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연설문

연설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제221회 부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
작성자 부천시의회 작성일 2017.06.02. 조회수 834
존경하는 90만 시민 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만수 시장을 비롯한 부천시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221회 부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그동안 비회기 중에도 민생현장 방문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선거가 끝나고 연일 계속되는 행사 일정으로 심신이 굉장히 피곤할 텐데 행정사무감사와 결산 승인안 자료 등 정례회 주요 안건들을 검토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해 주어진 업무를 묵묵히 수행하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2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되는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16회계연도 결산 승인 및 행정사무감사를 포함한 여러 안건 등을 처리하게 됩니다.

특히, 금년 행정사무감사는 시기적으로 전년도 예산에 대한 결산검사와 연계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만큼 동료 의원님께서는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집행 성과 등 감사 결과에 따라 내년도 예산편성의 방향이 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정책 감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께서는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에서 민선 6기 3년과 올 상반기를 마무리하고 평가받는 중요한 회기임을 명심하고 상정되는 모든 안건에 대하여 긴장감을 가지고 철저하게 준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만수 시장을 비롯한 부천시 공직자 여러분!

이번 회기는 의회와 집행부가 새 정부의 국정 과제를 함께 공유하여 부천시 발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시 역점사업에 대하여는 새 정부가 수긍하고 지원할 수밖에 없는 수준 높고 타당한 논리를 개발하여 새 정부 예산 확보 대상사업으로 집중 관리해 국비 확보에 만전의 준비를 다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 정부의 개헌 공약 주요 골자 중 하나인 지방분권 강화와 관련해서도 중앙정치의 논리가 아닌 지방의 의사가 반영된 자치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제도가 국가발전의 한 축으로서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지방분권강화 등 온전한 지방자치 실현을 통해서 주민의 행복이 증진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세계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완전 경쟁 시대에 들어갔습니다. 인간과 기계의 결합, IT 와 제조업의 융합 산업인 4차 산업은 빠른 속도로 우리의 미래 산업으로 성큼 다가와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대표적인 관련 산업으로 인하여 앞으로 700만 개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2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난다고도 합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는 언제나 늘 빨리 다가올 뿐 아니라 예측하지 못한 방식으로 찾아온다”라고 했습니다.  

시민들의 다양하고 새로운 요구에 발 빠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시대정신에 맞는 정책 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며 환경 변화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공직자 여러분의 창의적인 사고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여러분! 그리고 공직자여러분!

대한민국의 일상이 되어버린 미세먼지의 공습이 갈수록 심각해져서 이제 재앙의 수준이 되고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요즈음 학생들은 아침에 학교 갈 때 부모님께 “오늘 미세 먼지가 있는지”, “마스크를 쓰고 가야 하는지” 까지 물어보고 가야 할 정도입니다. 높은 하늘 아래에서 마음껏 뛰어놀아야 할 우리 청소년들이 먼지 걱정까지 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환절기 미세먼지와 무더위에 여러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하며 개회사에 갈음하겠습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강동구 부천시의회 의장 2018 신년사
이전글 강동구 부천시의회 의장 2017 신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