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연설문

연설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제214회 부천시의회(정례회) 제2차 본회의 개회사
작성자 부천시의회 작성일 2016.07.07. 조회수 779
  존경하는 90만 시민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만수 시장과 이한규 부시장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먼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시정에 큰 획을 긋는 역사적인 행정복지센터 출범을 축하드립니다. 또한 주말도 반납하고 차질 없는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신 공무원 여러분들의 그동안의 노고에 늦게나마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동 기능이 강화된 행정복지센터 운영으로 우리시 행정서비스가 많은 시민들이 기대하는 결과대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지난 제1차 본회의에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의 협조 속에 제7대 후반기 원 구성을 매듭짓고 오늘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무척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은 제7대 후반기 부천시 의회가 원 구성을 마치고 처음 출발하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후반기 의회를 맞이하는 오늘 의원 여러분께서 느끼고 계실 막중한 책임감은 저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7대 부천시의회 의원으로서 처음 등원하면서 다짐했던 초심을 우리는 얼마나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는지,“여민동락”하겠다는 그때 그 초심을 다시 한번 새겨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 시민들의 삶이 너무 무겁기 때문입니다. 청년은 일자리 때문에 힘들어 하고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은 세대간 계층간 양극화로 진행되어 갈수록 심각합니다. 부모세대들은 은퇴 후 노후 때문에 불안해합니다.

  설상가상으로 영국의 EU탈퇴가 현실화되면서 글로벌 경제가 흔들리고 있으며, 하반기 우리 경제는 불확실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재정적 한계로 자율적으로 펼칠 수 있는 시정의 폭이 좁다고는 하지만, 더불어 사는 행복한 부천의 꿈을 그려갈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민생경제 활성화 촉진에 모든 행정력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하여 제7대 후반기 부천시 의회는 더불어 사는 행복한 부천, “시민 공감” 부천시 의회! 라는 의정목표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영세자영업자 등 사회적·경제적 약자 지원, 소외계층 발굴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도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이 올바르게 추진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주시고 또한 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찾는데 전력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부천시의회는 좋은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제가 부활하고 첫 시의회에서 담배자판기 금지조례를 전국 최초로 상위 법률의 도움 없이 제정한 선배님들의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임금 조례 제정이 전국적 모범이지만, 아직도 생활임금 적용 대상은 많다고 할 수 없습니다. 생활임금제의 정신을 살려 부천만의 양극화 해소 방안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부천발전과 시민행복이라는 축을 중심으로 견제와 균형의 양 수레바퀴처럼 건전한 긴장관계를 유지하면서 협력해야 할 파트너입니다.

  시의 현안사업은 시민들의 의견을 더욱 폭 넓게 수렴하고 의회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서 절차적 정당성과 공감대가 담보되어야 시민들의 신뢰와 협조 속에서 무리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통하며 유연하게 상호 협력하면서 시정에 임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금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15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을 비롯한 여러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다루게 되는 결산심사는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었는지 면밀한 검토를 통하여 내년도 예산편성과 장기적인 재정계획 수립의 지표가 될 것입니다. 결산검사를 위해 수고해주신 이진연 대표위원을 비롯한 결산검사 위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추경예산 등 집행기관에서 당면한 현안으로 의회에 제출한 안건에 대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문제점에 대한 정책 대안을 집행부에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이번 정례회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에 대한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하여 의원들이 안건을 심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제7대 후반기 의회가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협조 속에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의회로 자리 매김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제7대 부천시의회 후반기 개원 강동구 의장 취임사
이전글 김문호 부천시의회 의장 2016년 신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