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연설문

연설문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제1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9.06. 조회수 600

제181회 부천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2012. 9. 6(목)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방청석을 찾아주신 부명초등학교 학생 여러분께 환영의 인사를 드리며, 의회 견학을 통해 지방자치를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학습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1회 부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


김만수 시장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유난히 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여름이 지나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의정활동에 힘써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달 28일 초강력 태풍 볼라벤이 찾아왔지만 다행히 부천지역에는 큰 피해 없이 지나갔습니다. 부천시장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요즘 사회를 경악하게 하는 묻지 마 폭행 살인, 거기다 아동 성폭행까지 흉악범죄가 늘어나면서 온 국민은 황망함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보호 받아야 할 시민의 안전과 개인의 행복을 순식간에 송두리째 빼앗아버리는이러한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야겠으며 특히, 예비 범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결손 가정과 애정결핍 아동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후반기 부천시의회가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시민을 위한 올바른 의정활동이 되도록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권위 있는 의회, 품위 있는 의회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믿습니다.


 


21년 전, 지방자치 재개되면서 지방자치제가 한국의 국가운영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핵심적인 제도로 국민의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지방자치단체나 지방의회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중앙정부의 획일적 행정이 개선되기도 하였으며, 시민참여의 제도적 장치들이 법제화되기도 하였지만 지방자치제 실시로 기대하였던 자치성과 자율성, 지역발전 등 상당부분의 핵심적 가치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의회가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지방자치제 운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왔다고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은 지역의 주체로서 지역번영을 주도하고 있는가? 지방의회가 시민의 대표자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여건이 형성되어 있는가? 라는 질문에 긍정적인 답을 얻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과거 정부주도형 산업화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해 왔던 중앙정부는 지금까지도 기득권을 포기 하지 않고 있으며, 지방의회의 중앙정당 예속화도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1년의 지방자치 역사를 쌓아왔습니다. 이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에 뜻을 모아야할 시점입니다.


 


아울러 지난 의정 성과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겠으며,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개선하여 시민의 뜻에 부응하는 부천시의회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을 결정하게 되며, 제2회 추경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하게 됩니다.


 


성과 있는 행정사무 감사를 위해서는 진정성을 가지고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사전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겠으며,


 


2011년 결산검사에서 나타난 불용액 과다의 문제는 1차적으로 집행부의 예산편성에 문제가 있었으며, 2차적으로 의회의 예산안 심의에 있어서도 심도 있는 분석과 심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예산안을 비롯한 기금운용 계획 변경안 등의 심사에 있어서, 세출예산 뿐만 아니라 세입 부분까지도 면밀히 검토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부천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최선책을 강구하여야 하겠습니다.


 


부천시의회가 시민의 의견을 우선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때 시민왔 희망과 감동을 주는 시민들의 든든한 대표자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의원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개회 인사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의장당선 인사
이전글 부천시민의 날 경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