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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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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임은분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274회
차수 제1차 날짜 2024.03.14.목요일
회의록 제27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임은분의원 질문내용
1. 인접 지자체와 동일 버스 번호 운영에 따른 시민 불편 해소 관련
○ 대중교통은 시민들이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그중에서도 버스는 혈맥과도 같이 도시를 연결해 주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임.
○ 이러한 핵심 요소를 원활하게 이용하고 자신이 갈 목적지를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노선번호를 부여하여 운영하고 시민들은 해당 번호를 통해서 자신의 목적지 버스를 확인하고 탑승하고 있음.
○ 현재 영등포구 일대에서 부천에서 서울로 운영하는 88번 버스 관련해 중복되는 노선이 있어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여 도착 알림이나 정차 정류장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계층이 아니라 일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은 동일한 노선번호인 김포 88번 버스에 탑승하여 김포로 가는 등 불편함을 겪는 상황임.
○ 또한 노선 부여 체계 면에서 직관적으로 도착지와 출발지를 알 수 있도록 부천시의 주요 장소 및 권역을 지정하여 해당 지역에 부합한 번호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어 보임.
○ 이러한 상황에서 부천시는 어떻게 현 상황을 인지하고 있고 인접 지자체와 노선 운수업체와 협업을 통해 교통약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예정인지 답변 바람.

2. 장애인 단체 차량 지원 관련
○ 현재 부천시에는 14개에 달하는 다수의 장애인 단체가 있음.
○ 이러한 단체에 속한 장애인들의 이동권이야말로 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현재 본 의원이 확인해 본 결과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등 이동지원 대책은 있지만 모든 단체를 지원하기에 이용을 하려면 대기시간이 길고 적시적으로 이용이 어려운 상황임.
○ 그에 반해서 2개의 단체에는 시에서 지원하는 차량이 3대 배정되어 있어 필요성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해당 차량을 이용해서 이동권을 보장받고 있음.
○ 보편적으로 장애인 단체를 지원하는 이동 수단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적시적으로 단체원에게 지원할 수 있는 자체 이동 수단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됨
○ 향후 부천시에서는 이러한 개별단체에 대한 차량 지원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와 장애인 이동권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인지 답변 바람.

3. 송내역 북광장 활용 관련
○ 광장의 정의는 개방된 장소로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마련된 넓은 공간으로 개방적으로 시민의 휴식을 위해서 설치되는 공공시설물임.
○ 이러한 시설물을 단순하게 만들어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용 방안을 지속해서 모색하여 살아 숨 쉬고 시민들이 휴식과 복리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됨.
○ 송내역 북부에는 폭 약 50m 길이 약 140m 면적 약 7,000㎡에 달하는 훌륭한 광장이 있음. 기존에는 광장을 활용하여 여름에는 물놀이 공간, 겨울에는 스케이트 공간으로 시민들이 즐겁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였으나, 코로나 시기를 지나 어느 순간 이러한 활용이 사라진 상황임.
○ 서울시에 이어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고 녹지 및 휴양공간이 부족한 부천의 특성상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함.
○ 시에서는 이러한 광장을 활용하여 단순하게 광장으로 두는 것이 아니라, 그늘과 쉴 수 있는 벤치등을 배치하여 시민들이 쉴 수 있고 각종 축제와 연계하여 꽃을 비치하는 등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을 추진할 것인지 답변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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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9대 회기 제274회
차수 제2차 날짜 2024.03.22.금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74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내용
1. 인접 지자체와 동일 버스 번호 운영에 따른 시민 불편 해소 관련
【동일 노선 번호 운영】
○ 부천 88번과 김포 88번 노선의 중복구간은 영등포역 5번 출구 인근 500m 정도이며, 부천 88번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고, 김포 88번은 회차 구간으로 정차하는 정류소가 없어 이용객의 혼선 가능성이 작음.
○ 노선 번호 변경 시, 시민 혼란 및 소요 비용이 더욱 클 것으로 판단됨.
※ 일일 이용객 : 부천 88번 34,415명 / 김포 88번 1,195명(2024. 2. 26. 기준)
○ 현재 버스 측면에 통합브랜드를 부착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버스 전면에 지역명을 부착하는 방안을 김포시 및 운수업체(부천버스, 선진상운)와 협의하여 교통약자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음.

【노선 번호 체계 구축】
○ 우리 시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을 위하여 2024년 시범(시 주관 노선 약 35대) 도입 준비 중이며, 2027년 전면 도입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 2024년 추경 예산 확보를 통해 “부천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전환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노선 번호 체계 구축 방안 및 시민 중심의 편리한 시내버스 이용 방안을 전체적으로 검토하겠음.

2. 장애인 단체 차량 지원 관련
【장애인 단체 차량지원 계획】
○ 시에서는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총 183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음.
-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4대, 심한 장애인을 위한 콜 승합차 3대(지체장애인협의회 2대, 경기도장애인복지회 1대)가 있으며
- 부천도시공사(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운영하는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복지택시 75대, 비휠체어 장애인 및 임산부를 위한 바우처(개인)택시 100대, 교통약자 전용버스 1대가 있음.

【2개 장애인 단체 차량지원에 관하여 】
○ 2개 단체에 대한 차량(3대) 지원은 단체의 운영지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심한 장애인(휠체어 장애인)의 이동 및 생활 지원 서비스를 위해 제공하는 사업임.
○ 현재 12개 단체 중 8개의 장애인 단체는 자체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시에서 단체에 별도로 지원된 차량은 없음.
○ 우리 시는 총 183대의 차량을 장애인 및 교통약자의 이동서비스를 위해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부서(대중교통과)와 함께 다수의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하겠음.
*장애인 단체 차량보유 현황- 시정질문 답변서 p. 51 참고

3. 송내역 북광장 활용 관련
○ 송내역 북부 무지개광장은 쾌적한 광장조성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송내역 북부광장 환승시설 건립공사를 시행하여 2015년도에 조성하였음.
○ 무지개광장 조성 후 지역상권 활성화와 시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얼음썰매장과 물놀이장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하였으나, 광장의 특성상 도로변의 소음, 분진 등 환경적 요인으로 시설 이용자가 감소하여 운영을 중단하였음.
○ 또한, 당초 광장 조성 목적에 따라 광장에 거울연못을 운영하고 있으나 광장을 가로질러 가는 보행 동선의 증가로 거울연못에 대한 불편민원이 발생하고 있음.
○ 현재 무지개광장은 대관을 통해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총 115건의 공연 및 문화행사가 실시되는 등 시민의 건전한 문화 활동과 공익적 행사 등을 위한 공간으로 관리하고 있음.
○ 우리 시는 광장의 기능을 높이고 효율적인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자문과 주민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시민 휴식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