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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구점자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286회
차수 제1차 날짜 2025.09.03.수요일
회의록 [임시] 제286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영상
구점자의원 질문내용
1. 도로 차선 시인성 개선방안 제안
〇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우천 시 교통사고는 총 35,873건, 사망자 수는 592명으로 집계됨. 우천 시 교통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보다 약 1.3배 높아, 비가 내릴 때 교통사고 위험이 현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〇 이러한 사고 위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빗물로 인해 차선이 흐릿해져 운전자가 차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점임. 특히 야간이나 외진 구간에서는 노면 표시가 사라져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운전자 불편과 사고 위험이 가중되고 있음.
〇 이에 따라 부천시도 도로 안전 확보 차원에서 차선 경계선에 점등형 도로표지병 설치 검토를 제안함. 서울시, 평택시, 대구시 등 일부 지자체는 점등형 도로표지병을 설치해 야간, 우천 시에도 차선 인식이 용이하도록 하여 안전성 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음.
〇 부천시 역시 사고 다발 구간이나 외진 지역을 우선 분석하여 점등형 도로표지병 설치를 도입함으로써, 우천 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해 주기 바람.

2. 부천시 택시복지센터 주차 여건 개선 요청
〇 부천시는 현재 오정구 삼정동 70-41 일원에 연면적 494.01㎡, 지상 3층 규모로 택시복지센터를 조성 중임. 이 시설은 약 2,500명의 택시 운수종사자의 근로환경 개선과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〇 그러나 현재 계획된 주차 공간은 3면에 불과하며, 기둥 측에 배치돼 활용성도 떨어지는 실정임. 수천 명의 택시 운수종사자가 공동으로 이용할 시설임을 고려할 때 현 주차 여건은 매우 부족하여, 향후 이용 시 상당히 불편이 따를 것으로 예상됨.
〇 택시복지센터가 본래의 취지대로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쉼터이자 복지 공간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주차 여건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함.
〇 따라서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택시 운수종사자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복지센터 조성을 요청함.

3. 야외 활동 공간 정비
〇 가을철을 앞두고 시민들의 야외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여름철 집중호우와 장마로 인해 산책로와 공원 등에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 보행에 불편을 주고 환경 미관도 저해되고 있음.
〇 또한 산책로 주변의 벤치·야외 운동기구 등 시설물 일부가 녹슬거나 노후화되어 안전사고가 우려됨. 방치될 경우 시민 이용 환경을 저해할 수 있음.
〇 이에 따라 부천시 관내 산책로 및 야외 생활체육 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잡초 정비, 야외 운동기구 및 벤치 보수 등 야외 활동 공간 환경 정비를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함.

4. 가을철 모기 방제 대책
〇 최근 몇 년간 여름철 폭염으로 한여름에는 모기 개체 수가 줄다가, 기온이 누그러지는 늦여름부터 다시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이 반복되고 있음. 전문가들은 특히 9월 초 중순부터 모기 발생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〇 모기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말라리아, 일본 뇌염, 뎅기열 등 감염병을 매개할 수 있어 공중보건상 중요한 위협 요인임. 질병관리청도 지난 8월 19일 전국 말라리아 경보를 발령하여 주의를 당부한 바 있음.
〇 이에 따라 우리 시도 모기 매개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 방역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따라서 방역 계획과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주택가 골목, 하천변, 공원 등 모기 발생 우려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선제적인 집중 방역 활동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