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부천시 공고 제2006-907호 관련 반대의사 표명의 건(부천시립추모의 집, 부천 추모공원, 부천 시립문화예술회관 등 반대의견)
작성자 박** 작성일 2007.01.02. 조회수 370

1. 본인은 부천시 여월동 뜨란채 예비 입주자로서




2. 부천시는 대한민국 176개 시·군 중 면적이 53㎢로 170번째 작은 도시이며 인구는 86만여 명, 인구밀도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1위로서, 녹지율 18% 전국 최하위 부천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 또는 변경하여 화장장을 건립하여서는 안 된다




3. <춘의동 468번지 및 462번지 일원 화장장 건립계획>에 대하여, 당해 화장장 부지가 화장장 북쪽으로는 여월동 아파트 단지가 2007년에 완공될 예정이고, 동쪽으로는 서울 온수연립이 고층 아파트로 재건축된다. 동쪽으로는 청소년수련원이 들어섰고. 남쪽으로는 역곡동 아파트 단지가 있다. 주거지역과 불과 1Km 이내의 아주 곡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바 거주민들의 환경권·재산권 침해 등이 예상되며, 특히 여월동에 건축 중인 아파트는 부천시가 거짓으로 홍보하는 73.80m의 산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아니라 35m의 낮은 언덕 밖에 없기 때문에 화장터가 직접 아파트에서 보이므로 환경권·재산권·조망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다.




4. 현재 화장터 건립 추진은 인접 지자체(구로구와 양천구)가 일관되게 반대하는 사안으로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수립지침>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이 둘 이상의 시·도에 걸치는 경우 관계 시·도지사가 협의해 공동으로 관리계획을 입안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는 인근지자체와 협의를 하여 서로의 상반되는 의견을 타협·조정하여 최선의 해결방안을 도출해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념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천시는  단순히 인근지자체가 찬성하든 반대하든 상관없이 규정된 협의만 이행하면 된다는 식으로 추모공원사업을 독단적·독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인데 이는 엄연한 부당행위이다.




5. 환경부와 감사원 2005,9,19, 자료에 의하면 화장장에서 중금속은 물론 다이옥신(고엽제) (청산가리에 1만배 해당)이 환경기준치에 50배를 초과하여 배출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부천 화장장 예정지는 부천시민의 생활 식수를 정화하는 정수장이 근거리에 위치하고 부천정수장은 지상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화장장에서 나오는 다이옥신(고엽제)과 중금속(분진) 등에 오염될 수 있다.




6. 부천화장터 화장로 6기 납골당3개로 건립하여 부천시민만이 이용한다고 할 때 예상되는 년간 적자를 타 화장장등과 비교하여 추정해보면, 화장장과 납골당내 관리공무원 및 기계관리 화장로 인부 등 약 25명 정도 근무인원이 필요하며 인건비 및 기타 운영비등 월 소요비용이 1억 5천만 원 정도가 예상된다.


   반면 수입은 화장로 1일 3.5명이용 1인 5만원 월105명 월 525만원과 납골당 이용 1일 1.5명이용 1인 20만원일 때 월 45명 900만원수익 화장장과 납골당 총수익은 월 1425만원이다. 기타 식당 등 장의용품 임대료 일정금을 포함된다고 해도 한 달 1억 이상 연간 12억 이상은 적자가 날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위와 같은 분석으로 볼 때 부천시가 추진 중인 화장로가 6기는 부천시민만이 이용하기에는 과다한 시설이며, 화장장건립 예산까지 포함하면 부천시가 화장장이용료나 납골당 이용료를 보조하여도 화장장과 납골당은 매년 적자로 부천시민의 혈세만 낭비하게 될 것이다.




7. 우리의 장묘 문화는 매장에서 화장으로 바뀌고 있고 화장시설이 필요하다는 데는 모두들 공감하고 있다. 그렇다고 지역 주민이 반대하는 일을 무조건 강행하는 것도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라며, 부천화장장 및 추모공원 건립 계획을 철회하고 부천시는 심사숙고해서 광역화장장으로 가든지 아니면, 화장로와 봉안당을 확장 설치 진행 중인 부평화장장을 이용하는 것이 부천시민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라고 본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부천화장터 반대
이전글 여월지구그린밸트해제건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