시는 분을 만나본 적이 있는데 음향기기라는 것이 가격이 한도 끝도 없다는 겁니다.
여기 부천에는 유일하게 동성음향인가요, 저희도 매년 거기서 빌려다 씁니다만 동성음향이 있는데 그쪽에 점검을 다시 받아보시고 견적서라든지 그런 것도 다시 제출해 주셔야지
그쪽에서 한번 받아보시고 수리하면 되는지 아니면 몸체만 해도 되는지 이걸 배선을 다 갈아 끼운다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건 좀 어려울 것 같고
이 외의 부분에 있어서 혹시 구청장님께 총괄 질의해 주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구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직제순에 의거 총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5년도 세출예산 사항별 설명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총무과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사항별 설명서 22쪽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관제설비 교체구입이 있는데 이거 내구연한이 5년이라고 하는데 사실상 이것은 구에서 예산 세워서 바꿔줘야 될 문제가 아니잖아요.
과장님께서 생각하실 때, 소사구에서 다 관리를 하나요, 주차요금도 구에서 다 받고 하나요?
그래서 시에서는 그것은 시설관리공단에 예산을 줄 수 없다, 우리 자체 시설인 만큼 우리 예산은 시하고 소사구는 우리가 자체예산을 편성해서 설치를 하고 나머지 관계는 위탁관리 측면으로 접근을 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저희들이 시설을 하게 됐습니다.
이게 소사구청으로 수입이 들어와서 소사구청에서 예산을 세워서 전체 관리한다면 수입예산으로 하든 어떤 예산으로 하든 구청에서 관리를 해야죠.
그렇지만 시설관리공단에서 저녁에도 주차요금을 받고 낮에도 주차요금 받고 다 하는데 왜 소사구청에서 이런 예산을 세우느냐는 말이에요.
주차대수가 몇 대나 됩니까?
그것은 알아서 판단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40㎞를 다 못하고 있습니다.
차가 가다가 고장 나서 못하는 것은 어쩔 수 없죠.
그렇지만 하루에 운행을 15㎞ 정도밖에 못한다고 하니까, 그래서 차는 어차피 구입을 해서 두 대를 교대로 해서, 차만 사면 되는 게 문제가 아니거든요.
왜 그러냐 하면 오정구 같은 경우에는 40, 50㎞씩 매일 뛰고 있습니다.
이번 감사 때도 저희가 다 봤지만 40, 50㎞씩 뛰고 있는데 소사구만 유난히 15㎞밖에 못 뛴다고 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런데 우리 것은 한 15㎞하고 나면 또 고장이 나고 하는데 일단 40㎞가 되다 보니까 한 대 가지고 어차피 부족하고 또 너무 강행하다 보니까 잦은 고장이 나고 또 고장이 나도 우리 관내에서는 이게 수리가 안 됩니다.
고양시 어디로 가서 하고 한 이틀 빠지고 이러다 보니까
차량이 15㎞ 뛰어서 열을 받아 운행을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거예요.
왜 다른 차들은 다 하는데 차가 열을 받는다는 것이 엔진이 잘못돼서 그런다면 몰라도 엔진이 이상이 없으면 차가 열이 받아서 못 쓴다는 것이 그게 말이 되는 겁니까?
그러면 그만큼 관리를 안했다는 얘기죠.
이상입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야외공연용 음향장비 구입이라고 되어 있는데 야외에서 행사하기 위해서 이 장비를 구입하려고 하는 것 아니에요?
이게 잦은 고장이 생깁니다, 그러면 그 예산도 같이 올라왔어야죠.
저희들이 나중에 계수조정 할 때 보면 되고, 다음 21쪽을 봐 주세요.
전기화재 예방감시시스템 설치공사라고 되어 있는데 지금 구청이나 관공서 건물이나 일반 상가나 다 소방법이 강화가 돼서, 화성에 어린아이들 놀러가서 참사 당한 경우가 있습니다만 감지설비나 소방설비가 되어 있는 상태고 소화기까지 다 비치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누전차단기 이런 것이 오래 됐을 경우에는 거기에 이물질이 끼다 보면 차단이 안 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차라리 그런 쪽으로 한번 더 점검을 하는 것이 낫지,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불요불급한 예산 같은데 과장님 설명을 한번 들어 봅시다.
건물이 낡고 하다 보면 누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전기로 인한 화재를 시스템에 의해서 잡아주는 그런 시설을 하고자 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주차관제설비 교체구입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잦은 고장이 있다고 하고 타 주차장과의 설치규정이 달라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이 어렵다고 하는데 예를 들어서 10년, 5년, 3년이 됐다고 했을 경우에 다른 제품이 나오면 또 교체를 하려고 합니까?
타 기종하고 다르다고 하는 것은 맞지가 않거든요.
원미구하고 오정구는 카드를 탁 대면 그냥 컴퓨터에 의해서 차단기가 열리고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우리 부천시만 해도 이원화되어 있습니다.
시하고 우리 구 것은 터치식으로 하는 그런 것으로 되고
다음 이재진 간사님 질의해 주세요.
몇 가지 확인을 하겠습니다.
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14쪽에 있는 야외공연을 위한 음향장비 구입과 관련해서는 현재 구에 250와트짜리의 이동형 장비가 있는 건가요?
예산서 735쪽이고 사항별 설명서는 13쪽입니다.
디지털카메라 줌렌즈 구입하고 디지털카메라 구입, 캠코더 구입이 있는데 제품 사양하고 견적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향관 음향설비시스템의 경우에는 이게 일반 방송이 아니라 영화 방송용이죠?
그리고 사항별 설명서 24쪽에 있는 지역단위 문화축제에 보면 소사구는 다른 구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동별 축제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004년도에 비해서 어떤 축제가 새로 들어오게 되는 거죠?
또 윗소사 대동산신제 이것은 금년도에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2005년도 홀수 연도에 하기로 해서 두 개가 새로 하는 거고 나머지는 전부 쭉 내려오던 축제가 되겠습니다.
신설된 것은 내용적으로 없습니다.
다른 구에 비해서 축제가 많이 있는 것 같아서 말씀드렸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시정홍보 게시판 유지비 16개소가 지금 설치되어 있는 겁니까?
구에서는 16개를 유지관리 하고 동에서
관리책임을 구에서 16개하고 동에서 10개를 하고 있습니다.
세월이 지나다 보니까 아이들이 돌멩이를 던지고 해서 찌그러져 있고.
이것도 시정 홍보게시판 설치인데 이게 5개소 설치가 들어가요?
그 다음에 2택지개발 내에 입주가 되면 거기도 해야 되고 송내1동 송내역 앞에 단독주택 필지 안에 거기도 현재 없습니다.
거기까지 해서 요소요소에 우선 5개를 올렸습니다.
신규로 하는 것은 스테인리스로 제작을 하기 때문에 제작비가
청사 주변 휴식공간 조성은 어디를 얘기하시는 건가요?
그래서 비가 오면 물이 고여서 그 밑으로 돌아서 가고 하는데
그걸로 이렇게 해서 사람들이 다닐 수 있게 약 2미터로 해서 저희들이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최해영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현재 15대를 쓰고 있는데 5년 내구연한이 경과되어 있고 쓰다 보면 꺼져서 저희 직원들이 새벽에 나가다 보면 캄캄할 때 잘 보이지 않습니다.
새로 나온 것은 화면도 밝고 업그레이드도 빨리 빨리 잘되고 자료가 분실될 염려도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세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세무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경제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복지경제과장께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세요.
윤병권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자유시장 공중화장실 유지관리비 이게 시장 상인들이 쓰는 것 아니에요?
내용을 검토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지적이 되었던 사항인데 그래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소사구청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시 30분까지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4분 회의중지)
(13시35분 계속개의)
다음은 오정구에 대한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오정구청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 총괄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류중혁 위원장님과 이재진 간사님, 우리 오정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16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금년 한 해도 위원님들께서 저희 구에 각별한 관심과 배려로 구민들에게 꼭 필요한 예산을 세워주셔서 낭비성 없게 예산을 집행하였습니다.
2005년도에도 위원님들께서 각별히 예산을 심의하여 주시면 저를 비롯한 270여 공직자는 질 높은 행정을 수행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나가 구민을 위해 더욱 알차고 참다운 봉사행정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별도로 배부해 드린 자료에 의하여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총괄보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자료 3쪽이 되겠습니다.
2005년도 당초예산안 총괄규모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구의 2005년도 당초예산안은 경상예산 부문에서는 경상예산의 감축을 위해 경상경비 총액한도제를 실시함에 따라 전년 대비 약 85% 수준으로 편성하였고 직제개편에 따른 세무과의 구청 이관 및 공공근로인부임 및 단가상승에 따른 상승분을 편성하였습니다.
사업예산 부문에서는 공업지역 정비 등 기업하기 좋은 기반시설 확충 및 국·도비 보조사업 내시에 따른 장애인, 노인, 여성, 청소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등 오정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오늘 심사해 주실 당초예산안은 2004년 당초예산 대비 약 13%인 35억 1900만원을 증액한 299억 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관별 내역으로는 구 본청이 277억 2300만원, 동사무소 예산이 21억 78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예산 과목별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당초예산안은 총 299억 200만원으로써 일반행정비가 약 10%인 29억 7400만원, 사회개발비가 59%에 해당하는 177억 3000만원, 경제개발비가 22%에 해당하는 65억 5600만원, 민방위비가 약 1.5%에 해당하는 4억 6100만원이며, 동사무소 일반행정비는 약 7.3%인 21억 78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입니다.
위원회별 현황으로 상단부분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해 주실 예산은 2004년 당초예산 대비 약 34%인 5억 6600만원이 증액된 22억 2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부서별 편성내역은 총무과가 8억 7000만원, 세무과가 3억 3600만원, 복지경제과가 10억 1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부서별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총무과 오정포럼운영에 500만원, 청사 옥상 조경공사에 9700만원, 지하탁구장 마루바닥 설치공사비 1300만원, 관용차량 구입 1억 1500만원-대폐차가 되겠습니다. 영화상영 필름 대여료 1300만원, 지역단위 문화축제에 2000만원입니다.
세무과 소관의 주요사업으로 자동 천공제본기 구입에 700만원, 프린터 실러 구입에 1000만원, OCR 판독기 구입에 9700만원, 복지경제과 소관의 주요사업으로 영세농업인 고등학생 자녀 학비보조금으로 4200만원, 논농업 직불제에 8000만원, 기업인 초청 워크숍에 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2005년도 당초예산안은 조직개편에 따른 세무과의 기본경비, 공업지역 정비 등 기업하기 좋은 기반시설 확충 및 국·도비 보조사업 내시에 따른 장애인, 노인, 여성, 청소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 등 오정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자세한 사항은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소관 과장으로 하여금 소상히 보고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예산안 총괄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정구청장님께 총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끝나고 나서 예산을 다루는데 원미구가 신도시인데 오정구도 2005년도에는 신도시의 틀을 마련하는 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오정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가한테 의뢰해서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컨셉을 잡는 것이, 이게 처음 시작이 잘돼야지 나중에 가서는 잘못된 부분 수정을 못해요.
지금부터라도 용역예산을 세워서 컨셉을 만들어 보십시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정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직제순에 의거 총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 소관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예산안 사항별 설명서에 의거 보고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예산 사항별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 예산안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사운영 각종 수수료가 나와 있는데 지금 백상에서 건물을 관리하고 있죠?
이게 아직 하자보수 기간이 안 끝난 상태입니다.
예산이 그렇다 하는 얘기를 하고 싶네요.
그리고 동청사 전기안전점검수수료는 1년에 한 번씩 전기안전공사에서 검사를 합니다. 그 사람들이 와서.
그건 잘못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거든요.
일반 주택으로 봤을 때는 가정집이나 상가나 안전공사에서 1년에 한 번, 2년에 한 번 하는 검사가 따로따로 있어요. 의무적으로 하게끔.
그래서 거기에 적용을 받으면 되는데 왜 우리가 돈을 줘가면서 점검을 받느냐 이거예요.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죠.
금액이야 얼마 안 되지만 없는 사람들 편에서는 안해도 될 부분을 한다 이렇게 본 위원은 생각이 되는데 예산은 우리가 나중에 조정을 하겠지만, 하여튼 그런 것에 대해서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서강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를 갖고 왔는데 위원님들께 나눠드리겠습니다.
수요자가 있는지 그것이 검토가 돼서 옥상에 푸른조경을 만들어 주는 건 좋은데, 그런 차원에서 구청사가 활용이 되면 가능한데 그렇지 않고 거기 이용도 안하면서 시설만 해 놓게 되면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지금 마루를 깐다고 했을 경우에 통풍이나 이런 것이 굉장히 문제가 될 거란 말입니다.
잘못하면 마루바닥이 썩어요. 통풍이 안 되면 나무가, 마루판이 습기 때문에 부풀어 올라옵니다.
그런 건 어떻게 생각해 보셨는지, 만약에 생각을 안했으면 통풍문제를 잘 검토하셔야 될 겁니다.
그래서 보완해서 마루바닥으로 하면 위험이나 무리가 줄어들지 않을까 해서, 시청 같은 경우에도 그렇게 했거든요. 그렇게 보완하려는 사업비입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 2005년도 일반회계 당초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세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세무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경제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정구청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05분 회의중지)
(14시14분 계속개의)
다음은 원미구에 대한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원미구청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해 총괄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에 앞서서, 저희 구가 오늘 아침부터 시행한 당면 현안사업 해결에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큰 배려를 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더욱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5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정례회의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항상 저희 원미구 45만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시는 류중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12월 6일 저희 구 행정사무 감사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지적하여 주신 사항에 대하여는 개선하고 보완하여 내년도 구정업무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005년도 원미구 예산의 주요 편성방향은 내년도 세입 증가율이 둔화될 전망에 따라 경상적경비와 신규사업은 최대한 억제하였으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확충과 편안하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어 긴축예산 편성을 통한 건전재정 기조의 틀을 유지하였습니다.
특히 투자사업에 대하여는 신중한 심의과정을 거쳐 주민생활 불편해소와 지역발전에 역점을 두어 효율적인 재정운용이 되도록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005년도 세출예산안 규모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1쪽이 되겠습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요구액은 총 570억 8200만원으로 금년 예산 대비 15.5%인 76억 6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 중 구 본청 소관 예산요구액은 514억 5300만원으로 금년 대비 17%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세출 분야별로 설명드리면 경상예산이 138억 5600만원으로 13억 8200만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사업예산은 375억 9600만원으로 60억 76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감액 세부사항으로는 경상예산에서 인건비 11억 4800만원과 경상적경비 2억 3004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사업예산에서는 보조사업은 66억 63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나 자체 사업예산은 5억 8600만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동 소관 예산요구액은 56억 2900만원으로 금년 대비 3.7%가 증액되었으며 그중 경상예산은 7100만원, 사업예산은 1억 3000만원을 각각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쪽의 장·관별 분류입니다.
일반행정비에 2억 2500만원, 사회개발비에 41억 7100만원, 경제개발비에 32억 2300만원을 증액편성하였으며, 민방위비는 1억 6100만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동은 일반행정비에 2억 100만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편성현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회별 예산 중 기획재정위원회 소관은 29억 1700만원으로 금년 예산과 대비하여 20.6%가 증액되었으며 소관 부서별로 보면 총무과는 4억 11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금년 11월 시에서 업무이관으로 신설된 부서인 세무1과가 5억 9600만원, 세무2과가 1억 4200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으며, 복지경제과는 1억 7200만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주요사업에 대한 세부사항은 해당 과장이 상세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류중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저희 구에서 올린 2005년도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원미구 490여 명의 전 공직자는 본 예산이 시민의 혈세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제반 규정을 준수하여 낭비 없이 충실하게 집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재정위원회 소관 2005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청장님께 총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직제순에 의거 총무과장 나오셔서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구 총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몰드변압기 교체라고 했는데 자체를 다 교체하는 겁니까?
몰드변압기를 교체하는 겁니까?
그렇지 않으면 4개월 걸리고, 그리고 가격이 500만원이 다 넘어요.
그걸 빨리 알아보시고 다시 설명해 주세요.
그래서 차단도 하고 감시도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남상용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천장 속에 되어 있는 건 그거 모르고 천장 속에 쥐가 들어가서 갉았다고 했을 경우에는 그것이 단선이 되겠죠.
차라리 누전차단기 이런 걸 보완해 주는 게 낫습니다.
이렇게 막대한 예산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그건 저희들이 알아서 판단할 문제고 한 가지만 더 알아보고 끝내겠습니다.
11쪽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비에 구청 제1상황실 및 방송실 방송장비 설치라고 되어 있는데 이거 견적서 받은 것이 있습니까?
상3동사무소 임차료 500만원씩 5개월인데5개월 후면 상3동사무소 공사가 완공이 되는 겁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총무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1과 소관 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세무1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미구 세무1과 소관 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세무1과는 지방세 중에 시세를 주로 담당을 하죠?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 재산세라든가, 내년도에는 종부세 같은 게 신설이 되면서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설치하는 비용입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세무1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세무1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세무2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세무2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2과 2005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나 세무1과, 세무2과 자동 천공제본기 구입이 똑같이 올라와 있어요.
거기에서 처리해 가지고 저희들이 이송을 하거든요. 그런데 그 양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루에 320건 내지 300건씩 처리하는데 그 양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기능이
그럼 여기서 가지고 내려가지 않았느냐 하는 얘기예요.
저희들은 단순히 자동차면허세 정기분 거기에 대한 홍보를 하기 때문에 1회만 잡았습니다.
이게 4만원 들었다는 건가요?
예산은 우리가 논의하겠지만 누가 보면 예산이 중복된 것 같아서 한번 확인작업을 해 보는 거예요.
입간판도 하는 겁니까?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세무2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세무2과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복지경제과장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7쪽에 재래시장 상징문주 있죠. 그거 혹시 자체 설계한 것 있습니까?
감사 때 묻고 싶었는데 길어질 것 같아서 못했습니다.
여기서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업무숙지가 되셨다고 믿고 묻겠습니다.
우리 원미구 관내 답이 몇 평이나 됩니까?
그래서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서 편성하는 겁니다.
그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역곡에는 논이 어디 있어요?
우리 농지관리위원회가 있죠?
농지관리위원 명단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 학생이 몇 학년이에요?
그거 가능하죠?
네. 맞습니다.
그럼 이분들이 공공근로를 죽을 때까지 하는 것도 아니고 일시적으로 나와서 할 때 끝나고 나면 이분들은 국민연금에 대한 혜택은 어떻게 돌아가나요?
본 위원이 왜 이런 생각을 갖느냐 하면 공공근로 하는 사람은 생계를, 목에 풀칠을 하기 위해서 나가는데 하루 8시간 일해서 밥값, 교통비 다 포함해서 2만 6000원 주는 것에 반해 공무원은 근무시간에 나갈 때 1만원을 으레 받아가지고 나가는데 형평성이, 왜 이렇게 제도적으로 되어 있는지
공공근로를 하는데 더 배려해 줄 만한 그런 근거는 없습니까?
이분들은 언제부터 일을 시작해요?
감사도 아닌데 예산 다루다 보니까, 서로 공부하는 마음으로 질의를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복지경제과 소관 예산안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복지경제과를 끝으로 원미구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원미구청장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55분 회의중지)
(15시08분 계속개의)
다음은 금일 제출된 수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수정예산안을 제출하신 기획예산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의회에 제출한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본예산 수정예산안에 대해서 간략히 제안설명을 올리겠습니다.
(2005.예산안에대한수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간략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한병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천 지하상가 점포관련 세출예산 6억 9000만원에 대한 내역서를 주시고 지하상가의 현황 즉, 업체가 어느 정도 있고 면적이 어떻게 되고 그런 지하상가의 현황을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144개 업체가 있습니다만 그 세부 사항은 따로 서면으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같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 소관 수정예산안 심사가 있겠습니다.
지역경제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5년도 수정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에대한수정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역경제과장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18분 회의중지)
(18시46분 계속개의)
(류중혁 위원장 이재진 간사와 사회교대)
다음은 부천문화재단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께서 주지하시는 바와 마찬가지로 부천문화재단은 어제 실시한 예산안 설명시 일부 자료미비 등으로 인해 금일 다시 예산안 심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위원님들께서는 이점을 고려하시어 보다 철저한 예산안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단 상임이사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어제 설명한 예산안 내용 중 주요변경 사항에 대한 내용을 먼저 설명해 주시고 질의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제에 이어서 죄송하다는 사과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판타스틱스튜디오 내용에 대해서 지출과 예산이 2005년에 되지 않아서 다시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우선 보고를 드리고 그 양식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 내용을 보충해 드리겠습니다.
문화재단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5.예산안 제안설명)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총액은 4억 2526만 1000원이 맞습니까?
이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판타스틱제1스튜디오 계약직 연봉이146만원입니다.
곱하기 20명 6개월인데 146만원이면 그보다 높은 분은 어디서 채워 주시나요?
팀장이면 팀장, 계약직이면 계약직 이런 식으로 해서 여기 예산서에 넣었어야죠.
그럼 1000만원씩 세워서 평균 내서 줍니까?
여기 보면 1급 22호봉 313만 5200원 이렇게, 시청 같은 경우에는 1급 22호봉, 24호봉, 28호봉, 17호봉 이런 식으로 인건비를 편성하는데 이건 기본적으로 안 돼 있는 것 아닙니까?
가서 몇 번씩 수정해 가지고 왔는데 현재 이렇게 해 가지고 왔습니다.
금액이 다 틀리잖아요. 직급이 틀리면 틀리는 대로, 계약직이면 계약직 얼마 해서 인원수가 딱 나와야죠.
산출근거가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상태인가요?
그렇잖아요?
그런데 지금 똑같이 146만원을 20명한테 지급하겠다는 것 아닙니까? 6개월 동안.
앞으로 그렇게 지급하실 겁니까?
제가 상세한 내용을 위원님들께 다시 드리겠습니다.
금액을 차라리 20명 봉급 해서 총액만 넣었으면 상관이 없습니다.
내일 다시 수정해서 가져 오세요. 이런 식으로 해서는 안 됩니다.
남상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했다고 사과도 하고 그랬는데 앞으로 더욱더 잘하시길 바라면서 한 가지만 질의 하겠습니다.
판타스틱제1스튜디오 경비용역비가 있지 않습니까?
6개월이라고 하면 5300만원 정도 돼야 되는데 지금 여기서는 판타스틱제1스튜디오 경비용역이란 말입니다.
입찰된 것은 2억 1000원으로 나와 있어요. 왜 이렇게 차이가 나죠?
그러면 이게 맞지가 않아요, 이 금액하고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만 더 물어 봅시다.
판타스틱제1스튜디오 복사기나 프린터 같은 것 쓸 적에 시의 기획예산과에서 일괄적으로 1대 임대를 하는데 12만원씩이거든요.
그걸 참고해서 예산을 편성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서강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예산편성으로 인해서 계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업무숙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지출예산은 잡았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그런데 거기 들어가는 수입예산은 잡지 못했거든요.
향후 추경을 편성한다거나 그럴 때는 그곳에서 나오는 수입을 분명하게 다시 시에 반납하는 형식으로 예산을 편성해야 된다고 보는데 그것에 대한 준비가 안 되어 있죠?
수입예산도 다음에 꼭 잡아서 수입으로 편성을 하고 지출은 또 지출대로 잡아야 되겠죠.
이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럼 인원이 몇 명이며 예산은 얼마씩 들여서 몇 회를 할 건지.
문화정책 워크숍 이것도 몇 명이 얼마를 들여서 1박이면 어디서 얼마에 할 건지 이렇게 해 줘야지 그냥 300만원, 1000만원 1식 이런 식으로 하지 말고 그래도 대충 인원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고는 있어야죠.
10명이 1000만원 가지고 갔다 올 것인지 아니면 50명이서 1000만원 가지고 갈 건지, 인원이 많으면 우리가 예산에서 자를 만한 건 자르고 더 줄 만한 것이 있으면 더 주는 데 예산을 세울 때는 몇 명이 하는지 명수 정도는 나와야죠.
어차피 고칠 거니까 이거 상세하게 고쳐서 주세요.
진체적으로 봤을 때 판타스틱제1스튜디오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가는 비용이 인건비네요, 그 다음에 경비용역이고요.
그리고 거기에 또 용역비가 있습니다.
용역비가 6개월에 1억 5099만 6000원이에요. 용역비도 1년으로 따졌을 때는 1억 1000만원이 들어간다는 얘기가 되거든요.
1억 1000만원하고 3억 5000만원하고 하면 4억 6000 정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판타스틱 수익금을 연간 얼마로 잡고 계셔서 이렇게 예산지출을 잡아 놓으신 건가요?
판타스틱 영상스튜디오를 보안도 하고 지키는 경비용역입니다.
그 큰 영상세트장을 철두철미하게 지키고 하는 아주 기본요금이고 아직 활성화 방안이나 사업계획서나 거기에 대한 지출이나 내용은 전혀 없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판타스틱 영상세트장은 문화재단이 맡은 이상 그 세트장을 부천시 영산단지를 최대한 유지보수하면서 상품으로 돌아올 수 있는 기본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단지 영상세트장을 맡은 지 2개월된 이후에 진행한 내용들은 총 3개월 동안 1억 6000이라는 이용료와 대관료가 수입으로 잡혀져 있고 나머지가 지출된 게 아까 말씀드린 2억 6000 정도로 마이너스 1억 정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차후에 영상세트장 활성화 방안을 어떻게 세워서 다시 새로운 영상단지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자 지금 기본 인건비와 그 다음에 경비용역과 유지에 관한 전기제세공과금만 6개월 예산으로 잠정적으로 잡은 겁니다.
판타스틱제1스튜디오를 문화재단에서 인수를 이미 9월 9일에 협약을 했고 그 이후 9월 20일에 취임을 하셨죠?
아무 대책이 없는데 예산을 세워 주려고 우리가 이걸 심의해야 된다는 것은 너무 재단 측에서, 무대책에 예산을 시에서 세워줘야 됩니까?
우리 문화재단이 판타스틱을 생각할 때 부천시 살림이라고 생각하고 물론, 우리 살림이니까 우리가 아끼면서 최대한 활성화 방안을 하기 위해서 영상세트장 주된 대관업무를 13명의 직원이 하려고 노력한 결과들이 점점 나타나고 있으며 또 거기에 맞춰서 활성화 방안을 찾고 지금 영상세트장의 현주소를 많이 찾고 있고 거기에 대한 자료도 많이 보완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직원들이 활성화 방안을 세우고 있는데 2005년 6개월 동안의 인건비만 가지고서는 사실 어떤 대책이 없을 거라고 저도 막막하기는 합니다.
계속 되풀이 되는 얘기만 하지 마세요, 힘들잖아요.
그러니까 사업계획 세워 놓은 게 있으시면 주시고 없으시면 사업계획을 세우셔서 저희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험료를 산정할 때, 어제 예산안 제안설명할 때 1300만원짜리 화재보험에 든 것은 있는데 이 기간은 12월 1일부터 들었습니다. 화재보험에.
영업배상책임보험은 언제부터 들었나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아까 동료위원도 얘기를 하셨지만 현재 20명이 아니잖아요?
다음 이영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뽑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임대료로 받은 게 어느 정도 됩니까? 대관료 말고 수입 말고.
지금 기이 계약했던 분들하고 재계약한 상황이고 차후에 문화재단에서
기간이 확실하게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그걸 일괄적으로 승인이 될 때 임대료를 확정하게 되고 입금이 되면 그걸 문화재단에서 징수하게 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덕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대 보험금은 기관부담금으로써 여기에 나온 요율은 기관에서 부담하는 부분이며 나머지 부분은 개인의 부담분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영업책임배상보험 들어놨어요?
보험료는 11월 30일 939만 7200원이 지불된 적이 있습니다.
기이 들어 있고 신규보험 지불일자는 12월 1일입니다.
상임이사께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문화재단 소관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치며 상임이사와 재단 직원 여러분께 위원회 차원에서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합니다.
행정사무감사가 한 해 동안 실시한 사업에 대한 예산집행의 적절성과 정책에 대한 평가분석을 실시하는 법적 행위라면 예산안심사는 재단의 정책과 관련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재삼 거론할 필요가 없을 것임에도 업무에 임하는 재단은 물론, 경제문화국과의 업무협조체제는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상임이사께서는 부천시장이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문화재단의 이사장을 대신하여 실질적으로 운영의 가장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자로서 부천시 문화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정, 조율하는 기능과 새로운 정책을 개발하여 부천시민의 문화복지 욕구 충족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업무에 대해 관계자들과의 충분한 연찬을 통해 업무를 완벽히 파악하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예산안 심사에 있어서도 충분한 업무파악이 이루어졌다는 확신을 본 위원회에서 갖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향후 직원들과의 워크숍과 연찬 등을 통해 업무에 대해 보다 완벽한 파악과 소신 있는 문화정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재단 직원 여러분은 전임자들과 지금까지 열심히 근무해 오신 여러분 스스로가 이룩해 놓은 부천문화재단의 업적과 평가가 하락되는 일이 없도록 상임이사를 정점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경제문화국장과 문화예술과장께서는 부천시가 출자하여 설립한 재단이 비록 상임이사가 경제문화국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는 명시적인 조항이 없다 하더라도 그 운영에 있어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협조와 협력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본 위원회의 입장을 정리하여 말씀드린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업무연찬 등을 통해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재단과 문화예술과는 부천시민의 문화정책에 대한 신뢰도 증진과 시민적 만족감 증대라는 본연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경제문화국장 이하 관계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문화재단을 끝으로 2005년도 예산안 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금일 회의를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다 하시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19시24분 산회)
남상용 류중혁 서강진 윤병권 이덕현
이영우 이재진 정영태 최해영 한병환
○출석전문위원및출석공무원
전문위원배효원
경제문화국장류재명
기획예산과장조재형
지역경제과장김종대
문화예술과장최인용
원미구청장김종연
총무과장서근필
세무1과장박종수
세무2과장이재완
복지경제과장조기현
소사구청장정승봉
총무과장윤준의
세무과장임춘희
복지경제과장안효증
오정구청장김인규
총무과장김창열
세무과장김희준
복지경제과장박순남
○참고인
(재)부천문화재단상임이사박두례
○기록담당자
속기사배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