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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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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박성호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266회
차수 제1차 날짜 2023.03.21.화요일
회의록 제26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박성호의원 질문내용
1. 부천 AI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 관련
○ 본 센터 구축과 이해관계가 있는 부서들과 제대로 된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구체적인 답변을 요함.
○ 설계 및 기반 시설의 배치 문제 등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함.

2. 부천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관련
○ 사업 추진 시 개발된 소프트웨어 데이터의 재적재산권 소유 여부에 대하여 확인이 필요함.
○ 본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이슈 재점검 및 향후 방향성 검토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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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9대 회기 제266회
차수 제2차 날짜 2023.03.29.수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66회 본회의 제2차 보기
답변내용
1. 부천 AI 데이터센터 구축사업 관련
【도시통합관제센터 구축 유관부서와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는지?】
○ 2023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R&D 종합센터내 9~13층에 도시통합관제센터가 구축되고 있으며,
○ 우리 시는 교통정보센터와 CCTV 통합관제센터가 이원화되어 있어 도시통합관제센터 준공시 2개 시설을 이전하여 공간적으로 일원화함으로써 교통과 안전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제하여 시민의 안전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임.
- 도시통합관제센터 구축에 있어 건축 설계와 공사는 국토부 지원사업인 R&D 종합센터 조성과 연계되어 도시재생과에서 총괄하고 있으며,
- 도시통합관제센터 기반시설 설계는 스마트시티담당관에서 추진중임.
- 따라서 건축 설계와 도시통합관제센터 기반시설 설계내역이 연계될 수 있도록 건축설계·기반시설 실시설계 업체, 시공사(부천도시공사), 관련 부서*간 원활한 소통과 공유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도시재생과(부천도시공사), 365안전센터, 교통정책과(교통정보센터), 정보통신과 등
- 2022년 6월부터 기반시설 설계용역 진행시 10층 층고 상향 등 검토사항에 대하여 도시재생과, 설계 용역업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건축설계에 반영하였음.
∘ 2023.1.9.(부시장 주재), 2023.1.13.(시장 주재), 2023.1.16. / 2.15. / 3.20.(부서장 주재)

○ 향후 기반시설 발주, 시설 관리·운영 방안에 대하여 365안전센터, 교통정책과 등 관련 부서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원활하게 도시통합관제센터가 구축· 운영될 수 있도록 협업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음.
【도시통합관제센터 기반시설 설계 용역 보고회 관련】
○ 도시통합관제센터 기반시설 설계용역은 기술용역으로 2022. 6. 17. ~ 12. 15.까지 실시였으며, 3개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였음.
- 과업내용은 데이터센터 정보시스템, 전기·통신·공조 등 기반시설 구축 설계안, 데이터센터 모델링 설계 운영 방안 등에 대한 과업임.
- 설계 용역비는 9억 4천만 원으로 정보화·공조부문 6억 1천만 원, 전기·통신 부문은 2억 7천만 원, 실내인테리어 부문은 6천만 원임.
* 3개 업체 : (정보화)아토리서치, (전기·통신)대광사업단, (실내인테리어)예본아이디
○ 2022. 11. 도시통합관제센터와 데이터센터 구축(안), 기반시설 설계(안), 사업비 산출 보고내용에 대한 1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였음.
- 1차 중간보고시 UPS, 밧데리 등 기반시설 상부층 배치에 따라 하중에 대한 검토, 10층 도시통합관제센터 층고 상향 등에 대한 검토의견이 있었음.
- 2022년 12월 8일 2차 중간보고회에서는 1차 중간보고시 제안 의견 조치사항 반영과 공정별 설계 추진현황, 예산안 등에 대하여 보고회를 개최하였음.
- 다만, 2차 중간보고회는 회기중이라 의원님들께 중간보고회 시 제안 의견에 대한 조치사항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설명을 드렸음.
∘ (1차) 2022.11.2.(부시장 주재) / 시의회(5), 자문위원(4), 관계부서(7)
∘ (2차) 2022.12.8.(부시장 주재) / 관계부서(6)
○ 2022년 12월 15일 설계용역이 완료되어 용역성과물(산출도서 바인더 총 11권)에 대하여 12. 19. ~ 12. 22.(4일간) 기성검사를 실시하고, 12월 30일 기성금 지급을 완료하였음.
○ 최종보고회가 늦어진 이유는 SPC 설립 미추진과 12층 민간용 데이터센터를 공공용 데이터센터로 변경하는 등 층별 공간계획이 일부 변경되어 건축설계 반영 여부 등 추가 검토가 필요하여 부득이하게 2023년 3월에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음.
∘ (최종보고회) 2023. 3. 13. (부시장 주재) / 시의회(4), 자문위원(2), 관계부서(4)



2. 부천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관련
【2021년 ITS 구축 사업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지적재산권 소유 등】
○ ITS사업 추진시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제안요청서 및 관련 규정에 따라 발주기관인 우리 시와 계약상대자가 공동소유하며 해당 시스템의 전산장비가 설치된 교통정보센터에서 운용 및 관리 중에 있음.
- (계약예규) 용역계약일반조건 제56조(계약목적물의 지식재산권 귀속 등)

【개인정보 수집시 정보활용 동의 및 데이터 안전성 확보조치에 대하여】
○ ITS 사업과 관련하여 수집되는 개인정보는 차량번호 1종으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5항에 따라 행정예고(도심부 교통혼잡을 줄이고 안전한 도로운전환경 제공을 위함, 2022.7.) 실시 후 교통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으며, 데이터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암호화하여 관리하고 있음.
○ 수집된 차량번호는 목적 외 사용하지 않으며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
【도로전광표지(VMS)와 네트워크망 구축등에 대한 사업 방향】
○ 도로전광표지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7조에 따른 지능형교통체계 시설로 도로, 기상, 교통상황 및 그에 따른 교통규제상황에 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보편적인 교통정보 제공 수단으로 운행경로 변경, 운행시간 감소, 안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된 바 있음.
○ 현재 우리 시에는 문자식 17개소, 도형식 7개소, 총 24개소가 설치되어 있음.
○ 현재 추진중인 2022년 ITS 사업시 설치계획이었던 길주로에 대형 도로전광표지 1개소는 착수 보고시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바탕으로 해당도로의 설치여건, 도시미관,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하여 주요 도로축에 분산하여 설치하기 위해 현장 조사 등을 수행하고 있음.
○ 2022년 사업수행시 최적의 설치지점 선정 및 신뢰도 높은 교통정보제공 전략을 수립하여 운행시간 감소 등 실질적인 편익을 시민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음.
○ 2020년 ~ 2021년 ITS 사업 추진시 구축된 네트워크 시설물은 설치 이후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성능검증 및 필요시 시스템 보완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하여 2022년 사업에 포함된 네트워크 시설부문은 기존 시스템을 존치하는 것으로 검토 중에 있으나, 본 사업은 국비지원사업으로 국토부 협의 결과에 따라 추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