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답변
질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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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 제9대 | 회기 | 제284회 | |
차수 | 제1차 | 날짜 | 2025.06.05.목요일 | |
회의록 | 제28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 영상 | ||
최초은의원 | 질문내용 | |||
1. 부천로 명품거리 조성사업 추진 적정성 관련 〇 부천로 명품거리 조성사업 대상지인 부천역 북부 일대의 시설이 노후화되었고 상권 또한 침체되어 있어,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충분히 공감하나 지역 환경 개선과 상권 활성화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지 그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듦. 〇 국토교통부의 ‘보도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하면 가로수 등 지장물을 제외한 유효 보도폭을 2m 이상 확보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명품거리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에 따르면 해당 사업 구간의 평균 유효 보도폭은 2.8m이며, 2m 미만인 구간은 전체 14개 구간 중 단 3곳에 불과함. 〇 2014년 서울시의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사업’의 경우 주변 상인들이 상권 침체를 호소하며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해제를 요구한 것처럼 우리 부천시도 같은 전철을 밟는 것은 아닌지 우려됨. 〇 추가로, 본 사업이 부천시의 중장기 도시개발 계획과 충분히 연계되었는지도 의문인데, 경인선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사업 추진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경우 부천로 구간을 또다시 정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〇 향후 대규모 개발사업과의 연계성에 대한 검토 없이 추진하는 것이 타당한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으며, 명품거리 조성사업의 전면 재검토 및 철도지하화 이후 부천역 상부 공간 개발과 연계한 종합적 도시계획을 마련해주실 것을 요청드림. 2. 역곡2동 노상주차장 폐지 대책 관련 〇 2021년 「주차장법」 개정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상주차장 설치가 금지됨에 따라, 지봉로89번길에 위치한 노상주차장(주차면수 30면)이 폐지되었음. 〇 해당 지역은 다가구·다세대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기존 노상주차장 인근에 공영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지 않아 주차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노상주차장 폐지 이후 대체 주차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주민 불편이 심각함. 〇 유관부서(교통정책과, 주차시설과 등) 간 협의를 통해 주차 공간 확보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답변 바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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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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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 제9대 | 회기 | 제284회 | |
차수 | 제2차 | 날짜 | 2025.06.16.월요일 | |
답변자 | 부천시장 | 답변회의록 | 제284회 본회의 제2차 보기 | |
답변내용 | ||||
1. 부천로 명품거리 조성사업 추진 적정성 관련 【지방채 발행 관련 사항】 - 예산법무과 ○ 부천로 명품거리 조성사업을 계획할 당시 전액 시비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예산편성 시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일부 지방채로 반영하였으며 지방채 발행액은 적정 채무 비율 범위 내에서 결정한 사항임. 【부천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의 필요성, 적정성 등 검토】 ○ 부천로는 우리 시 중앙을 남북으로 잇는 주요도로로서 부천시 역사를 함께한 도로이나, 1990년대 중․상동 1기 신도시 조성과 함께 주요 상권의 이동으로 원도심화 되면서 점점 쇠퇴의 길을 걷는 실정이며, 지역 주민들의 상권 활성화 요청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 본 사업으로 부천로의 낙후되고 특색 없는 거리를 부천로 일원에 조성된 테마거리(상상거리, 부천대학로)와 수변공간(심곡천) 및 부천마루광장과 연계를 통해 특화 및 보행친화 거리로 정비하여 지역 정체성 및 상권 회복과 함께 쾌적한 보행환경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함. 【보행환경 개선을 통한 상권활성화 및 도시재생효과】 ○ 걷기 좋은 보행자 중심의 거리 조성으로 유동인구 유입 및 체류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상가 방문율과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지역 상권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으로 재방문율이 증가하여 정체된 지역이 활성화될 것으로 판단됨. ○ 아울러, 물리적 환경 개선(보도 확장 및 정비, 녹지 공간확보, 가로등 설치 등)으로 주민의 생활 만족도 및 주거 선호도가 상승하여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판단됨. 【보도 확장의 필요성】 ○ 넓은 보도는 사람들이 거리에 오래 머무르고 주변 상점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야외 공연이나 마켓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의 공간으로도 활용되어 활기찬 거리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경인선 철도지하화와 관련한 본 사업 재검토】 ○ 향후 경인선 지하화에 따라 경인로와 부천로 간 차량 연결이 가능해지더라도, 유동 인구 증가에 대응한 보행공간 확보가 중요하며, 도시의 교통 패러다임이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차량의 수요를 분산시키고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장기적인 방향으로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추후 경인선 지하화에 따른 본사업 구간 재정비 필요시 교통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예산 낭비가 없도록 하겠음. 2. 역곡2동 노상주차장 폐지 대책 관련 【노상주차장 폐지 이후 대체 주차공간 마련】 ○ 원미구 지봉로89번길 동부센트레빌 2단지 인근 노상주차장(30면)은 2021년 10월경 어린이보호구역이 확대 지정됨에 따라 「도로교통법」제32조(정차 및 주차의 금지) 및 「주차장법」 제7조(노상주차장의 설치 및 폐지) 규정에 의거 폐지되었음. ○ 이에, 해당 지역의 주차 불편 해소를 위하여 노상주차장 확보 및 공공시설 주차장 개방 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역곡중학교 주차장 개방: 20면(협약기간: 2023. 3.~2028. 3.) - 성심고가 옆 공영주차장 확장(역곡동 35-17): 6면(2025. 하반기) ○ 앞으로도 공공시설 주차장 개방 및 인근 재건축 추진 시 공공기여 등 주차장 연계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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