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부천시의회 의원사진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주민 위한 행정이 아닌 주민 이겨먹으려 오기부리는 도시농업과
작성자 김** 작성일 2023.11.14. 조회수 242
우선 얼마전 '송내IC 반려견놀이터 조성 사업 철회' 집단 민원(30인 이상)을 넣은 것에 대하여  부천시 도시농업과에서 보내온 답변을 공유합니다.

제목
송내IC 하부 반려견 놀이터 조성 철회 요구에 대한 회신
1. 평소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기하신 민원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송내IC 하부 반려견 놀이터 조성 철회 요청’으로 이해되며, 귀하의 민원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부천시는 전체 가구의 25.4퍼센트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으며, 현재 반려동물 수는 10만마리에 이르고 있습니다.
나. 그러나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늘어나고 있지만 부천시에는 관련 인프라가 전무하여 타지자체 놀이터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반려견 놀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습니다.
다. 이에 2021년 10월부터 반려견 놀이터 조성을 위한 사업부지 선정 등 관계기관 및 부서와 협의, 검토 과정을 거치고 2022년 11월 주민설명회를 통한 의견 수렴 후 올해 10월 공사를 시작한 사업으로, 이미 공사가 상당 부분 진행된 상태로 본 사업은 철회가 어려움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공사로 인한 주민 불편 및 안전문제 발생을 예방하고자 조속히 놀이터 조성 공사를 완료하고자 하며, 반려견 놀이터 준공 후 놀이터 운영은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리·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부천시 도시농업과 주무관 김연옥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사가 시작되고 나서야 사업 추진 사실을 인지한 주민들은 곧바로 반대 여론을 시청 측에 전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농업과에서는 '마치 속도전이라도 펼치려는듯'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사에 박차를 가했죠? 토요일에는 보니까 폴대 설치까지 진행하던데, 이제 와서는 그 공사 진행 정도를 내세워 사업 중단의 불가피한 사유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주민들과 싸우자는거죠? 도시농업과는 행정을 오기 부리는 식으로 합니까? 주민 무시한 채 오만하게 사업 추진하고, 문제 발견되니 속도전으로 뭉개면서 기어이 주민 이겨먹고야 말겠다는 식으로 밀어부치는 게 무슨 70, 80년대의 후진 공무원들 일처리 보는 것 같습니다.

정작 이 동네 주민들이 궁금해하고 듣고 싶은 이야기는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 그 '반려견 인프라' 라는 것이 왜 반드시 반려견 놀이터여야 하는지,
‐ 고강동과 상동호수공원에서도 실패한 반려견 놀이터를 왜 굳이 주민 주거지역인 송내ic 하부에 조성했어야 했고, 이 곳을 어째서 최적의 입지라고 판단한건지,
‐ 관계기관 협의 등은 2021년 10월부터 했으면서 주민들에게는 포크레인 들이밀 때까지 말한마디 없었는지,(지역 거주 주민들의 참여가 배제된 2022년 10월의 주민설명회는 말도 꺼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당시 동장 징계요구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니까요)

위와 같은 부분에 대한 답변 없이 '공사 진행 됐으니 우리는 계획대로 추진할 거고, 주민들은 불편해도 참고 견뎌라' 라고 답변하는 게 부천시 행정의 수준입니까?

도시농업과가 얼마나 행정을 엉터리로 했는지, 다른 지자체 얘기를 해볼까요? 바로 옆 인천시만 하더라도 인천대공원, 송도 달빛축제공원, 월미공원 등 반려견 놀이터는 전부 공원에 조성하였습니다. 광역시랑 비교하지 말라구요? 그럼 반대편 옆쪽으로 광명시 보시죠. 거기에 반려견 놀이터 세 곳 있습니다. 그런데 위치를 보면 전부 다 안양천변, 체육공원, 목감천변 인근과 같이 주민이 거주하지 않는 곳에 조성하였습니다. 광명시도 같은 '도시농업과'에서 추진한 사업입니다. 일반 시민의 관점에서 조금만 살펴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을 부천시 도시농업과에서는 간과한 건가요? 알면서도 시청 청사를 둘러싼 대단지 아파트에 비해서는 세대 수와 주민 수 얼마 안되니까 그냥 밀어부치자고 한 것입니까?  

시의회에도 여쭤봅니다. 시의회에서는 사업 관련 예산 올라오면 심의, 의결하시죠? 이런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셨나요? 향후에 이런 문제되는 사업의 계속을 위하여 예산 승인하실 건가요?

주민 세금 걷어다가 주민에게 불편과 상처 주는 도시농업과에 지속적으로 예산 배정해서 사업 추진케 하고, 공무원들은 이를 성과 삼아 성과급 받고, 승진 점수 받고, 영전하게 하실 건가요? 송내동 주민들은 그 꼴 못 봅니다. 예전의 이종성 공원사업단장, 진예순 도시농업과장, 지금의 제해표 단장과 유기순 과장까지 이 동네 주민들은 절대 잊지 않을 것입니다. 주민설명회를 주민한테 알리지도 않았던 당시 동장은 기획조정실장으로 영전하셨더군요?

오만한 부천시, 어디 끝까지 한 번 해보십시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송내고등학교앞강아지놀이터
이전글 송내고 반려견놀이터 결사반대!!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