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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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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이학환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55회
차수 제2차 날짜 2021.11.29.월요일
회의록 제255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영상
이학환의원 질문내용
1. 광명서울고속도로 공사 관련
- 고강아파트 이주 및 보상 대책
- 개착 구간 교통소통 대책

2. 고강동 은행단지 진입로 개설 추진 관련
- 현재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3. 삼작로(성곡사거리~원담사거리) 노상주차장 설치 관련
- 차로 및 보도 폭을 조정하여 노상주차장 설치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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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대수 제8대 회기 제255회
차수 제4차 날짜 2021.12.17.금요일
답변자 부천시장 답변회의록 제255회 본회의 제4차 보기
답변내용
1. 광명서울고속도로 공사 관련
○ 우리 시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고강아파트 등 지하 통과노선에 있는 주택의 안전대책과 이주대책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수차례에 걸쳐 건의하였으나, 국토교통부에서는 관계 법령에 따라 이주대책 대상이 아니며 당초 계획보다 고강아파트 터널심도를 평균 약 26m에서 34m로 변경하였다고 답변하고 있어 실질적인 보상대책은 어려운 실정으로, 이 점 우리 시에서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음.
○ 고강터널(L=2,670m) 종점부 개착구간은 구조물(터널) 설치 후 되메우는 구간으로 공사 완료 후 터널 상부공간은 녹지, 휴게공간 및 통행로 등 주민편의 시설 및 대체도로 조성을 계획 중이며, 사업 추진 시 우회도로 확보 및 공사용 가도를 설치하여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임.
○ 우리 시에서는 사업 시행에 따른 철저한 안전대책 및 이주대책 수립, 공사 중 교통소통 대책 등 주민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 과정에서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토록 하겠음.



2. 고강동 은행단지 진입로 개설 추진 관련
○ 고강동 은행단지와 작동 지역은 경인고속도로와 장안 근린공원에 의해 단절된 지역으로 은행단지~작동 간에 차량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우회해야 하는 실정임.
○ 이에, 이 지역 간 도로연결을 위해서는 장안 근린공원(표고 70m) 비탈면의 높이차로 절토사면의 확대 및 옹벽의 설치가 불가피하며 공원 및 산림 훼손·붕괴 등 어려움이 예상됨으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해당사업 진행에 따라 상부구간의 일반도로 전환 시, 은행단지의 단절 해소방안과 진입도로 개설 가능 여부도 적극 검토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참고]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 추진
ㅇ 2021. 12. : 상부도로 활용방안 기본구상 용역 완료(부천시)
ㅇ 2022. ~ 2023. : 예비타당성 조사 수행(기획재정부)
ㅇ 2022. ~ 2023. : 관계기관 협의[국토부관련 자치단체(부천·인천)]



3. 삼작로(성곡사거리~원담사거리) 노상주차장 설치 관련
○ 삼작로(성곡사거리~원담사거리) 구간은 현장 조사 결과 양쪽 인도 폭 3 ~ 3.5m, 차도 폭 8m, 연장 330m이며, 노상주차장 설치 불가 지역(횡단보도 10미터 이내, 모퉁이 5미터 이내, 안전지대 10미터 이내, 버스정류장 10미터 이내, 차량진출입로 5미터 이내 등) 제외하면 노상주차장을 약 12면 정도 설치할 수 있음.
○ 노상주차장 설치 시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해 양쪽 보도폭 1m 축소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반대 민원 예방 차원에서 인근 주민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음.
○ 그 결과에 따라 인도 폭 축소, 중앙선 이동, 무단횡단 방지용 난간의 철거, 가로수 이설 등 도로시설물을 정비하고 관할경찰서 및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노상주차장을 설치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