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시민중심 열린의회 현장중심 생활의회 정책중심 책임의회 부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

홈으로 회의록 의원발언검색 시정질문/답변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구점자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272회
차수 제2차 날짜 2023.12.06.수요일
회의록 제272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
구점자의원 질문내용
1. 굴포천 공공자전거 대여소 공중화장실 설치 관련
○ 굴포천은 부천시를 경유하는 유일한 국가하천으로 송내대로와 삼작로가 만나는 삼거리에 위치한 굴포천 공공자전거 대여소를 중심으로 각종 지역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처에 공중화장실이 없어서 행사를 하거나 산책 및 운동을 하는 주민들에게 큰 불편을 안기고 있습니다. 이미 정부차원에서 ‘굴포천 하천정비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2029년 완공 예정인 사업에만 기댈 수는 없다고 보입니다. 굴포천에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을 설치할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 굴포천 악취 원인 파악 및 개선책 관련
○ 굴포천의 악취가 심하여 주변에서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주민들의 불편을 낳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굴포천 악취의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지, 원인을 알고 있다면 그에 대한 어떤 개선책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
대수 제9대 회기 제272회
차수 제3차 날짜 2023.12.20.수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72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답변내용
1. 굴포천 공공자전거 대여소 공중화장실 설치 관련
【굴포천 공공자전거 대여소 공중화장실 설치 관련】
○ 굴포천은 관리청인 환경부(한강유역환경청)에서 치수안정성을 확보하고 수질개선 및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 조성을 위하여 굴포천 하천정비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 중임.
○ 관리청에서 하천정비사업 실시설계 시 치수 및 수질 등 하천환경 전반의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우리시를 포함한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 굴포천 이용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생태학습장, 산책로, 자전거도로 등 자연 친화적인 친수공간 조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 중에 있음.
○ 하천구역 내 공작물 등 설치는 관리청 허가 대상이며, 사업대상지에 공중화장실 설치 추진은 어려움이 있어 금회 실시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2. 굴포천 악취 원인 파악 및 개선책 관련
【굴포천 악취 원인 파악 및 개선책 관련】
○ 굴포천은 전 구간이 완만한 하상경사로 홍수 시 유수의 흐름이 빠르지 않으며 강바닥 퇴적이 잦은 특성이 있고, 굴포천 하천기본계획에 따르면 하상에 오니토가 1.6m 이상 퇴적되어 있음.
○ 하상에 퇴적된 오염토가 굴포천 악취의 주된 원인으로 판단되며 금회 사업 시 하도 준설(74만㎥) 시행 예정으로, 오염된 토사 제거를 통한 수질 개선과 악취 저감효과를 기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