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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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수 | 제9대 | 회기 | 제287회 | |
| 차수 | 제2차 | 날짜 | 2025.12.08.월요일 | |
| 회의록 | [임시] 제287회 본회의 제2차 보기 | 영상 | ||
| 양정숙의원 | 질문내용 | |||
| 1. 부천시청 주차장 주차면확인시스템 도입(잔여 주차면수 현황 전광판) 요청 ○ 시청에 다양한 행사가 많은데 잔여 주차면수를 알 수 없어서 민원인들이 주차장을 몇 바퀴씩 돌고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므로 도입 검토 요청함 2. 약대동 원골어린이공원 대로변 노상주차장 설치 및 지하주차장 조성시기 관련 ○ 제266회(23년 3월) 시정질문에서 약대동 어린이보호구역 주정차단속과 주민 불편 관련 시정질문을 하였음. 그때 부서는 중장기적으로 공영주차장 조성 계획을 수립하여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는데, 2년 7개월이 지난 지금 어떤 중장기적 노력이 이루어졌는지, 해결된 부분이 있는지 질문함. 3. GTX-B노선 관련 신중동역 수직구 공사 주민 민원 대책 ○ 신중동역 수직구 공사 관련 주민의 반대가 심한 상황인데, 별도의 공사 변경 계획없이 원안대로 진행할 예정으로 알고 있음. 이에 따른 주민 민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부서에 질문함. 4. 신혼부부 및 청년 전ㆍ월세 대출이자 지원 사업 시행 촉구 ○ 본의원이 대표발의한 「부천시 신혼부부 및 청년 전ㆍ월세 대출이자 지원 조례」는 22년 제256회 임시회를 통과했음. 그러나, 3년이 흐른 지금도 사업이 이행되지 않고 있음. 본 조례는 신혼부부 및 청년의 전월세 대출이자를 지원하여 자립기반을 강화하고 안정된 정주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조례임. 타 지자체는 본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곳이 많으므로, 우리 부천도 청년들을 위해 하루빨리 사업을 추진하길 바람. 5. 부천시 기업유치전략 확대 요청 ○ 부천대장에 SK그룹, DN솔루션즈, 대한항공이 입주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업유치와 관련하여 소기의 성과가 있었음. 그러나 SK그룹이 대장에 기존 13만6,177㎡ 입주에서 4만3,345㎡ 입주하기로 하는 등 아직까지도 타 지자체에 비해 기업유치가 더 많이 필요한 것이 사실임. 이 상황에서 기업유치전략의 확대가 필요하며 현재의 인력으로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의문임. 외부 전문가 영입 및 팀 규모 확장 등 다양한 전략으로 기업유치전략을 확대하기 바람. 6. 일쉼지원센터 조직운영의 적절성 관련 ○ 일쉼지원센터는 부천시에서 감정노동자의 회복을 지원하는 전문시설이며, 상담부터 복지서비스까지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업무량이 과다하여 직원 6명이 초과근무 1달 상한시간인 20시간을 넘어서 그 이상으로 초과근무수당도 받지않고 더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근로기준법을 준수하여 조직운영이 적절히 되고있는지 현황파악을 하기 바라며, 인원이 부족하다면 충원등의 방법을 고려하여 운영하기 바람. 7. 나비육교 노후화 및 관리 부실 관련 ○ 신흥로 ‘ 나비육교’는 2007년 완공 당시 약 4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공공시설로, 예술적·상징적 가치를 고려해 설치된 구조물임. 그러나 현재 강화유리 파손, 철골 구조물 부식, 특수목재 보행로 훼손 및 미끄러움 위험, 우천시 엘리베이터 누수로 인한 가동 중단, 야간 조명 고장 등 전반적인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임. 설치 당시 예술적, 상징적 가치를 고려해 설치한만큼 주변 시민들은 육교에 대한 애착이 강한 상황임. 보수공사를 통해 지역의 대표적 도시 공간으로 재정비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길 바람. 8. 부천제일시장 사고 대응 관련 ○ 오정동 부천제일시장 교통사고 발생 후 부천시의 대응 체계가 전반적으로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현장에서 시 공무원들이 동선을 방해하거나 피해자에게 불필요한 질문을 하여 혼란을 가중했다는 민원도 확인되고 있음. 또한 이번 사고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과연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했는지, 또한 경찰·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가 유기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시민적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임. 이에 다음 사항에 대하여 서면으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함. - 사고 발생 직후 재난안전상황실의 상황 접수 시각 및 초기 대응 조치 -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실제 지휘·조정 기능 수행 여부 및 부서별 역할 분담·지휘 체계 작동 평가 - 경찰·소방과의 공조 체계 작동 여부 및 정보 공유·역할 조정의 적정성 - 공조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재발 방지 방안 - 현장 공무원의 동선 방해·불필요한 질문 등 민원 제기 사항에 대한 사실관계 및 부서 입장 - 부천시의 향후 재난·사고 대응 체계 개선 계획(매뉴얼 개선, 협업 체계 보완, 현장 지휘체계 강화 방안 포함)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모든 행정의 최우선 가치이며, 재난 상황에서 컨트롤타워의 즉각적이고 유기적인 대응 여부는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임. 이번 사고를 계기로 부천시의 재난 대응 체계를 다시 점검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할 강화 및 유관기관 공조 체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기를 강력히 촉구함. 9. 옥산경로당 공간 협소 및 증·개축 필요성 ○ 옥산공원 내에 위치한 옥산경로당은 개소한 지 30년 이상 경과한 노후 시설로, 활동 공간은 약 4~5평, 주방은 약 6평 규모에 불과하여 40여 명의 회원분들이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려운 실정임. 현장을 확인한 결과, 동그란 테이블 한 개만 놓아도 내부가 포화되어 최대 10명 내외만 수용 가능한 상태였으며, 식사 공간은 물론 취미·교류·휴식 공간 운영에도 큰 제약이 존재함. 또한 냉난방 환경이 취약 여름·겨울철에는 이용 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황임. 특히 고령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특성상 향후 이용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현재 옥산경로당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으며 증축 또는 구조 개선이 시급한 상황임. 이에 옥산경로당의 증·개축 또는 환경 개선을 통해 지역 내 어르신들의 일상적 교류가 가능하도록 공간을 확보하고, 고령화에 대응한 생활복지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시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추진을 촉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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